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차트에서 만들어지는 캔들 패턴 흐름이 비슷한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나간 차트를 보고 공부를 하는 것과 그 차트의 흐름이 만들어지는 실시간 흐름을 보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지만 과거 차트의 흐름을 알고 있다면 매매를 할 때 보다 더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과거 차트 흐름을 보고 공부를 한 뒤 그 차트와 비슷한 캔들 패턴이 나타났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매매를 해보면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또 과거 차트로 공부하는 것에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필자는 이렇게 과거 차트를 통해 공부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과거 차트를 통해 공부했던 관점을 실전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때가 찾아온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코이즈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통해 시초가에 자주 나타나는 패턴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다만 글을 읽으시면서 공부하실 때에는 필자가 매매를 할 때 거의 대부분은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료가 없는 종목을 단순하게 캔들 패턴이 비슷하다고 하여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관점으로 매매를 하다보면 재료가 없는 종목들은 시초가에 훼이크 패턴을 만들고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캔들 패턴과 관점을 천천히 눈여겨보시고 재료가 있는 종목들을 골라서 소액으로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관점은 케이엔더블유 매각 재료가 발생한 뒤 시초가에 케이엔더블유를 매매했던 관점과 비슷하기 때문에 그 때 소개해드린 포스팅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을 읽기 전에, 혹은 읽고 나서 비슷한 관점으로 매매했다는 것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영권 매각 재료 - 케이엔더블유 매각 재료 - 시간외단일가

시초가 단타 매매 - 코이즈 매매 사례 - 자주 나오는 패턴
시초가 단타 매매 - 코이즈 매매 사례 - 자주 나오는 패턴

코이즈 매매 사례

코이즈는 2023년 2월 2일에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장중 10% 이상의 상승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2월 2일에 발생한 재료를 등에 업고 2023년 2월 2일 정규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다시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재료의 크기가 작지도 않고, 재료가 나쁘지도 않았지만 코이즈의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은 아니었기 때문에 2월 2일에는 코이즈를 관심있게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3년 2월 2일 정규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을 본 뒤에 해당 종목을 다음 날 단타 매매 관심종목에 편입했으며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더라도 필자가 선호하는 캔들 패턴이 나타나면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습니다.

코이즈 뉴스코이즈 시간 외 등락률
코이즈 뉴스와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

위 예시는 코이즈의 재료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뉴스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보고 다음 날에도 한 번 정도는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종목을 모니터링한 것입니다.

 

물론 정규장에서 재료가 발생한 것을 보고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수도 있었지만 코이즈의 일봉 차트를 보면 스윙 관점으로 종목을 보유하기는 조금 어렵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코이즈 일봉 차트
코이즈 일봉 차트

코이즈의 일봉 차트를 보면 과거 대시세가 나타났을 때부터 주가가 계속 우하향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도 과거와는 다르게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윙 관점에서 크게 매력을 느낄만한 모습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아쉬운대로 다음 날 단타 매매를 하기 위해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그 흐름을 지켜본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관점에서 코이즈를 단타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는지, 1분봉 차트와 15초봉 차트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설명드리는 관점은 케이엔더블유를 매매했던 관점과 비슷한 관점이기 때문에 꼭 앞서 소개해드린 포스팅도 같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코이즈 분봉 차트
코이즈 분봉 차트

필자는 코이즈의 시초가가 형성된 뒤 3분 쯤 되었을 때 해당 종목을 매수했으며 코이즈의 1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 상승 후 눌림목이 형성되고, 하락을 멈춘 뒤 다시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최고점에서 매도를 한 것은 아니지만 시초가에 2 ~ 3%라는 의미있는 수익 구간에서 매도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름 만족스러운 매매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을 조금 더 쉽게 파악하실 수 있도록 15초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5초봉 차트에서 캔들 4개가 1분을 의미하기 때문에 필자가 매수한 구간을 조금 더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가 15초봉 차트를 보고 매매한 것은 아니지만 1분봉 차트의 흐름을 조금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같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코이즈 초봉 차트
코이즈 초봉 차트

위 차트는 코이즈의 초봉 차트입니다. 초봉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주가가 상승했고, 이후 눌림목이 형성되었다는 것, 또 하락을 멈추고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난 구간에서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케이엔더블유를 매매했던 차트 해석 관점과 비슷하며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했다는 것도 공통적인 부분입니다.

 

위와 같은 흐름이 현 시장에서 잘 나타나고 있는 흐름이라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린 것이니 재료가 있는 종목이 시초가가 높게 형성된다면 그 흐름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자주 도전하는 시초가 단타 매매 패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후에 다양한 매매 사례를 모아서 패턴도 한 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짝짓기 매매 - 한국정보통신 - 이루온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테마를 이루어 상승하는 종목들은 주가 등락률에 따라 대장주, 2등주, 3등주로 그 순위가 나누어지게 됩니다. 또 이런 테마를 이루어 상승하는 종목들은 비슷한 흐름으로 움직이는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