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상승하고 하락하는 종목들의 흐름들을 큰 틀에서 보면 대부분 이미 과거에 나타났던 것과 비슷한 흐름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과거에 나타났던 흐름이 미래의 주가를 정확하게 예측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거에 나타났던 흐름과 패턴, 사례들을 다수 공부하다보면 현 시점에 움직이는 주가의 방향성을 대략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고, 예측과 비슷한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 빠르게 대응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 사례들을 보고 접근하는 매매 관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고점에서 매수하여 큰 수익이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이번 사례와 비슷한 사례들은 다수 출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글을 읽으실 때에는 매매 타점이 아닌, 매매 관점, 종목을 고른 이유, 접근 방법 등에 초점을 두고 공부해주시면 이후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매매 관점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 단일가로 거래되던 종목이 단일가 거래가 해제되었을 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단일가 거래가 끝난 이후 주가가 바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료가 있고, 과거에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때에는 단타 ~ 데이트레이딩으로 접근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기 전에 단기 과열 지정 종목과 단일가 거래 해제 일자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간략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단기 과열 이후 나타나는 흐름 - 재료와 수급의 중요성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거나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 종목들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서 3거래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단일가로 거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자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단기 과열 지정 종목, 또 단일가 거래 해제 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며, 필자가 단기 과열 지정 해제 이후에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매매에 참여하는지 간략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블루콤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블루콤

단기 과열 해제 종목 모니터링 - 매매 관점

필자가 단기 과열 지정 종목을 단일가 거래가 해제될 때부터 모니터링하고 매매에 참여하는 이유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 이유는 단기 과열 지정 종목이 단일가 거래가 해제되었을 때 굉장히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상승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의 주가 변동성이 동일할 수 없고, 단기 과열 해제 이후에 100% 확률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너도나도 해당 매매를 하려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것뿐, 100% 그런 흐름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단일가 거래 해제 종목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장중에 계속 모니터링을 하면서 흐름을 관찰합니다. 모니터링하고 있는 종목의 주가가 언제 상승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매매 기회가 왔을 때 빠르게 잡아서 매매에 참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또 매매를 할 때에는 재료와 수급이 유입되었는지를 같이 체크하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만한 종목인지도 체크하는데 그 기준은 위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포스팅에 있는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필자가 직접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콤 - 데이트레이딩 매매

필자는 블루콤을 단일가 거래 해제되는 날부터 모니터링을 했으며 단일가 거래 해제 이후 바로 종목을 매수하지 않고 의미있는 흐름이 나타날 때부터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또 매매를 할 때에는 '반드시 당일에 매도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접근했는데 그 이유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루콤 일봉 차트
블루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블루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저점에서 500억 ~ 8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의미있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차트상 너무 저점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악성 매물이 많을 것이라는 점, 시장 주도주가 아니라 AI 테마에 잠깐 편입된 종목이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위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필자는 블루콤을 매매할 때 당일에 매수하면 당일에 매도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했으며 매매 당일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전량 정리를 하고 매매를 마쳤습니다. 이후에 한 번 더 매매를 할지, 보류하고 다른 종목을 매매할지는 알 수 없으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다면 다시 포스팅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루콤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블루콤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단일가 거래 해제 이후에 바로 매매를 하지는 못했으며 시초가 고점을 돌파하면서 큰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분할 매수로 접근했습니다. 이 때 고점에서 여러 번 매수를 했던 이유는 '고점에서 더 이상 하락하지 않을 것 같은 흐름'이라고 판단하여 시간 차를 두고 조금씩 하락할 때마다 매수한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의 예상과는 다르게 비중을 확대한 이후 주가는 바로 하락했으며, 손절을 고려해야 하는 구간까지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도 일정한 가격을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면서 손절이 아니라 홀딩 및 모니터링으로 전략을 바꿨습니다.

 

그 다음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을 확인하고 더 이상 비중을 확대하지 않은 채로 상승 흐름에 보유 물량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분봉 차트 흐름에서 상당히 고점을 공략한 것이기 때문에 이상적인 매매 타점은 아니지만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이런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라는 예시로 공부를 하기에는 좋은 사례 같아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블루콤 분봉 수급
블루콤 분봉 수급

아직까지는 과거 유입된 수급에 비해서 이탈되었다고 판단될만한 거래량이 발생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수 있다고 판단되지만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은 위치는 아니기 때문에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 해당 종목을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단기 과열 해제 종목을 고르고 접근하는 관점, 매매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단기 과열 해제 종목이 추가적으로 나와서 매매에 참여하게 된다면 이상적인 사례를 소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봐야 하는 차트 - 코스모화학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 돌파하는 흐름 등과 같이 '주가가 바로 상승할 것만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당장에라도 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