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한 번에 손절하여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에는 조금 예외적인 현상으로 해석해야 하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는 흐름에서는 시초 급락, 장중 급락이 매매에 도움이 될 때가 더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장 주도주가 장중에 급락했을 때 단기 매매로 접근한 필자의 매매 관점과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코스모화학이며 코스모화학은 필자가 매매를 하기 전에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었고, 매매를 했던 당일에 단기 과열 지정 종목에서 해제되었습니다.

반응형

과거 필자는 단기 과열 종목이 단일가 거래가 해제되었을 때 모니터링하고 접근하는 매매 관점에 대해 설명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매매했던 사례도 그와 동일한 관점이기 때문에 그 때 공유해드렸던 포스팅을 한 번 더 소개해드릴테니 꼭 시간을 내서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기 과열 해제 이후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블루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상승하고 하락하는 종목들의 흐름들을 큰 틀에서 보면 대부분 이미 과거에 나타났던 것과 비슷한 흐름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과거에 나타났던 흐름이 미래의 주가를 정확하게

focus95.co.kr

 

단기 과열 이후 나타나는 흐름 - 재료와 수급의 중요성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거나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 종목들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서 3거래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단일가로 거래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자

focus95.co.kr

 

단기 과열 지정 종목이 단일가 거래가 해제된 이후 100% 확률로 상승하는 것도 아니고, 필자가 상승 종목을 모두 완벽한 타점으로 매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일가 거래가 풀린 날 시초가부터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할 경우 굉장히 좋은 매매 기회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코스모화학 매매 관점과 포인트

코스모화학은 2차전지 관련 테마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2차전지 관련주들이 상승할 때 동반 상승하여 상한가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입니다. 필자는 코스모화학이 상한가를 기록한 날에는 매매를 하지 못했지만 그 이후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두 번 정도의 좋은 기회를 잡아서 매매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그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코스모화학에 대한 재료와 코스모화학의 일봉 차트에 대한 내용은 과거 필자가 코스모화학을 매매했던 사례를 설명드린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봐야 하는 차트 - 코스모화학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 돌파하는 흐름 등과 같이 '주가가 바로 상승할 것만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당장에라도 주

focus95.co.kr

 

필자는 위 차트에서 코스모화학과 같이 수급이 유입된 차트는 꾸준하게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 차트라고 말씀드렸고, 그렇게 모니터링을 했던 결과를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코스모화학 단일가
코스모화학 단일가

위 차트는 필자가 코스모화학을 매매했던 다음 날 단일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어 단일가 거래로 지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시장 주도주(재료가 있고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가 단기 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그 종목의 단일가 거래 해제일을 체크한 뒤 다음 날 바로 매매할 준비를 하고 모니터링을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을 체크하고 2023년 2월 24일 코스모화학의 단일가 거래 해제일이라는 것을 체크한 뒤 해당 종목을 시초부터 모니터링했습니다. 그럼 다음 차트를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코스모화학 분봉 차트
코스모화학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코스모화학의 1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돌파 단타 매매를 했던 구간, 코스모화학이 단일가 거래에 들어간 구간, 또 필자가 시초 급락 이후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던 구간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 서론에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악재가 발생하여 손절 물량과 차익 실현 물량이 한 번에 매물로 나오는 경우에는 예외적인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지금 설명드린 부분을 차트와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차트에서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을 보시면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시초부터 굉장히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시장 주도주가 단시간에 하락할 경우 천천히 반등하는 흐름,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이후의 주가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100% 확률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금일 반등하지 못하더라도 '2차전지 테마'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큰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오늘 매수한 구간 이후로 상승하지 않아도 스윙 관점에서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저점에서 1차 매수로 해당 종목을 공략한 것입니다. 아마 필자가 매수한 이후 주가가 하락했다면 이후에 천천히 추가 매수를 하면서 물량을 확보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반응형

코스모화학 수급 분석
코스모화학 수급 분석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왜?!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추가 매수를 했을 것이라 말씀드렸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물량을 넘기는 듯한 흐름을 찾아보기도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직까지 '세력의 수급 이탈 흐름'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주가가 하락하면 오히려 모아갈 수 있는 시점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또 단일가 거래 해제라는 특징까지 함께 겹치면서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다가 시초 하락에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게된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코스모화학의 수급과 주가 흐름을 분석하는 관점이며 앞으로 생각하고 있는 매매 방향성입니다.

 

앞으로 코스모화학의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고, 필자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지도 알 수 없지만 필자는 수급의 이탈 여부를 확인하면서 코스모화학의 주가 흐름을 모니터링할 것이고 매매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후에 좋은 매매 사례가 있다면 그 부분도 함께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꾸준히 주가를 추적했던 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소니드 주가 추적 - 스윙 매매 관점 - 기준봉 패턴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기회가 되어서 한 종목만 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꾸준하게 흐름을 지켜보면서 한 종목을 여러 번 매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