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필수적으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로는 차트 분석을 예시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 중 차트 분석을 하지 않는 투자자분들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거의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한 뒤 그 데이터를 매매에 활용하고 계십니다.

 

또 차트를 분석하다보면 새로운 패턴, 새로운 흐름을 발견하기도 하지만 과거에 발생했던 다수의 사례를 공부하면서 눈에 익혀두었던 반복적인 패턴과 흐름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필자는 과거에 발생했던 사례와 흐름을 다수 공부해두면 실전 매매에서 그 공부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시기가 반드시 찾아온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AP위성을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드리면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하게 되었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종목의 주가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드리겠지만 그 부분보다는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에 대한 내용에 더 집중해주시고,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들 중에서 독자분들이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관점이 있다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AP위성 단기 매매 - 저점 반등 반복 패턴 - 관점 공유
AP위성 단기 매매 - 저점 반등 반복 패턴 - 관점 공유

AP위성 매매 사례

필자는 2023년 2월 1일에 AP위성 종목에 호재가 될만한 뉴스가 보도될 때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매매 관심종목에도 공유해드렸습니다. AP위성은 '스페이스X 원웹 민간 우주기업 국내 진출 예정'이라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여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이 때 해당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여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의미는 해당 종목에 세력들의 자금이 투입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단기 과열이 해제될 때부터 매매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면서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 관점,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P위성 일봉 차트
AP위성 일봉 차트

위 차트는 AP위성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주목해야하는 구간은 두 번 정도입니다. 첫 번째는 수급이 유입되면서 해당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네모 박스이며, 두 번째는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긴 윗꼬리 캔들이 출현한 동그라미 구간입니다.

 

필자는 네모 박스로 표현해둔 구간에서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한 것을 보고 해당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했으며, 긴 윗꼬리 캔들이 출현했을 때 '세력 이탈 여부'를 의심하면서 해당 종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 단일가 거래가 진행될 때, 또 그 이후에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했으며 2023년 2월 17일 매매 기회가 왔다고 판단했을 때 잠깐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매매 수익률이 작기 때문에 공부하기 좋은 사례는 아니지만 주가를 추적하는 관점은 공부해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AP위성 15분봉 차트
AP위성 15분봉 차트

위 차트는 AP위성의 15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상한가를 기록한 날부터 지속적으로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거래량이 당일 내내 크게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하락하는 모습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 때 윗꼬리 캔들을 보고 '세력들이 어느 정도는 물량을 정리했구나'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으며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해당 종목의 흐름을 계속 지켜봤습니다.

 

세력들의 물량이 남아있다면, 혹은 다시 매집을 할 것이라면 일정한 가격대를 지켜주거나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야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한 것입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구간은 차트에 마지막 날짜인데 이 때 필자는 2거래일 연속 일정한 가격대에서 주가가 반등하는 흐름을 지켜봤고, 두 번째 네모 박스에서 주가가 한 번 더 반등하는 흐름부터 AP위성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AP위성의 주가를 관리하는 집단이 한 번 더 해당 종목의 주가를 상승시키려고 한다면 2거래일 연속 반등이 나왔던 자리는 지켜주면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모니터링을 한 것입니다.

AP위성 분봉 차트
AP위성 분봉 차트

필자는 이에 해당 종목이 반등하는 때부터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가 큰 수급이 잠깐 유입되는 시점에 해당 종목을 매수했고, 약 1% 정도 수익이 발생했을 때 해당 종목을 매도했습니다. 이 때는 호가창이 너무 얇았기 때문에 큰 비중을 투입할 수 없어서 소액으로 매매를 했으며 장 막판에 한 번에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약수익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번 AP위성 매매는 약수익을 냈다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해당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고 기회를 찾아나간다는 것, 또 일정한 가격대에서 반등하는 흐름을 확인했고, 이런 흐름을 확인했기 때문에 이후에 주가가 상승한다면 매집 흐름, 혹은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미리 예측하고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주가를 추적하다보면 AP위성의 주가가 상승할 때 막연하게 추가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하는 것보다 조금 더 안정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한 번 정도는 윗꼬리 캔들에서 물량을 정리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집 흐름이 나오면 기준봉 패턴, 고점 횡보 패턴 관점을 통해 분할 매수로 접근해볼 수 있고, 슈팅 흐름이 나오면 단타 ~ 데이트레이딩 매매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할 때 이런 관점으로 종목의 주가를 추적하고 의미있는 구간을 찾아나가곤 합니다. 또 이렇게 추려둔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저장해두면 특별한 흐름이 나타났을 때 다른 투자자분들보다 한 발 빠르게 대응해볼 수도 있습니다.

 

 

셀바스AI 대장 교체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수급 포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테마주를 매매하다보면 대장주와 2등주가 교체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주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