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테마는 매일 조금이라도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슈가 되는 테마들은 주가가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매매의 기회가 많이 만들어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물론 이슈가 되는 테마들의 종목들은 일봉 차트가 최고점에 위치해 있다는 점 때문에 매매를 하기가 부담스러운 경우도 있지만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고점이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구간에서 손절을 짧게 설정하고 매매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일 고점, 당일 고점을 동시에 돌파하는 구간에서 기대할 수 있는 흐름과 같은 테마의 종목들이 상승하지 않을 때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대응하는지, 그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매매를 통해 완벽한 저점 매수, 고점 매도를 반복한 사례는 아니지만 필자의 단타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릴 수 있는 좋은 사례라고 판단되어 간략하게나마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설명해드리는 글을 읽어보신 후 필자의 매매 관점을 간략하게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매매 타점을 소개해드리기도 하지만 테마주를 매매할 때 꼭 필요한 개념이라고 생각되는 내용도 함께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매매 사례 - 전고점 당일 고점 돌파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매매 사례 - 전고점 당일 고점 돌파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매매 사례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포함하여 AI, 챗GPT와 관련된 재료가 발생한 종목들은 2023년 1월부터 주식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테마로 불리면서 관련된 종목들이 하나 둘 부각되었고, 투자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테마가 되었습니다. 또 자연스럽게 AI, 챗GPT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필자도 저점에서부터 수십 퍼센트 ~ 수백 퍼센트의 수익을 내지는 못했지만 단타 매매 관점으로 해당 종목들을 매매하기 위해 항상 관심종목에 편입해두고 종목들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두 가지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일봉 차트는 항상 신고가 부근에 위치해 있었으며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했습니다.

 

필자는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2023년 2월 3일에 매매했는데 이때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을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 흐름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두 번 정도의 단타 매매가 이루어졌다는 것과 차트의 흐름이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투자자분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하는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다시 급반등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필자가 매매했던 흐름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짧게 짧게 AI 테마와 챗GPT 테마를 매매했던 종목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례를 소개해드릴 수 있는 것은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해당 차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2023년 2월 3일에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전일 고점, 또 당일 고점에 돌파하는 흐름에서 매매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2월 3일에는 두 가지 종목을 시초가에 매매하느라 시초에 상승하는 흐름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매매하지 않았는데, 오히려 시초에 해당 종목을 보지 못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필자는 전일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 또 당일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만약 오픈엣지테크놀로지를 시초가에 매매를 했다면 손절을 하고 다시 재타점을 잡았을 것 같습니다. 필자가 2023년 2월 3일에 매매했던 종목은 두 종목인데 해당 종목을 매매하지 않았을 때 어떤 종목을 매매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는 포스팅은 하단에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 코이즈 매매 사례 - 자주 나오는 패턴 | SOMs의 주식투자

경영권 매각 재료 - 케이엔더블유 매각 재료 - 시간외단일가 | SOMs의 주식투자

 

시초가에 매매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초가 매매를 어느 정도 마치고 여러 가지 종목을 돌려보는 과정에서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저점을 찍고 가파르게 반등하는 흐름을 확인했습니다. 그 다음 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당일 고점과 전일 고점을 한 번에 돌파하는 구간에서 매수세가 유입되는 것을 보고 진입했으며 1 ~ 2% 사이의 수익률에서 짧게 매도를 하고 매매를 마쳤습니다.

 

필자가 이렇게 짧게 매매를 하고 이후에 반등하는 흐름에서는 매매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바로 AI 테마, 챗GPT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데,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주가만 위와 같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테마주들은 보통 개별적인 재료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주가가 모두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다른 종목들은 상승하지 않는데, 오픈엣지테크놀로지만 상승한 것을 보고 흐름이 이상하다 느껴져서 해당 종목에 추가 재료가 있는지를 파악했으며, 추가적인 재료를 확인할 수 없었을 때부터는 하루종일 약세를 보일 수도 있겠다는 판단으로 매매를 하지 않고 모니터링만 진행하며 매매를 마친 것입니다.

반응형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당일 흐름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당일 흐름

또 실제로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필자가 종목을 매도한 구간 이상으로 주가가 상승했지만 결국 종가까지 계속해서 하락하는 흐름이 이어지면서 마감되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특정 종목이 상승할 때는 같은 테마에 종목이 같이 상승하는지를 지켜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테마주들은 기본적으로 같이 상승하고 같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같은 테마의 종목들의 주가 흐름을 확인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개별적인 이슈가 있다면 그 종목만 매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위와 같이 개별적인 재료가 없는 상황에서는 단기 상승 후 하락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