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흐름이 너무 좋아서, 혹은 급등하고 있는 종목이 상한가, VI까지 상승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추격 매매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필자뿐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계시는 투자자분들이 매번 느끼는 감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기계적으로 매매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거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급등주에 올라타서 1 ~ 3% 정도의 수익이라도 챙기고 싶은 느낌을 받을 때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우리가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항상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종목을 추격해서 매매해도 될까?'라는 고민입니다.

 

물론 필자도 추격 매매를 추천드리거나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급등주를 추격 매수하게 될 경우에는 반드시 몇 가지 기준을 체크하고 매매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급등주를 추격 매수한 뒤 수익으로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어떤 기준을 가지고 매수를 했는지, 또 어떤 흐름에서 매매를 마무리했는지 그에 대한 사례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급등주 추격 매수는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게 너무 하고 싶을 경우, 해야 하는 경우에는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기준 몇 가지를 체크하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포바이포 - 추격 매매 사례 분석 - 추격 매수시 주의사항
포바이포 - 추격 매매 사례 분석 - 추격 매수시 주의사항

급등주 추격 매수 시 주의 사항

필자는 급등주를 추격 매수할 때 반드시 세 가지 기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고 매수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린 후 필자가 직접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급등주를 추격 매수할 때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이 최근 시장 주도 테마에 편입된 종목인가?'입니다.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상승했던 시장 주도주, 혹은 주도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은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더라도 다시 상승으로 방향을 돌리는 모습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추격 매수를 하기 전 빠르게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이 시장 주도 테마에 편입된 종목인지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인가?'입니다. 본인 스스로가 비중 조절만 잘 할 수 있다면 매수 이후에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아도 추가 매수 및 홀딩을 통해 스윙 매매로 접근을 해볼 수 있습니다. 즉, 단기간에 손실 구간으로 들어가도 바로 손실을 확정짓지 않고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연결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세 번째는 비중 조절과 추가 매수에 대한 기준입니다. 추격 매수를 할 때는 반드시 추가 매수를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소액으로 접근하셔야 하며, 추가 매수는 절대 당일에 하지 않고 다음 날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도 과거 포스팅에서 추격 매수를 한 이후 손실 구간으로 들어가면 절대 바로 추가 매수를 하지 않고 익일부터 다시 매매를 한다고 말씀드렸고, 비중은 스윙 매매 1차 매수 비중 정도만을 매수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절대 당일에 추가 매수를 하면 안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흐름이 너무 좋거나 매매한 종목들의 테마가 저점에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는 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절대 당일에 추가 매수를 하면 안 된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섣부른 판단으로 비중을 크게 확대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바로 필자가 급등주를 추격 매수할 때 고려하는 것들이며 이 내용을 전달해드렸던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시간이 되신다면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급등주 추격 매수시 - 중요한 체크 포인트 3가지 점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급상승하는 종목을 자연스럽게 매수하고 싶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가파르게 상승세가 유지되는 종목을 보고 있으면 해당 종목이 상한가에 도달할 것 같

focus95.co.kr

 

포바이포 추격 매매 사례

포바이포는 AI 테마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필자가 수익으로 매매를 하기 전날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어 필자가 추격 매수를 했던 종목입니다. 필자가 2023년 2월 23일에 추격 매수를 한 뒤에는 손실 구간으로 들어갔으며 2023년 2월 24일에 추가 매수를 통해 좋은 수익으로 매매를 마무리했던 종목입니다. 그럼 매매했던 사례를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포바이포 일봉 차트
포바이포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포바이포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과거 주가가 크게 상승한 이후, 고점 횡보 패턴이 이어진 것과 다시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고점에서 하락하는 흐름에서 다시 큰 수급이 유입된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필자가 포바이포를 매매하고 있던 시점에는 AI 테마, 챗GPT 테마, 로봇 테마주들이 시장 주도 테마였기 때문에 포바이포는 첫 번째 기준인 '시장 주도주 테마에 편입된 종목으로 매매해야 한다.'라는 기준에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그 다음 두 번째 기준인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일 때 매매해야 한다.'라는 관점도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봉을 기준으로 고점 횡보 패턴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만약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기준봉의 중심과 시가에서 비중을 조절하여 매매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분봉 차트를 보면서 세 번째 조건을 만족했는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포바이포 분봉 차트
포바이포 분봉 차트

필자가 처음 포바이포를 매수한 구간은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며 고점을 형성한 구간입니다. 즉, 매수 이후부터 종가까지 손실로 종목을 보유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이렇게 종가까지 종목을 손실로 보유하고 있어도 추가 매수를 하지 않았고, 다음 날부터 추가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전일 뉴스가 보도된 종목, 또 전일 장중에 수급이 유입된 종목들은 바로 다음 날에 한 번 정도는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또 필자가 종목을 매수하기 전 포바이포의 일봉 차트가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이라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다음 날부터 추가 매수를 한 것입니다.

 

또 일봉 차트에서 스윙 매매를 하기 유리한 흐름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매수 단가를 넘어선 구간에서도 불타기를 할 수 있었으며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만들어졌을 때 분할 매도로 매매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차트 흐름 자체는 아직까지 좋은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필자가 대장주를 잡아서 매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사례로 포바이포 매매를 마무리하고 다른 종목을 매매할 계획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포바이포의 전체적인 수급을 분석해본 뒤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포바이포 수급 분석
포바이포 수급 분석

위 차트는 포바이포의 15분봉 차트입니다. 차트 흐름을 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면서 수급이 계속 유입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차트를 보시면서 '수급이 이탈되었을 수도 있는데 왜?! 유입이라고만 이야기하는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에 필자는 '분봉 차트에서 주가가 하락하며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구간이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전에 유입된 수급이 모두 이탈되었다고 판단할만한 흐름이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라고 답변드릴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도 과거에 특정 종목을 예시로 보여드렸는데 한 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KTcs - 매매가 부담스러운 흐름 - 세력 이탈 - 거래대금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에 차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거래량,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캔들은 항상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종목의 시가 총액, 유통 주식 비율, 과거 흐름 등에 따

focus95.co.kr

 

지금까지 필자가 포바이포를 매매했던 관점, 또 수급을 분석하는 관점, 추격 매매를 할 때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추격 매매는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매매를 하실 때 꼭 해야하는 경우 필자가 소개해드린 몇 가지 기준을 체크하신 후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