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가장 안 좋은 습관 중 하나로 손절을 못하는 것을 1순위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단타 매매를 할 목적으로 종목을 매수한 뒤, 주가가 하락하면 그 종목을 손절하지 못하여 스윙 매매로 넘기고, 스윙 매매를 할 목적으로 종목을 매수한 뒤, 주가가 하락하면 그 종목을 손절하지 못하여 중장기 매매로 넘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필자를 포함하여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해본 투자자들이라면 아마 한 번쯤은 모두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은 견해가 어느 때는 맞고, 어느 때는 맞지 않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매수한 종목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손절을 하지 못한 채로 추가 하락 가능성을 인정하지 못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굉장히 안 좋은 습관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본인만의 일정한 기준이 있고, 처음부터 비중을 조절하여 스윙 매매까지 연결할 생각으로 종목을 매수한 것이라면 당일 단타 매매를 통해 종목을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하루, 이틀, 혹은 며칠 동안 보유하면서 흐름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처음 단타로 매매할 때부터 스윙 관점으로 끌고갈 생각이 있었는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나무기술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하면서 스윙으로 넘어가는 것, 또 스윙 관점으로 매수를 했는데 단타 매매로 마무리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단타 ~ 스윙 사이에 어떤 부분을 보고 유동적으로 대응하는지, 또 어떤 관점을 보고 매매하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무기술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단타부터 스윙
나무기술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단타부터 스윙

나무기술 매매 관점

나무기술은 챗GPT 관련 테마, 정치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단기간에 1000억 ~ 2000억 가량의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시기에는 나무기술을 많이 매매하지 못했지만,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한 뒤 단기간 큰 폭으로 하락한 시점부터 다시 나무기술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습니다.

 

필자가 매매한 날에는 따로 재료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 뉴스, 수급 등을 보고 나무기술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고 매매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재료에 대한 내용을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차트를 보면서 해석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무기술 일봉 차트
나무기술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나무기술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는 주도주 눌림목 강세 패턴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필자가 과겅 ㅔ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린적이 있기 때문에 그 때 작성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데이트레이딩 전용 강세 패턴 - 시장 주도주 눌림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부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큰 수급이 발생하는 종목들의 주

focus95.co.kr

필자는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된 기준봉에 집중했고, 주가가 고점을 찍은 뒤 기준봉의 중심 하단까지 하락했을 때부터 모니터링을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바닥을 잡아준 날 매수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이 때는 2거래일 동안 하락했던 장대음봉의 크기가 크다는 점, 또 다른 종목에 투자금이 들어가있다는 점 등 때문에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후 2023년 2월 15일 당일에 갭상승 후 주가가 상승할 때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했고, 네모 박스로 표기한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했습니다.

 

즉, 해당 종목을 매매한 관점은 기준봉 패턴 매매, 12시 15분 기준으로 이미 적정 거래대금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점, 대형주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도주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 종목이라는 점 등이 결합된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어느 구간에서 어떻게 매매했는지 분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나무기술 분봉 차트
나무기술 분봉 차트

필자는 시초에 갭상승 후 강한 수급이 유입될 때 1차 매수를 했습니다. 물론 이 때는 장중에 다시 하락할 수도 있다는 생각, 스윙 관점으로 봐야할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에 소액만 진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에 비중을 실었는데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매매를 이어가기 어렵기에 소액만 매매를 진행한 것입니다.

 

그 다음 주가가 어느 정도 일정한 가격대를 방어해주는 모습, 단기간에 하락하더라도 자리를 지켜주는 모습을 계속 보고 있었으며, 이전 고점을 돌파하려는 모습과 함께 수급이 유입될 때 3번에 걸쳐서 추가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후에는 천천히 3 ~ 5% 수익 구간에서 분할 매도를 진행하면서 매매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VI 진입 전에 모든 물량을 정리했기 때문에 고점 매도를 하지는 못했지만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나무기술 대응
나무기술 대응

또 필자는 당일에 나무기술을 모두 매도하고 정리를 했지만, 과거 큰 수급이 유입된 이후로 본격적인 상승은 아직 나왔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해도 이후에 다시 반등할 확률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계속 모니터링을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이전 저점을 이탈한다면 위험한 구간까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매매를 보류해야겠지만 지금 당장에는 주가가 조금 더 하락해도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설명드린 대응 방안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모 매매 사례 - 재료와 연관 짓기 - 우크라이나 재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당일 장중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 ~ 몇 주 전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