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을 보면 대부분은 1분봉, 3분봉, 5분봉 차트를 활용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한 플랫폼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며, 필자 또한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1분봉, 3분봉, 5분봉 차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기 추세에만 집중해서 매매를 할 경우 '단기 바닥'이라고 생각했던 구간이 바닥이 아닌 경우도 많고, 전체적인 추세가 하락인데 하단에 짧은 단기 파동만 보고 상승 추세라고 오해하여 매매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데이트레이딩을 할 때 분봉 차트를 활용하는 관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1분봉, 3분봉, 5분봉 차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매매하지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할 때에는 10분봉, 15분봉, 30분봉 차트도 종종 확인하면서 매매하곤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 글을 통해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분봉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 또 10분봉, 15분봉, 30분봉 등 큰 흐름의 차트를 확인하는 관점입니다.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 필자의 매매 사례를 보신 분들은 이미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신 사실이겠지만 필자는 수급의 유입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상승 구간을 파악할 때 15분봉, 30분봉 차트를 살피면서 매매에 활용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글을 읽어보시면서 필자의 매매 관점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전용 분봉 차트 활용 방법 - 분봉 차트 분석
데이트레이딩 전용 분봉 차트 활용 방법 - 분봉 차트 분석

분봉 차트 활용에 정답은 없다

필자가 분봉 차트를 활용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 가장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봉 차트 활용에 정답은 없다.'라는 것이 필자의 개인 관점이자 기준입니다. 필자는 수익을 낼 수만 있다면 1분봉 차트를 활용해도, 5분봉 차트를 활용해도 모두 정답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특정 분봉에서 나타나는 특정 캔들 패턴과 흐름에 집중하여 매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는 이런 특정 캔들 패턴과 흐름에만 집중하시는 것보다 '전체적인 흐름'에 집중하여 차트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단기 분봉 차트를 보았을 때에는 단기적인 흐름에만 집중하여 매매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보고 단기 추세가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해석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체크하는 방법

많은 투자자분들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 특정 종목의 전체적인 차트 흐름을 체크할 때 '일봉 차트'를 중심적으로 체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봉 차트를 통해 전체적인 추세를 체크하고 1분봉, 3분봉 차트를 체크하면서 매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여기에 조금 더 디테일한 관점과 흐름을 보기 위해 10분봉, 15분봉, 30분봉 등 더 넓은 시간을 기준으로 세운 분봉 차트까지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 넓은 시간을 기준으로 볼 수 있는 분봉 차트를 체크하면 단기 분봉 차트에서 볼 수 없었던 흐름을 쉽게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포바이포 1분봉 차트
포바이포 1분봉 차트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필자가 포바이포를 매매했던 1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단기 바닥이 확인되는 구간, 또 고점에서 하락하는 흐름 속에서 유입된 수급을 보고 매매가 가능해보이는 흐름이 여러 번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분봉 차트를 보면서 매매를 할 경우 단기적인 변동성을 보고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잦은 매매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그런 잦은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주가가 하락할 때, 주가가 상승할 때에 몇 초만이라도 10분봉 차트, 15분봉 차트, 30분봉 차트를 눌러서 흐름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포바이포의 5분봉 일지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포바이포 5분봉 차트
포바이포 5분봉 차트

위 차트는 포바이포의 5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1분봉 차트에서 5분봉 차트로 차트를 압축해서 보면 '전일자에 1차 상승 파동이 나타난 뒤 종가까지 눌림목이 형성되었고, 그 다음 날 다시 상승 출발하는 흐름'이 조금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트를 압축해서 보면 전일에 유입된 수급을 바탕으로 다음 날 2차 상승 파동이 시작되는 흐름을 조금 더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15분봉 차트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포바이포 15분봉 차트
포바이포 15분봉 차트

위 차트는 포바이포의 15분봉 차트 흐름입니다. 이렇게 보면 1분봉 차트에서 보였던 의미있는 구간들은 모두 윗꼬리 캔들이며, 본격적인 상승 흐름은 첫 매수가 이루어진 다음 날 시초가부터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1분봉 차트에서는 고점을 찍고 계속 하락하는 모습이었지만 15분봉 차트를 보면 어느 정도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해주면서 건전한 조정을 받았다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매매 타점이 아니라 차트를 압축해서 보면 조금 더 디테일한 구간, 차트 흐름을 해석할 수 있고, 수급이 유입되고 고점이 형성된 다음 눌림목이 나오고, 주가가 어느 구간에서 본격적으로 상승하는지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타 매매를 통해 단기간에 수익을 내야 하는 경우에는 10분봉, 15분봉, 30분봉 등과 같은 차트를 살펴보실 수 있는 시간이 없겠지만 데이트레이딩, 종가배팅 종목 선정, 스윙 매매를 하실 때 가끔씩 차트를 압축해서 보실 경우 수급의 유입과 이탈, 본격적인 상승 구간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신 후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