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뉴스, 공시 등 재료가 발생하면 한 가지 재료로도 여러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우리는 이런 흐름을 보고 테마가 형성되었다고 이야기하며, 테마 내에 있는 종목들을 찾아서 매매에 활용합니다. 또 이렇게 테마가 형성된 종목들은 대장주, 2등주, 3등주와 같이 주가 등락률로 순서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테마주를 매매할 때에는 최대한 대장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며, 실제로 대장주를 매매해야 높은 확률로 큰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KTcs를 매매했던 관점, 또 아직 목표 수익률에 도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수익권에 매도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차트에서 수급을 보고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했던 이유, 또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앞으로 방향성과 대응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매매 타점과 테마주를 매매할 때 필자가 대응하는 관점 등을 가볍게 읽어보시고 필요하신 내용이 있다면 공부하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봐야 하는 차트 - 코스모화학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 돌파하는 흐름 등과 같이 '주가가 바로 상승할 것만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당장에라도 주

focus95.co.kr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기 전에 위 포스팅을 읽으시면 내용을 이해하고 매매에 활용하실 때 조금 더 유용하다고 판단되니 시간이 있다면 위 포스팅도 같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Tcs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 차트 수급 해석 관점
KTcs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 차트 수급 해석 관점

KTcs 매매 관점

필자는 일봉 차트에서 기준봉이 출현한 종목, 또 분봉 차트에서 강한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가지고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봉 슈팅 흐름, 재료가 너무 좋아서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로도 매매를 하지만 조금 더 여유있게, 빠른 변동성을 이용하지 않고 차분한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스캘핑, 단타 매매를 할 경우 하루 종일 주식시장을 바라보게 되고, 손실로 마감하거나 뇌동 매매로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캘핑, 단타 매매는 오전 시초가에 잠깐 참여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필자가 KTcs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서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최근 공유해드린 포스팅을 보면 대부분 같은 흐름에서 매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포스팅부터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린 포스팅을 다수 읽어보시면 필자의 매매 관점을 간접적으로 공부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KTcs는 AI 관련 테마, 챗GPT 관련 테마에 편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앞으로 해당 종목의 주가 변동성이 어떻게 이어질지, 어떤 재료가 발생할지는 알 수 없지만 필자가 매매를 했던 시점에서는 AI, 챗GPT 테마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KTcs 일봉 차트
KTcs 일봉 차트

위 차트는 KTcs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동그라미 영역은 굉장히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던 구간입니다. 이 때는 장중에 여러 번 단타 매매를 했는데 짧은 수익과 짧은 손실로 크게 수익을 내지는 못했던 구간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을 지켜보다가 해당 종목과 단타 매매 포지션이 잘 맞지 않다고 느껴서 단타 매매를 멈추고 관심종목에 넣어둔 후,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지켜보기 위해 모니터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 구간은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입니다.

 

네모 박스 구간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고, 주가가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해주는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여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분봉 차트에서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껴서 매매에 참여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KTcs 분봉 수급
KTcs 분봉 수급

위 차트는 필자가 분봉 차트에서 수급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둔 예시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은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수급의 유입을 확인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그 다음 첫 번째 동그라미 영역은 고점에서 차익 실현 물량이 쏟아지며 수급의 이탈이 의심되는 구간입니다.

 

이후 필자는 일정한 가격대를 지켜주는 모습을 확인하다가 종가까지 주가를 관리하는 흐름을 보고, 해당 종목을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수했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수한 내역은 분봉 일지 차트에는 나오지 않고, 일봉 차트에만 나오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KTcs 분봉 차트
KTcs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KTcs를 매수한 이후 주가가 바로 하락하여 손실로 들어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바로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매매를 했는데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후 필자는 처음 유입된 수급이 아직 전부 이탈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가 2023년 2월 20일 장중에 수급이 유입된 흐름을 보고 2차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당일에 바로 슈팅이 나올 것 같은 흐름이었지만 슈팅이 나오지 않은 채로 횡보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2023년 2월 21일 장중에 갑자기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졌는데, 매매 구간을 보시면 생각보다 짧은 수익 구간에서 해당 종목을 모두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이렇게 수급을 보고 매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수익권에서 매매를 마친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차트만 보면 KTcs의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KTis를 대장주로 보고 있고, KTis의 주가가 더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이후에 다시 매매를 할 때에는 KTis로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매도를 한 것입니다.

 

가장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는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만들어지고, 주가가 상승할 때도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2등주를 매매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대장주를 다시 공략하기 위해 매도를 진행한 것입니다. 매매하고 있는 종목의 문제가 있다기보다 테마주를 매매할 때 세워둔 원칙을 지키기 위해 매도한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KTcs를 매매한 관점, 차트를 분석한 관점, 테마주를 매매할 때 원칙 등을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요하신 내용은 공부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포뱅크 주가 추적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방향성 체크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조건검색기에서 종목을 발견하고 바로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들,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렸던 종목들을 보면 대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