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테마주를 매매하다보면 대장주와 2등주가 교체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주의 주가는 재료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되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이 때 항상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이 있다면, 대장주와 2등주가 바뀌어서 상승하는 종목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모습 때문에 테마주를 매매하더라도 항상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는 종목만을 고집하여 매매하는 것보다 '당일 시장 주도주', '당일 시장 흐름과 테마주의 흐름'을 보고 테마 내에서 가장 강한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과거 대장주 역할을 하던 종목을 매수했는데 다른 종목이 대장주로 바뀌면서 상승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의 경우에는 웬만해서 당일 시장 분위기를 보고 테마 내에서 당일에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하는 종목을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셀바스AI를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진입해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테마주를 매매할 때 대장주와 2등주를 분석하는 견해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 주가가 횡보할 때, 상승할 때 어떤 모습이 다른지 등 여러 가지 개념을 설명드릴테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셀바스AI 대장 교체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수급 포착
셀바스AI 대장 교체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수급 포착

셀바스AI 매매 사례

셀바스AI는 챗GPT와 관련된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바닥권부터 고점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챗GPT, MS의 오픈 AI투자 등과 관련된 키워드의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뉴스가 보도되지 않은 날에도 재료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셀바스AI의 주가가 횡보할 때 여러 번 매매를 하면서 손실도 기록되고, 수익도 기록되었는데 이번에는 단타 매매가 아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이 때 왜?! 단타 매매가 아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는지 그 이유와 함께 매매 사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셀바스AI 30분봉 차트
셀바스AI 30분봉 차트

먼저 필자가 셀바스AI를 단타 매매가 아닌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했던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차트는 셀바스AI의 30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필자가 중요하게 분석했던 구간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를 보실 때에는 거래량이 발생한 하단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과거 셀바스AI에 큰 거래량이 유입되던 시점에는 거래량에 비해서 주가 등락률이 크지 않았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대적인 관점이긴 하지만 우측에 있는 네모 박스와 비교하면 같은 거래량이 발생해도 상대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굉장히 작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과거 거래량, 거래대금은 크게 발생했지만 주가 변동성이 작았던 때 '해당 종목은 단타보다는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이 적합하겠구나'라는 판단을 했으며 우측에 있는 두 번째 네모 박스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려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습니다.

셀바스AI 분봉 차트
셀바스AI 분봉 차트

앞에서 보여드렸던 차트에 우측 두 번째 네모 박스 구간이 바로 위 차트에서 처음으로 수급이 유입되던 날입니다. 이 때 필자는 해당 종목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다음 날부터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하기 위해서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이 때 한 번에 너무 큰 비중을 매수하여 일부를 본전 부근에서 손절하고 나머지 물량만 가지고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종가까지 약수익을 챙길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졌지만 이번에는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한 것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슈팅이 나타날 때까지는 조금 더 보유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지켜보았습니다.

 

이후 2023년 1월 17일 오전부터 큰 슈팅 흐름이 나타났고, 수급이 크게 유입되던 시점에 형성된 고점 부근에서 보유 물량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필자가 이번 셀바스AI에서 중요하게 봤던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최고점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최고점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은 잠깐의 조정 흐름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앞으로 주가가 추가적인 상승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도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점임에도 불구하고 종목을 보유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분봉 차트를 보면 오전에 큰 슈팅이 나타나고 이후에는 어느 정도 조정을 받고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데, 지금은 세력의 물량이 모두 이탈되었는지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슈팅이 나오면 조정의 폭과 조정 시간에 따라 물량을 정리하면서 주가를 상승시키는 것인지, 추가적으로 물량을 투입하는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셀바스AI 일봉 차트
셀바스AI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셀바스AI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적극적으로 단타 매매를 했던 구간에서보다 더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때 물량을 던지는 흐름(윗꼬리가 형성되며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셀바스AI를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는 본래 '코난테크놀로지'가 대장주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판단을 했기 때문에 코난테크놀로지와 셀바스AI, 두 종목을 같이 매매했는데 이번에는 셀바스AI의 주가만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이후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상승한다면 그 부분도 같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가지고 있는 테마주에 대한 견해를 한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에게 테마주를 매매할 때는 항상 대장주를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차트의 흐름이 좋고, 수급이 좋아도 '지금 매매를 하고 있는 순간'에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장주는 10 ~ 20%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만 2등주, 3등주부터는 10%까지 상승하기도 어려우며 대장주가 조정을 받을 때 2등주, 3등주의 주가는 더 큰 폭으로 하락하기 때문에 대장주를 매매해야 더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관점이 필자가 테마주를 매매할 때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나무기술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단타부터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가장 안 좋은 습관 중 하나로 손절을 못하는 것을 1순위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단타 매매를 할 목적으로 종목을 매수한 뒤, 주가가 하락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