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다수 종목들의 차트를 돌려보면서 분석을 하다보면 몇몇 종목들은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일 장중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윗꼬리 캔들이 출현하는 종목도 있고, 매일 시초가가 갭상승 출발한 뒤 장중에 계속 하락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단순한 흐름만을 보고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필자는 이런 종목의 개별적인 특징이 매매 전략을 세울 때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립니다. 갭상승 출발 후 하락하는 흐름이 자주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시초가가 고점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장중에 매일 슈팅 후 하락이 반복되는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장중에 매도를 걸어두는게 좋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금 설명드린 것과 같이 종목들의 특징을 보고 매매 전략을 세우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다만, 시장 상황에 따라, 개별적인 흐름에 따라 주가의 방향성이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고려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씨이랩이며 씨이랩은 AI, 챗GPT, 또 엔비디아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입니다. 이 세 가지 포인트를 보고 매매한 것이니 글을 읽으실 때, 혹은 매매에 참고하실 때 이 부분까지 같이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씨이랩 매매 전략과 관점 - 종목의 개별 특징 파악하기
씨이랩 매매 전략과 관점 - 종목의 개별 특징 파악하기

씨이랩 매매 전략과 공략 포인트

필자는 2023년 2월 24일에 엔비디아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이 이슈가 되었던 것을 확인한 뒤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들이 장중에 상승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MDS테크와 씨이랩을 장중에 모니터링했습니다. 또 그 두 가지 종목 중 씨이랩의 주가가 시초에 '음봉 시가 회복 패턴'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단타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다만 씨이랩은 오전에 큰 시세를 주지 못하고 시초부터 점심시간 부근까지 하락했습니다. 이에 필자는 씨이랩의 일봉 차트 흐름이 '스윙 매매가 가능한 흐름'이며 동시에 'AI와 챗GPT라는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1차 매수를 한 뒤에 해당 종목을 손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했습니다.

씨이랩 분봉 차트
씨이랩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씨이랩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씨이랩을 시초에 매수했던 것, 또 오후에 씨이랩을 추가 매수한 뒤 평균 단가를 낮춘 다음 고점에서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자가 씨이랩을 매수했던 이유는 같은 엔비디아 테마주에 편입된 MDS테크의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급등주에 올라타서 종목을 손실로 보유중일 때에는 당일에 추가 매수를 하지 않지만 MDS테크에 갑자기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씨이랩이 그 뒤를 이어서 상승할 수도 있겠다는 견해를 가지고 추가 매수를 하여 탈출을 시도한 것입니다. 필자가 MDS테크 매매에 참여했던 일지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 - 실시간 테마주 - 이슈 찾는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국내 이슈, 글로벌 이슈, 혹은 개별 이슈가 부각되면서 테마가 형성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리 인상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면 금리 인상으

focus95.co.kr

반응형

이렇게 1 ~ 2차 매수를 통해 손실 중으로 보유하고 있던 종목을 매도한 뒤 다시 종가 부근까지 천천히 분할 매수로 접근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씨이랩의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AI, 챗GPT, 엔비디아 관련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한 번 더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재매수를 한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왜?! 이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했는지, 또 주가가 상승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씨이랩 일봉 차트
씨이랩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씨이랩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기준봉이 출현한 것과 기준봉의 중심 부근에서 주가가 반등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반등을 시도하는 구간에서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만한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거래대금의 크기를 보고 '씨이랩은 오늘 못가도 단기 거래일 안에 한 번은 갈 수 있겠다.'라는 결론을 내렸고, 이 때문에 종가 부근까지 다시 재매수를 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씨이랩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매매 전략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씨이랩 종목 특징
씨이랩 종목 특징

위 차트는 씨이랩이라는 종목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씨이랩의 주가는 시초 갭상승 후 하락하는 흐름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또 저점에서 반등하는 과정에서 모두 '갭상승 후 하락' 흐름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씨이랩의 주가가 갭상승으로 출발하여 시초에 시세를 주면 적극적으로 매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후에 주가가 다시 상승한다면 재매수를 하여 매매에 참여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위와 같은 특징을 확인했기 때문에 당장에는 시초 매도 전략을 세운 것입니다. 좋은 구간에서 의미있게 매도한 사례가 나온다면 그 부분도 같이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글을 마치기 전에 씨이랩의 수급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반응형

씨이랩 수급 분석
씨이랩 수급 분석

씨이랩은 1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매번 반복적으로 나온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1순위로 생각하는 종목은 아닙니다. 하지만 엔비디아 관련 테마주들이 단기간에 상승한 모습, 또 씨이랩의 차트를 봤을 때 저점에서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을 보면 충분히 단기 거래일 동안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하여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이전에 유입되었던 수급에 비해 이탈되었다고 판단해볼 만한 구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 세력들이 팔아야 하는 물량이 많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씨이랩의 매매 전략과 필자의 개인적인 분석 관점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