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거나 세력들의 보유 물량이 일부 이탈하면서 주가가 하락해도 다시 U, V자 모양으로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과거 크게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어느 정도 조정을 받았을 때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거에 여러 번 매매를 했던 코난테크놀로지의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단타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으며 주가가 최고점을 찍고 다시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에는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을 통해 코난테크놀로지의 수급을 어떤 관점으로 분석했는지, 또 그렇게 분석한 종목을 어떻게 매매했는지 그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은 코난테크놀로지라는 한 종목에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신고가를 경신하는 종목, 또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하면서 상승했던 종목을 분석할 때 모두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참고해서 다른 종목을 매매할 때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 수급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 수급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 스윙 매매

코난테크놀로지는 AI, 챗GPT 테마가 처음으로 인기를 끌면서 관련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종목입니다. 단기간에 수백 퍼센트 이상 상승했기 때문에 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거래대금도 굉장히 크게 발생했습니다.

 

그럼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상승했던 재료를 간략하게 설명드렸기 때문에 필자가 매매했던 관점, 또 앞으로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이 100% 정답은 아니겠지만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은 필자가 매매를 하기 전, 종목을 분석할 때 자주 활용되는 개념이니 수급을 분석하는 관점에 포인트를 두고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저점에서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만큼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았고, 최고점을 찍은 이후 주가가 하락해도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동그라미 구간에서 단타 매매를 했던 내용은 영상으로 전달해드렸는데 그 부분은 글 하단에 공유해드릴테니 이번 글을 읽으신 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시 위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를 진행한 뒤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최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할 때 해당 종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했으며, 첫 번째 네모 박스 구간에서 다시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 조정을 받은 날 '시간 외 단일가 하락 흐름'에서 1차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신고가를 찍고 하락하는 종목들은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비중을 실지 못하더라도 한 번에 많은 비중을 실어서 매매하기보다 여러 번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비중을 실어서 매매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주가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하락하면 마인드 세팅이 어렵고, 테마주의 대장주가 바뀔 수 있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분할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1차 매수를 한 다음 약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 2023년 2월 23일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수한 비중을 일부 매도하고 불타기를 통해 단타 매매로 보유 물량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코난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시간 외 단일가에서 1차 매수를 한 뒤 바로 수익이 발생했으면 좋았겠지만 손실 ~ 본전, 약수익이 반복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이 때는 '손절을 해야 하나?, 약수익에 매도를 해야 하나?'와 같은 생각을 했지만 코난테크놀로지의 과거 주가 흐름을 보면 한 번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때 15 ~ 20% 이상은 상승 흐름이 이어졌다는 특징을 확인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그 다음 일정 수익권까지 상승했을 때 다시 하락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또 대장주는 코난테크놀로지가 아니라 솔트룩스 및 셀바스AI가 되어가는 흐름이었기 때문에 일부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보유 비중을 일부 축소한 뒤 다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면 20% 이상 ~ 상한가까지도 가능할텐데..'라는 생각으로 비중을 조금 더 확대했습니다.

 

비중을 조금 더 실어서 매수한 이후에는 '오늘 다시 고점을 찍고 하락하면 손실로 돌아설 수 있으니 상승 흐름에 매도 후 재모니터링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수익권에서 전량 매도 후 지금은 재 모니터링을 하면서 타점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를 다시 매매할지, 아니면 현 시장의 대장주인 솔트룩스와 셀바스AI를 매매할지도 생각을 해봐야 하기 때문에 이후 흐름을 더 지켜보기로 하고 보유 물량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럼 이런 것들을 예측해볼 수 있는 분봉 차트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코난테크놀로지 수급 분석
코난테크놀로지 수급 분석

위 차트는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의 수급을 분석해둔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처음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수급이 크게 유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최고점 부근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터졌기 때문에 수급 이탈이라는 쪽에 조금 더 무게가 실렸습니다.

 

그 다음 '시간 외 단일가 매수 전 거래일'에 다시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보고 조정을 받았을 때 1차 매수를 한 것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상승할 때 유입된 수급에 비하면 아직까지 횡보 구간에서 거래가 크게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다만, 코난테크놀로지가 대장주의 역할을 할지, 다른 종목이 대장주의 역할을 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고점까지 상승했을 때 일단 매도를 하고 다시 모니터링을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종목의 수급을 분석할 때 위와 같이 큰 흐름을 보고, 주가가 상승할 때 유입되었던 수급이 모두 이탈되었을지, 아직 이탈되지 않았을지를 생각하면서 데이트레이딩 매매로 접근합니다.

반응형

앞에서 소개해드렸던 매매 관점을 공부하시는 것도 좋지만 '수급의 유입과 이탈'에 대해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니 그 부분에 집중해서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글을 마치면서 과거 필자가 코난테크놀로지를 매매했던 단타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 - 코난테크놀로지 상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보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마다 단타 매매를 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