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호재 뉴스가 보도된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이런 호재 뉴스와 공시를 반박하는 '사실 무근'이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갑작스럽게 폭락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물론 기업의 내부자가 아니라면 이런 호재, 사실 무근 등과 같은 뉴스를 미리 알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찌라시, 뉴스 등에 쉽게 휘둘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규장 마감 이후 CJ 그룹이 SM 지분 인수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뉴스로 보도된 후 SM C&C의 주가가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모두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이며 주가의 방향성을 참고하거나 매매하실 때는 모두 독자분들의 판단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필자는 2023년 2월 14일 장중에 SM C&C를 매수했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매도를 진행했는데 그 때 매매 관점, 또 앞으로 생각하고 있는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CJ그룹 SM 지분 인수 - 사실 무근 - 필자의 매매 관점
CJ그룹 SM 지분 인수 - 사실 무근 - 필자의 매매 관점

재료는 양날의 검

필자는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항상 재료를 체크하고 매매하는 투자자입니다. 주가 상승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급등한 뒤 큰 시세가 나오는 종목들도 있고, 긴 윗꼬리를 만든 뒤 뉴스가 보도되는 경우도 있지만 최대한 주가 상승 이유가 명확한 종목들로만 매매를 하기 위해서 재료를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입니다.

 

또 필자는 이런 재료가 양날의 검이라고 말씀드립니다. 호재 뉴스를 보고 진입을 해서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호재 뉴스를 반박하는 악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사실 무근 뉴스, 반박 기사들이 사실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대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있는 그대로를 해석해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경험에 맞추어서 재료를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SM C&C를 스윙 매매 관점으로 매수를 했는데 갑작스러운 호재가 뉴스 기사로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대응했던 사례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재료에 대해 공부하실 수 있도록 재료 매매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했던 카테고리를 소개하며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재료 매매 카테고리 바로 가기

 

'주식 공부/재료 매매 이해'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투자와 관련된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focus95.co.kr

 

SM C&C 매매 사례

반응형

SM C&C 일봉 차트
SM C&C 일봉 차트

위 차트는 SM C&C의 일봉 차트이며 차트에 표기된 수식은 필자가 과거에 공유해드린 주도주 눌림목 강세 패턴입니다. 수식을 확인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전용 강세 패턴 - 시장 주도주 눌림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부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큰 수급이 발생하는 종목들의 주

focus95.co.kr

필자는 위와 같이 테마를 형성하여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 중 거래대금이 대형주 급(3000억 가량)으로 발생하면 해당 종목은 언제든 시장 주도주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투자자입니다.

 

이에 긴 윗꼬리를 형성했지만 단기간에 유입된 수급이 한 번에 이탈되기는 어렵다는 점, 또 상한가 캔들을 기준으로 필자가 선호하는 기준봉 패턴 매매에서 '고점 횡보 패턴'이 형성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1차 매수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눌림목이 형성되거나 추가 상승 흐름이 나타날 때 추가 매수를 하려고 했으나 갑자기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보고 전량 매도로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SM C&C 일지 차트
SM C&C 일지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SM C&C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주가가 네모 박스 구간까지 하락하더라도 추가 매수를 할 계획을 세워두고 1차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한 번에 상승하는 바람에 일단 전량 수익실현을 하고 다시 매매 포지션을 설정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호재가 발생해서 SM C&C 주가가 상승했는지, 또 어떤 사실 무근 뉴스가 보도되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SM C&C는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 3번 정도의 체결을 남겨두고 갑작스럽게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그 때 보도되었던 뉴스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SM 호재 뉴스
SM 호재 뉴스

SM C&C의 주가는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필자는 상한가 직전 거래인 5280원에 전량 매도로 수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필자는 분명 고점 횡보 패턴, 또 기준봉 패턴을 보고 진입을 했는데 갑작스럽게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매도를 진행한 것입니다. 이렇게 종목을 매도할 때에는 사실 무근이라는 주제의 뉴스가 보도될지도 몰랐고, 또 이 뉴스로 익일의 주가 방향성이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인수전 뉴스
인수전 뉴스

위 뉴스는 SM C&C를 포함한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을 이끌었던 뉴스입니다. CJ 그룹이 SM 인수전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이런 뉴스가 보도되었기 때문에 익일에는 SM 그룹주의 상승을 보고 매수한 투자자들의 실망 매물, 손절 매물이 쏟아질 것이며 단기간에는 해당 종목의 재료에 대한 신뢰도를 의심하는 투자자들의 수급이 이탈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하지만 SM C&C의 주가가 상승했던 본질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하이브가 SM 인수전에 참여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필자는 한 두 번 정도의 추가 상승을 이용한 매매 기회는 분명 주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가격이 정확히 어느 가격인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본래 주가가 상승했던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상황에서는 다시 저점에서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이라는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SM 인수전이라는 호재 뉴스, 그리고 CJ 그룹의 SM 인수전 참여 사실 무근 뉴스 등으로 만들어지는 주가 흐름을 보고 단기 매매에 참여한다면 좋은 기회가 만들어질 수도 있으니 공포, 실망, 손절 물량이 어느 정도 나왔다고 판단되는 시점부터 다시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이번 사례를 공부 관점으로 살펴보시고, 매각 뉴스, 매각설 등과 같은 재료는 사실 무근이라는 반박 기사가 보도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과거 여러 가지 기업의 매각설 뉴스를 찾아보면 사실 무근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하락한 종목도 있지만 사실 무근이라는 뉴스가 거짓 뉴스였을 경우에는 주가가 다시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도 종종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