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당일 장중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 ~ 몇 주 전에 발생한 재료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어떤 재료가 발생할지, 또 그 재료로 인해 어떤 종목의 주가가 어디까지 상승할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할 경우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오전에 확인한 뉴스, 또 그 뉴스로 인해 재료가 발생했던 종목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앞으로 주가 방향성이 어떻게 흘러갈지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매매 관점 자체는 공부를 해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모든 구간에서 매매를 했던 것은 아니지만 과거 흐름을 통해 차트를 분석했고, 이후 주가 방향성에 따라 대응 방법을 세워두고 매매를 했기 때문에 단타 매매 ~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에게 좋은 매매 관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대모라는 종목을 매매했던 것을 떠나서 매매 관점 자체를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매매 기준을 세우기 어려우신 분들, 또 단기 변동성을 이용한 매매를 연구하시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대모 매매 사례 - 재료와 연관 짓기 - 우크라이나 재건
대모 매매 사례 - 재료와 연관 짓기 - 우크라이나 재건

대모 매매 사례

대모, 현대에버다임 등과 같은 종목은 평소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로 편입되어 있으며 우크라이나 재건과 관련된 이슈가 뉴스로 보도될 경우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필자도 관련 재료를 확인할 수 있을 때부터 관련 종목들을 매매했는데 이번 글에서 '어떤 뉴스를 봤고, 그 뉴스를 보고 종목을 어떻게 해석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모는 2023년 2월 13일부터 수급이 포착되었고, 그 때부터 주가가 천천히 상승하는 듯한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또 대모의 주가 흐름을 보면 장중에 고점을 찍고 윗꼬리 캔들이 형성된 흐름까지 같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재료에 대해 설명드린 후 뒤에서 차트와 함께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금일 2023년 2월 15일 오전에 시장을 준비하기 전, 뉴스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한강의 기적, 재건 사업 등과 같은 키워드의 뉴스를 확인할 수 있었고, 대모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의 차트를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반응형

대모 재료 뉴스
대모 재료 뉴스

위 뉴스는 중에서 첫 번째에 있는 뉴스가 '필자가 개장 전에 확인했던 뉴스'입니다. 세 번째 박스에 있는 뉴스도 전일 장중에 보도된 뉴스인데, 이 때는 특징주 뉴스에 해당 뉴스가 보도되지 않았기 때문에 필자가 살펴보지는 못했습니다.

 

필자는 위 첫 번째 네모 박스에 있는 뉴스를 확인한 뒤 대모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주들의 차트를 살펴봤는데 그 때 필자가 차트를 분석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모 일봉 일지 차트
대모 일봉 일지 차트

위 차트는 대모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대모는 2022년 하반기에 큰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상승하는 듯한 모습이 나타났고, 이후에 거래대금 없이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그 이후 다시 저점에서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방향을 돌리는 듯한 흐름으로 이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자는 바닥권에서, 저점에서 단기 수급이 크게 유입되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시세를 줄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갑작스러운 악재 뉴스가 보도되지 않는 이상은 매매를 할 수 있겠다.'라는 판단과 함께 시초부터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갑작스러운 뉴스는 전쟁 분위기가 격화된다는 뉴스, 재건 사업 차질, 재건 사업에 참여를 하지 않는다는 뉴스 등을 의미합니다. 이런 뉴스가 보도되기 전까지는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럼 일봉 차트를 통해 거래대금과 주가의 방향을 확인해봤으니 이번에는 분봉 차트의 흐름까지 같이 체크해보겠습니다.

분봉 일지 차트 1)
분봉 일지 차트 1)

위 차트는 대모의 5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실 때에는 어떤 분봉 차트를 사용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표기해놓은 수급 유입 흐름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차트 하단을 보시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구간에서 하락을 멈추고 상승했기 때문에 수급의 이탈보다는 수급의 유입으로 보는 것이 맞는 해석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수급이 유입된 다음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계속해서 조정받는 흐름이 이어지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필자는 2023년 2월 16일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설명회가 있다는 것을 뉴스를 통해 확인했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오늘은 장중에 한 번이라도 방향성이 결정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매매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분봉 일지 차트 2)
분봉 일지 차트 2)

위 차트를 보시면 수급이 유입된 이후, 오늘 한 번 이상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대모를 시초에 매수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만약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돌파 매매 관점으로 불타기를 하려고 했으며, 반대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오늘 한 번 정도는 시세가 나와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분할 매수를 하려고 했습니다.

분봉 일지 차트 3)
분봉 일지 차트 3)

위 차트는 필자가 오전에 대모를 적극적으로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시초가에 1차 매수를 한 이후, 전일 고점과 당일 고점을 동시에 돌파할 때 해당 종목을 추가 매수하여 단타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했는데, 오후 ~ 종가까지 어떤 흐름이 이어질지는 알 수 없으나 의미있는 구간, 수익을 내기 유리한 구간에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추가적으로 매매를 해볼 계획입니다.

 

이번 글에서 독자분들이 집중적으로 공부해보실 수 있는 관점은 수급의 유입, 바닥권에서 유입된 의미있는 수급, 고점 돌파를 확인하고 큰 시세가 나온다는 것 등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해볼만하다고 판단되는 부분만 잘 추려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모를 매매하고 포스팅을 하느라 SM C&C를 넣어두고 지켜보다가 매매하지 못한게 조금 아쉽네요.

 

 

CJ그룹 SM 지분 인수 - 사실 무근 - 필자의 매매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호재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이런 호재 뉴스와 공시를 반박하는 '사실 무근'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