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 스윙 매매 등과 같이 특정 포지션을 정해서 매매를 할 때는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가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당일 시장의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하는 것도 좋지만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도 있을 수 있고, 조건검색기에 포착되는 종목들의 흐름이 지지부진할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여러 가지 종목을 관심종목에 저장해두고 그 각각의 종목의 차트에서 의미있는 흐름을 찾은 뒤 그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할 때 유리한 포지션을 잡을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거 필자가 인포뱅크를 매수한 뒤 매도하지 않은 채로 필자의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한 것에 대한 연장선으로 인포뱅크 매매 결과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의 분석 관점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조건검색기에 포착된 종목을 바로 매매하지 않았다는 것, 재료를 분석하지 않은 채로 접근하지 않았다는 것, 단순하게 상승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매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이 독자분들께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수급이라는 특징적인 부분을 공부하기는 좋은 사례라고 판단되어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포뱅크 주가 추적 성공 - 사례 공유 - 종목 분석 관점
인포뱅크 주가 추적 성공 - 사례 공유 - 종목 분석 관점

인포뱅크 매매 결과 공유

필자가 인포뱅크를 매매했던 결과물을 전달해드리기 전에 먼저 과거 인포뱅크를 매수했던 관점을 공유해드렸던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과거 포스팅의 연장선이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글을 읽으시기 전에 필자가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포뱅크 주가 추적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방향성 체크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조건검색기에서 종목을 발견하고 바로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들,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렸던 종목들을 보면 대부

focus95.co.kr

필자는 단타, 데이트레이딩, 스윙 매매를 할 때 재료와 거래대금(수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종목의 주가가 단기간, 혹은 오랜 기간 동안 크게 상승하려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재료가 있어야 하고, 그 재료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의 수급이 유입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그런 수급이 유입되면 수급의 이탈 여부를 체크하면서 자연스럽게 매수를 해볼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필자의 분석이 틀릴 때도 있기 때문에 모든 종목을 수익으로 매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고 안정적으로 매매를 하기 위해 재료와 수급을 계속 체크하면서 매매하는 것이고 포스팅에서 강조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필자가 재료와 수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으니 인포뱅크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각각의 매매 포인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포뱅크 일봉 차트
인포뱅크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인포뱅크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인포뱅크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한 시점에는 매매를 하지 못했으며 고점에서 횡보할 때, 또 일정 가격대까지 조정을 받았을 때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인포뱅크의 차트를 보면 아직까지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기준봉 패턴(중심과 시가)으로 매매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흐름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접근할지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유의미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기준봉 패턴에 대한 내용은 필자가 포스팅을 통해 상세하게 공유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때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다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는 관점 공유 - 배경지식과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기준봉 패턴을 활용한 매매 블로그 포스팅 & 전자책을 통해 필자의 매매 관점을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알고 계시겠지만 필자가 매매하는 비중의 대부분은 기준봉을 활용한 매매입니

focus95.co.kr

인포뱅크 분봉 차트
인포뱅크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인포뱅크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과거 인포뱅크를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수한 이후, 계속 모니터링을 하다가 기준봉이 출현하면서 유입된 수급이 아직까지 이탈하지 않았다는 판단으로 장중에 한 번 더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주가가 언제, 어떤 모습으로 상승할지는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지만 매수 당일 약간의 상승 흐름에서는 '아직까지 본격적인 슈팅은 나타나지 않았다.'라는 판단으로 조금 더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매수 다음 날(금요일 ~ 월요일)에 장중 슈팅이 나타날 때 '너무 적은 수급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전량 매도를 진행했으며 다시 흐름을 모니터링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인포뱅크 분봉 분석
인포뱅크 분봉 분석

필자가 인포뱅크를 매매하면서 수익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려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일봉 차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이제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전에 유입된 수급에 비해 주가가 상승하며 이탈한 수급이 너무 적기 때문에 '아직까지 수급은 이탈하지 않았다.'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물론 이는 개인적인 기준과 분석 관점이기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주가 방향성이 긍정적으로 흘러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대금만 두고 봐도 아직까지는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 견해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인포뱅크를 지켜보고 흐름을 추적한 결과물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앞으로 어떤 흐름이 이어질지는 알 수 없으나 유의미하고 공부하시기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면 계속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와 차트 두 가지 모두가 중요한 데이터라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또 전자책을 통해서 필자는 재료와 차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