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하이브가 SM의 주식을 공개 매수하겠다고 밝힌 이후 SM 경영권 분쟁이 시장에서 굉장히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경제, 금융 뉴스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슈인 만큼 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라면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정도라고 판단됩니다.

 

SM은 현재 특정 집단이 공개 매수를 방해하기 위해서 고의적으로 SM의 주가를 끌어올렸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SM의 경영권 분쟁이 더 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영권 분쟁은 기본적으로 주가의 큰 상승이 기대되는 재료인데, 지금과 같은 경영권 분쟁은 필자가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필자도 흐름을 모니터링하면서 굉장히 신중하게 SM 그룹주 매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형주를 매매하지 않는 필자의 입장에서는 SM C&C만을 매매 가능 종목으로 보고 있으며 경영권 분쟁, 공개 매수 등과 같은 재료가 발생한 이후 지금까지 두 번째에 참여했습니다. 재료에 대한 부분은 이미 상당수의 투자자분들이 쉽게 접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매매했던 타점, 또 이번에 신규 진입한 타점, SM C&C의 어떤 부분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는지 등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내용에는 '결과가 공개되지 않은 필자의 매매 타점'이 공개되었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부를 하지 않고 매매 기준이 세워지지 않은 채로 누군가의 타점만을 보고 진입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행위일 수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강조드리면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SM 경영권 분쟁 - SM C&C 재진입 흐름! - 수급과 차트
.SM 경영권 분쟁 - SM C&C 재진입 흐름! - 수급과 차트

SM C&C의 매매 타점과 매수 근거

필자는 재료가 발생한 종목, 또 재료가 발생하면서 큰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종목, 재료를 등에 업고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웬만하면 시세가 끝나기 전까지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매매에 참여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하는 편입니다. 그 매매가 단타 매매일 수도 있고, 데이트레이딩 매매일 수도 있으며 스윙 매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하이브의 SM 지분 공개 매수, SM 경영권 분쟁이라는 재료로 인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던 SM 그룹주 매매에 대한 관점을 전달해드릴 것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가 과거 SM C&C를 매매하여 시간 외 단일가에서 좋은 수익을 거두었던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고 바로 차트와 함께 이번 매수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J그룹 SM 지분 인수 - 사실 무근 - 필자의 매매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호재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이런 호재 뉴스와 공시를 반박하는 '사실 무근'이

focus95.co.kr

 

SM C&C 일봉 차트
SM C&C 일봉 차트

위 차트는 SM C&C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여러 가지 분석 포인트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하나씩 짚어보면서 매매 관점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네모 박스 구간입니다. 네모 박스 구간은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한가 캔들이며 필자는 이러한 캔들을 기준봉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하면 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를 할 수 있으며, 필자는 고점 횡보 패턴으로 접근하여 1차로 수익을 낼 수 있었고, 그 다음 2023년 2월 28일에 기준봉의 중심까지 해당 종목의 주가가 조정받은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또 이렇게 기준봉의 중심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했을 때에는 반드시 '해당 종목의 주가가 상승했던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지의 여부'도 같이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필자는 블로그, 또 스윙 매매 바이블에서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때 '기준봉의 중심은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구간이기 때문에 음봉이어도 매수를 한다.'라고 이야기했고, 그만큼 기준봉의 중심선에 대한 개인적인 신뢰도가 높습니다.

반응형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는 관점 공유 - 배경지식과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을 활용한 매매 블로그 포스팅 & 전자책을 통해 필자의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알고 계시겠지만 필자가 매매하는 비중의 대부분은 기준봉을 활용한 매매입니

focus95.co.kr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투자자분들도 위 포스팅을 하나씩 읽어보시면 필자가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하는 관점에 대해 공부해보실 수 있습니다. 꼭 시간을 내서 한 번씩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SM C&C의 분봉 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SM C&C 수급 분석
SM C&C 수급 분석

위 차트는 SM C&C의 15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과거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의미있는 수급이 여러 번 유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그 이후에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까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는 첫 번째 바닥을 확인하고 단기 바닥이 잡힌 것인지, 혹은 하락 추세가 이어지는 것인지를 계속 모니터링했으며 일단은 전체적인 추세가 하락이기 때문에 매매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 단기 바닥이 잡혔을 때에도 계속 해당 종목을 지켜보았으며 이후에 큰 수급이 유입된 후 매매에 참여해야겠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고 흐름을 계속 지켜보았습니다.

 

그 다음 시초에 단기 바닥이 형성된 이후 전일자 장중, 또 매수한 당일 오후에 수급이 유입된 것을 보고 종가 부근에서 천천히 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재료의 모멘텀도 살아있고, 일봉 차트의 위치도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수 있는 구간이며, 전일, 당일에 의미있는 수급이 유입된 것을 보고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반응형

SM C&C 매수 타점
SM C&C 매수 타점

전일, 당일에 의미있는 수급은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입니다. 해당 구간을 보시면 큰 수급이 유입되었고 일부러 개인 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넘기는 듯한 흐름은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2023년 2월 28일 종가 부근에서 여러 번에 나누어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첫 번째로 보여드린 차트에서 확인되는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기 전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할 것이며, 시가를 이탈했을 때 손절을 잡고 매도를 할 것입니다. 그 이외 슈팅시에는 적당한 수익권에서 분할 매도를 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SM C&C를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 분석 관점이 정답은 아니지만 필자는 이러한 기준을 가지고 해당 종목을 매수했으며 그 이외 나타나는 결과(수익, 손절)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매매한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고 매매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포뱅크 주가 추적 성공 - 사례 공유 - 종목 분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과 같이 특정 포지션을 정해서 매매를 할 때는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가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