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뉴스, 혹은 공시로 인해 특정 이슈가 발생하면 그 이슈와 관련된 테마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테마주라고 하는데, 필자는 이런 테마주를 매매할 때 관련주 중에서 차트 흐름이 좋고, 수급이 크게 유입된 종목들은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아도 이후에 다시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하면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이 열 종목인데, 그 중 세 종목 정도가 차트의 흐름도 좋고 수급도 유입된 종목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세 종목 중 두 종목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면 나머지 한 종목의 주가도 비슷한 이슈로 이후에 한 번 정도는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 중 상승하지 않은 종목 중에 차트 흐름이 좋고 수급이 크게 유입되었던 종목들은 관심종목으로 넣어두고 그 흐름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데이트레이딩, 혹은 스윙 매매 관점에서 매매를 하려고 준비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엔비디아 관련주로 편입되었던 종목 중 MDS테크, 이수페타시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 때 소폭 상승하여 마감했던 씨이랩 매매 사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씨이랩의 과거 매매 이력과 차트 분석 관점은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렸는데, 필자가 평소 매매 결과가 나오지 않았던 종목은 포스팅을 잘 안 하기 때문에 매매 결과가 궁금하셨던 분들이 분명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씨이랩 매매 전략과 관점 - 종목의 개별 특징 파악하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다수 종목들의 차트를 돌려보면서 분석을 하다보면 몇몇 종목들은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일 장중에 수급이 유입되면서 윗꼬리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이번 글을 읽으시기 전에, 위 포스팅을 읽으신 후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씨이랩을 분석하여 매매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은 위 포스팅에 대한 결과와 이후 방향성, 매매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드릴 것입니다.

 

엔비디아 씨이랩 매매 - 꾸준한 모니터링과 주가 추적
엔비디아 씨이랩 매매 - 꾸준한 모니터링과 주가 추적

엔비디아 관련주 씨이랩 매매 사례

필자는 엔비디아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관련 종목으로 엮였던 MDS테크, 이수페타시스, 씨이랩 중 MDS테크와 씨이랩을 매매했으며 MDS테크는 단기 매매로 매매를 마치고, 씨이랩을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하여 수익으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씨이랩은 MDS테크와 이수페타시스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을 때에는 큰 폭으로 오르지 못했지만 2023년 2월 28일 오후장에 '씨이랩, 엔비디아 국내 최초 SW 파트너사... 챗GPT 연동 신제품 개발 출시 초읽기'라는 제목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MDS테크와 이수페타시스의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했던 재료와 비슷한 재료가 발생하면서 후속주로 상승한 모습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트 예시와 함께 씨이랩의 매매 결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씨이랩 일봉 차트
씨이랩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씨이랩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단타 매매로만 매매를 했고, 큰 폭으로 조정을 받은 뒤 2차 상승 파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두 번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상승하고 바닥을 잡은 것이 확인되며, 저점에서 작지 않은 수급이 한 번 더 유입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긍정적인 흐름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그럼 분봉 차트를 보면서 어떻게 매매를 이어갔는지, 그 결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씨이랩 분봉 차트
씨이랩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씨이랩을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엔비디아 관련 이슈가 부각되면서 시초가에 크게 상승했지만 그 때는 바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고, 오후장에 추가 매수를 통해 다시 약수익으로 탈출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 필자는 '엔비디아, AI, 챗GPT' 등과 같은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기준봉의 중심 및 2차 파동이 시작되는 지점이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종가 부근에서 재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때는 바로 다음 날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매매를 했지만 일지 차트를 보면 다음 날에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자는 한 번에 모든 비중을 실어서 매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 예수금으로 저점에서 씨이랩을 한 번 더 매수하여 평균 단가를 관리한 다음 계속 보유했고, 추가 매수를 한 다음 날인 2023년 2월 28일 오후장에 갑자기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필자는 보유 물량을 전량 매도했으며 3월 1일이 휴장일이라는 이유 때문에 리스크를 관리할 생각으로 매도 포지션을 가져간 것입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이후에 의미있는 흐름이 나오거나 건전한 조정이 나오면 단기 목표가를 설정해둔 구간까지 보유하면서 또 매매를 해볼 계획입니다.

반응형

씨이랩 수급 분석
씨이랩 수급 분석

위 차트를 보면 씨이랩의 주가가 저점까지 하락한 뒤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3월 1일 휴장일이라는 이유 때문에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기에 씨이랩을 전량 매도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도 이후에도 흐름을 계속 지켜볼 것입니다.

 

이전에 유입된 수급이 모두 이탈되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니 필자의 견해를 참고하시어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후에 또 좋은 매매 관점이 나온다면 그 부분도 같이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