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투자자분들이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포지션을 크게 네 가지로 나누면 단타, 스윙, 중장기, 종가배팅 매매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또 이런 각각의 포지션 별 매매는 접근 방법, 차트 해석 관점, 재료 해석 관점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정해져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매매 포지션마다 매매 방법이 모두 다르더라도 결국 꾸준한 수익으로 결과가 나타나면 그 방법이 틀린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이에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최대한 다양한 흐름과 패턴, 호가창의 변화 등을 체크해보고 그런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본인만의 매매 기준을 잡아가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주식시장에서 종목들이 움직이는 흐름과 패턴을 하나하나 나열하면 수만 가지 이상의 흐름이 있을 정도로 굉장히 다양한 사례가 나오기 때문에 그 중에서 본인이 매매할 때 유리하게 해석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종가배팅 매매를 할 때 자주 고려하는 포인트 중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만, 지금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것은 필자가 종가배팅으로 접근하여 반드시 다음 날 수익을 내기 위함이 아니라 종가배팅으로 접근하여 다음 날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스윙으로 넘어가는 흐름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배팅 할 때 확인해야 하는 흐름과 패턴 - 개인 관점
종가배팅 할 때 확인해야 하는 흐름과 패턴 - 개인 관점

일봉 차트에 대한 견해

필자는 종가배팅을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일봉 차트라고 말씀드립니다.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종가배팅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단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이평선이 정배열되어 있고, 주가가 신고가 부근에서 횡보하거나 눌림 조정을 받았던 구간에서 종가배팅 매매를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때 유리한 호재 뉴스가 보도되었거나 호재 공시가 발행되었던 종목들은 그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동안 차트 흐름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는지의 여부만 체크해주셔도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은 구간에서 매매하실 일은 많지 않습니다.

 

이는 종가배팅뿐 아니라 스윙 매매를 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기준이기 때문에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실전 투자자 및 재료 매매의 이해 카테고리에서 소개해드리는 매매 사례를 보시면 대부분은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후 눌림목이 형성된 구간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서론을 마무리하고 필자가 종가배팅, 종가배팅 ~ 스윙 매매를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포인트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전 수급의 유입 - 눌림목의 이해

필자는 종가배팅, 종가배팅 ~ 스윙 매매를 할 때 단기적으로 수급이 유입된 후 2차 상승 파동이 나오지 않은 종목들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지금 설명드린 부분이 글로는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보실 때에는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단기 수급이 유입된 후 2차 상승 파동이 나오지 않은'이라는 흐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눌림목 캔들 패턴
눌림목 캔들 패턴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고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위와 같은 흐름으로 움직인다고 말씀드립니다. 1차 상승 파동이 나타난 후, 고점에서 차익 실현 물량 및 손절 물량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다음에는 다시 1차로 유입된 수급을 바탕으로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난다는 것이 개인 견해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이 위와 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는 '재료가 있고,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면서 일봉 차트의 흐름까지 좋다면' 위와 같은 흐름을 조금 더 크게 보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다음 예시 이미지를 보면서 '위와 같은 흐름을 조금 더 크게 보고 매매에 활용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수급 유입 후 눌림목 캔들 패턴
수급 유입 후 눌림목 캔들 패턴

위 캔들 패턴은 1차 상승 이후 눌림목이 형성되었지만 그 이후 장 마감까지 주가가 상승하지 않은 흐름입니다. 필자는 재료도 있고,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일봉 차트의 흐름까지 좋다면 위와 같이 1차 상승, 눌림목 형성, 그리고 2차 상승 파동이 나오지 않은 채로 마감한 종목들에서 의미있는 슈팅 구간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즉, 앞에서 보여드린 눌림목 흐름을 조금 길게 늘려놓은 것과 비슷하며 이런 흐름이 나타나면 주가가 당장 다음 날 상승하지 않아도 스윙 관점으로 연결했을 때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매매 관점입니다. 종가배팅을 고려하실 때 재료가 있는지, 그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지, 일봉 차트의 흐름이 양호한지, 오전에 위와 같이 수급이 유입된 흐름이 있는지 등 네 가지 기준을 체크하여 종가배팅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종목이 위와 같은 흐름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런 흐름을 계속 모니터링하시다보면 분명 독자분들만의 기준, 또 의미있는 흐름을 발견하게 되실 것입니다.

 

모아데이타 수급 분석 - 거래대금을 활용한 데이트레이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 변동성은 그 흐름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사례를 예시로 언급하며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시장에서 잘 알려진 패턴, 파동의 종류가 굉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