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주가가 투자자 본인이 분석한 대로 흘러가지 않고 예상 밖의 흐름이 나타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타 매매 관점으로 매수를 했는데 스윙까지 연결해서 바라볼 수 있는 흐름처럼 보여서 조금 더 홀딩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스윙 매매 관점으로 매수를 했는데 갑자기 슈팅이 나타나면서 상승하여 목표가보다 조금 낮은 가격에 매도를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패턴 관점으로 스윙 매매를 하기 위해 종목을 매수했는데 갑자기 슈팅이 나타나서 매도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공유해드리고자 하는 관점은 기준봉 패턴 스윙 매매이며, 어떤 구간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유리한지,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소니드이며 소니드는 필자가 과거부터 계속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에 올려두고 모니터링을 했던 종목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왜?! 소니드를 계속 모니터링했으며 어떤 관점을 보고 매매를 했는지, 또 원래 목표하던 가격은 어디였으며 수익률은 얼마나 발생했는지까지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관심종목 1)관심종목 2)
관심종목 1 ~ 2)

위 예시는 필자가 2023년 2월 19일에 '2023년 2월 20일' 관심종목 브리핑에서 언급드린 관심종목의 일부입니다. 필자는 피플바이오부터 포스코엠텍까지는 '추세를 돌리면 단타 스윙 관심종목으로 이동 예정'이라고 언급드렸으며 소니드가 금일 추세를 다시 돌리려는 모습이 나타나서 1차 매수를 진행하여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럼 관심종목에 언급드렸던 부분까지 소개해드렸으니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소니드 기준봉 패턴 매매 - 스윙 매수 - 단타 매도 관점
소니드 기준봉 패턴 매매 - 스윙 매수 - 단타 매도 관점

소니드 매매 사례와 관점 공유

소니드는 리튬 이온 배터리 재생 사업 소식으로 강세를 보였던 종목인데, 2023년 2월 20일에 폐배터리 전처리 업체 인수 추진 소식이라는 뉴스가 한 번 더 보도되면서 추가적인 재료가 발생한 종목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일봉 차트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며 출현한 기준봉의 시가를 다시 회복하는 모습이 나타났기 때문에 재료도 있고, 차트상 흐름도 양호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재료를 간략하게 확인해봤으니 소니드의 일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소니드 일봉 차트
소니드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소니드의 일봉 차트입니다. 소니드는 필자가 기준봉이 출현한 날, 또 그 다음 날에 매매를 하다가 -1% 안쪽으로 두 번의 약손실을 안겨준 종목입니다. 이렇게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해당 종목에 더 집착하여 모니터링을 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분봉 차트 상에서 '수급이 이탈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에 해당 종목을 계속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필자는 기준봉이 출현한 캔들을 의미있는 구간이라고 판단했고, 그 구간의 시가를 이탈했다가 다시 재돌파하는 흐름을 보고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소니드를 매매하는 당시에는 소니드가 대장주의 역할을 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단타가 아닌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한 것입니다.

 

다만, 금일 소니드를 매수한 이후 큰 시세가 나와서 전량 매도를 하게 되었으며, 기준봉 캔들의 시가 위에서 다시 의미있는 흐름이 나타나면 스윙 관점으로 모니터링을 해볼 계획입니다.

반응형

소니드 분봉 차트
소니드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소니드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 돌파 흐름에서 바로 매매에 참여하지는 못했으나 기준봉 캔들의 시가를 돌파할 때 유입된 수급을 확인하고 '눌림목이 형성될 때부터 분할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지켜보다가 1차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스윙 매매를 할 때에는 매수한 종목이 언제, 상승하고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분할 매수를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1차 매수만 진행한 것인데 해당 종목의 주가가 갑자기 크게 상승하는 바람에 보유 물량을 한 번에 정리하고 다시 흐름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소니드 분석 차트
소니드 분석 차트

소니드의 분봉 차트를 조금 더 넓게 보면 필자가 왜?! 아직까지 수급이 이탈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기준봉 캔들이 출현할 때 유입되었던 수급(네모 박스 구간)과 이탈이 의심되는 수급(동그라미 구간)을 보면 거래대금, 거래량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세력들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유입되는 흐름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런 흐름이 만들어졌다고 판단하기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크기가 너무 적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반응형

또 수급의 이탈이 의심되는 흐름 이후에 다시 기준봉의 시가를 돌파하는 모습을 확인했을 때부터는 상승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해당 종목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소니드가 어떤 모습을 보일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위와 같이 기준봉 캔들의 시가 돌파 흐름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던 종목은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글을 마치면서 기준봉 캔들 패턴으로 시가 매매를 했던 과거 사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글은 기준봉 패턴을 공부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도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패턴 매매 - 기준봉 시가 매매 기법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은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장대양봉 캔들을 의미하는데 이는 투자자마다 기준봉을 정의하는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기준봉에 대한 정의는 필자의 기준이라는 것을 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