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나 많습니다. 투자자마다 개개인별로 공부한 방법과 자료가 모두 다르고, 매매를 하면서 경험했던 것들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마다 각각 개인만의 매매 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누군가는 눌림 매매를 선호하며, 또 누군가는 돌파 매매를 선호합니다.

 

이처럼 투자자마다 경험한 것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매매도 다르고 본인이 자신있게 생각하는 매매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초가에 자주하는 매매 중 하나인 기준봉 단타 매매 관점에 대해 조금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준봉 단타 매매는 조금만 공부하시면 누구나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매매 중 하나인데, 과거 필자가 전자책을 통해서, 또 포스팅을 통해서 관련 개념을 전달해드린 것과 다르게 이번에는 매매 영상까지 함께 포함하여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영상을 촬영하여 공유한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아직은 익숙하지 않아서 영상 안에서는 따로 설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는 개념들을 잘 읽어보시고 영상을 여러 번 보시면서 시초가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차트와 호가창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 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단타 매매 - 우리기술투자 매매 - 매매 영상과 관점
기준봉 단타 매매 - 우리기술투자 매매 - 매매 영상과 관점

우리기술투자 매매 관점

필자가 우리기술투자를 시초가 매매 종목으로 선정한 이유부터 어떤 관점으로 해당 종목을 매매했는지 먼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기술투자는 STO 수혜 기대감이라는 재료로 2023년 1월 20일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필자는 그것으로 보고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거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들은 보통 다음 날 갭상승을 동반하면서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으로 선정하고 이런저런 종목들을 살펴보다가 매매 종목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그럼 STO 수혜 기대감이라는 재료는 체크해봤으니 이번에는 차트를 보면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보여드릴 것은 일봉 차트입니다.

우리기술투자 일봉 차트
우리기술투자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우리기술투자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네모 박스 구간입니다. 단기적으로 평소보다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형성된 고점을 갭상승으로 한 번에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갭상승으로 시초가가 너무 높게 형성되었지만 이런 흐름은 보통 단기간에 슈팅을 자주 보여주기 때문에 매매 관심종목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우리기술투자는 저점에서 갭으로 단기 매물을 돌파한 흐름이지만 이런 흐름이 고점에서 나타나도 동일한 관점으로 매매에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우리기술투자를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우리기술투자 분봉 차트
우리기술투자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우리기술투자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해당 캔들을 기준봉 캔들이라고 판단한 뒤 매매를 하려고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보통 기준봉 매매는 5분봉 차트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가 매매를 했던 시각이 9시 1분 ~ 9시 5분 정도이기 때문에 이때는 1분봉 차트로 기준봉 매매를 접근한 것입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접근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분봉 차트에서 기준봉이 출현한 이후 그 기준봉의 시가를 훼손하지 않으면 보통 주가가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리면서 수익을 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이 때 주의할 것은 무작정 기준봉이 출현했다고 해서 기준봉의 중심, 혹은 기준봉의 중심 ~ 시가 부근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가 있는 종목'에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그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매수를 하고, 그 매수세로 인한 수급이 주가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또 두 번째로 주의해야 하는 점은 이런 기준봉 패턴 매매는 반드시 시초가에만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간혹 오후장에도 이런 기준봉 패턴 매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있기도 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시초가에 해당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았기 때문에 시초가에만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는 우리기술투자를 매매할 때 기준봉 출현 이후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조정을 받았을 때 매수를 했으며 기준봉을 돌파하고 상승하는 때에 분할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호가창에 대한 설명, 더 디테일한 매매 관점은 추가적인 사례가 나왔을 때 하나씩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영상을 여러 번 보시면서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지, 호가창 변화는 어떠한지, 차트의 흐름은 어떤한지 등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에서는 여러 가지 소리가 복합적으로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시끄러우신 분들은 음소거를 추천드립니다.

 

우리기술투자 기준봉 단타 매매

 

영상 공부 Point

- 종목 선정 방법 : 시간 외 단일가

- 종목 재료 : STO 수혜 기대감

- 일봉 차트 흐름 : 갭상승으로 단기 매물 소화

- 분봉 차트 흐름 : 기준봉 출현 후 시가를 훼손하지 않고 추가 상승

 

 

관심종목의 뉴스 - 재료 설정 방법 - 종합 시황 뉴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때, 혹은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발생하는 재료는 처음 뉴스로 보도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르는 종목에서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주일 전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