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정치 테마주는 주식시장의 꽃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관련 종목들이 있는 정치인들에 대한 특정 이슈가 있을 때 그 종목들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고, 가파르게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철수 정치인에 관련된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한 것을 보고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료를 보고 매매했던 관점, 또 당일 시장에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을 유심히 관찰해야 하는 이유 등을 자세하게 설명드릴 것이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필자의 매매 일지, 또 매매 영상 등을 보시면서 흐름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는 2023년 1월 25일이며 이 때는 레인보우로보틱스, 안랩 등 두 가지 종목이 시장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했던 종목 중 일부였습니다. 이외에도 씨이랩, 코난테크놀로지 등과 같은 종목도 이슈가 되었지만 시장에 있는 돈을 모두 가져갔던 종목은 안랩과 레인보우로보틱스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거래대금을 분석하는 관점부터 시작해서 매매했던 구간에 대한 설명까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안랩과 써니전자인데, 써니전자는 아쉽게도 녹화를 하지 못해서 일지 차트로만 공유해드리고 안랩은 두 가지 영상을 함께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첫 번째 영상은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서 매매했던 것이고, 두 번째 영상은 상한가에 들어가기 전 상따를 했던 것입니다. 영상의 길이가 조금 길지만 공부하실 때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랩 - 재료 - 거래대금 분석 - 데이트레이딩 영상과 관점
안랩 - 재료 - 거래대금 분석 - 데이트레이딩 영상과 관점

안랩 데이트레이딩 매매 사례

필자가 안랩과 써니전자를 매매했던 이유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 1월 25일에는 시초부터 안랩과 써니전자 등 안철수 정치인 관련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이 때 안철수 후보 관련주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이유를 찾아보면 2023년 1월 5일에 '당대표 가상 양자 대결서 안철수 우세'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된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는 우세, 지지율, 선호도 등과 같은 키워드 하나만으로도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관련 이슈가 발생하면 빠르게 특정 정치인과 관련된 종목을 찾아서 매매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럼 필자가 안랩과 써니전자를 매매했던 근거인 재료를 살펴보았으니 이번에는 두 가지 종목의 매매 일지와 거래대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가장 처음 소개해드릴 것은 써니전자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안랩과 써니전자 중 초반에는 써니전자를 매매했습니다. 당연히 안랩보다는 써니전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써니전자의 주가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에 무게를 두고 매매한 것입니다.

써니전자 분봉 차트
써니전자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 배팅을 하지 못해서 주가가 상승하면서 굉장히 큰 매수세가 유입되는 구간에서 짧게 단타 매매를 하고, 오후장에 당일 형성된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서 한 번 더 단타 매매를 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써니전자를 매매하면서 이렇게 두 번의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이후에는 안랩에 조금 더 집중하여 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써니전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써니전자를 집중적으로 매매하다가 다시 안랩으로 넘어가서 안랩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이유는 바로 거래대금 때문입니다. 2023년 1월 25일에는 삼성전자, 레인보우로보틱스, SK하이닉스, 안랩 순으로 안랩이 당일에 4번 째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안랩을 매매 종목으로 바꾼 것인데 그 때 거래대금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를 매매했던 관점과 상따 영상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거래대금 분석 - 레인보우로보틱스 데이트레이딩 영상과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종목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특정 종목에 얼마나 큰 수급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

focus95.co.kr

거래대금 순위 1)거래대금 순위 2)
거래대금 순위 1 ~ 2)

위 이미지를 보시면 삼성전자, 레인보우로보틱스, SK하이닉스, 안랩까지 거래대금 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것으로 보고 안랩이 지금 당장 상승하지 않더라도 오후장에 여러 번 슈팅을 보여줄 수 있고, 또 잘하면 상한가까지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당일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한 종목들은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다시 반등하면서 고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때문에 안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안랩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안랩 일봉 차트
안랩 일봉 차트

필자가 안랩을 매매했던 구간은 상한가에 도달한 날, 또 상한가 다음 날 시초가인데 상한가 다음 날에 매매했던 관점은 이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안랩이 상한가에 도달했던 구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가 발생하면서 안랩의 주가가 상승한 날의 일봉 차트를 보면 갭상승을 통해 이전에 형성된 단기 매물을 한 번에 소화했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정치 테마주 특성상 특정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가 나오면 한 번에 상한가에도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공부해서 알고 있었다면 쉽게 매매에 참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안랩 분봉 차트
안랩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안랩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처음 안랩을 매매했을 때에는 손절을 했으며, 이후 오후장에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에서 오후장에 한 번 더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또 필자가 두 번째로 매매했던 구간은 당일에 형성된 전고점을 돌파할 수도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1분봉 차트에서 차트가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매한 것입니다. 이 때 1분봉의 흐름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일부 수익 실현을 하고 안랩의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계속 일정한 가격대를 지켜주고 있을 때 다시 한 번 더 당일 고점을 돌파하고 상한가에 도전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이 때 매매 관점은 호가창, 차트 흐름도 있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거래대금 순위입니다.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가장 많이 가져간 종목 중 하나이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제외하면 두 번째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이기 때문에 그 거래대금을 믿고 상한가에 도전한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필자가 안랩을 매매했던 관점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안랩을 매매했던 영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영상은 매매 일지 차트에서 볼 수 있는 두 번째, 세 번째 매매 구간입니다.

 

두 번째 영상을 보실 때에는 상한가에 들어갈 때 그 흐름에 집중해주시면 되고 첫 번째 영상을 보실 때에는 지금 나열해드리는 몇 가지 사항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 1분봉상 차트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
  • 84000원에 큰 매수 호가가 받쳐지는 좋지 않은 흐름
  • 아래 큰 매수 물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는 흐름
  • 특정 가격대에 걸려있는 매도 호가를 뚫기 직전, 뚫을 때 큰 물량이 매수 호가에 받쳐지는 흐름
반응형

이 네 가지에 집중해서 영상을 공부하시면 조금 더 쉽게 해당 흐름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안랩 전고 돌파 영상
안랩 상따 영상

위 두 가지 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시면서 고점을 돌파할 때의 흐름, 상한가에 들어갈 때의 흐름, 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의 움직임을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안랩의 상한가 이후 시초가 매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