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테마를 이루어 상승하는 종목들은 주가 등락률에 따라 대장주, 2등주, 3등주로 그 순위가 나누어지게 됩니다. 또 이런 테마를 이루어 상승하는 종목들은 비슷한 흐름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장주가 너무 고점까지 상승하여 매매가 어려울 경우 대장주가 VI에 들어가기 직전, 혹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에 2등주가 잠깐 가파르게 상승한다는 특징을 이용하여 짝짓기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도 대장주를 매매하고 있다가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혹은 VI에 들어가기 직전에는 2등주에 일정한 비중을 넣어서 짝짓기 매매를 하여 단시간에 발생하는 수익을 챙기기 위해 진입하는 편입니다. 다만 이때 2등주를 매매할 때에는 대장주에서 얻은 수익금을 잃어버리지 않을 정도의 비중만 넣고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안착해도 2등주는 잠깐의 추가적인 상승이 나타나고 다시 하락으로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에 잠깐만 매매를 하고 전량 매도하는 전략을 세워서 대응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는 필자의 개인적인 매매 관점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짝짓기 매매를 공부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2등주를 매매할 때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만 잠깐 강세를 보이고 다시 하락 추세로 전환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또 대장주의 상한가가 풀릴 때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짧게 매매를 통해 1 ~ 2% 수익만 챙기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한국정보통신을 매매하다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상한가에 전량을 매도하고 한국정보통신이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은 흐름이 나타났을 때 2등주인 이루온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에이텍티앤이 2등주라고 이야기했지만 필자는 거래대금을 보고 이루온을 매매했습니다. 이 부분은 정답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적인 판단으로 매매에 활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짝짓기 매매 - 한국정보통신 - 이루온
애플페이 관련주 짝짓기 매매 - 한국정보통신 - 이루온

한국정보통신 - 이루온 매매 사례

필자가 한국정보통신을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했던 이유와 사례는 이미 지난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이루온을 매수했던 시각과 매수했던 관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정보통신과 이루온은 모두 애플페이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재료가 재부각되는 시점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매매를 했는데 필자가 한국정보통신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매매 관점은 이전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품절주에 재료가 발생하면? - 한국정보통신 데이트레이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면 재료와 관련된 종목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재료가 발생한 뒤 한 번만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

focus95.co.kr

위 포스팅에서는 품절주의 주가가 상승하면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또 노출되지 않은 재료를 검색하는 관점 등을 찾아보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다루고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필자가 한국정보통신과 이루온을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품절주인 한국정보통신에 애플페이 관련 재료가 재부각되면서 상승할 때 해당 종목의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이 적다는 점에서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이 작을 때는 작은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해도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한가 가능성을 열어두고 종목을 모니터링한 것입니다. 그 이후 한국정보통신의 주가가 25% 이상 상승했을 때 '한국정보통신의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갈 수 있다는 가정'을 두고 매매했기 때문에 2등주를 함께 매매하기 위해 2등주를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반응형

한국정보통신 분봉 차트
한국정보통신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한국정보통신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된 구간은 필자가 2등주인 이루온을 매매했던 시각이며 이때 차트 흐름을 보시면 한국정보통신의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테마주들은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서 2등주가 잠깐 추가적인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 잠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곤 합니다. 만약 이때 필자가 대장주를 매매하고 있다면 대장주에서 일부 수익을 챙기고 그 예수금의 일부를 2등주에 투입해서 짝짓기 매매에 참여합니다.

 

그때 매매한 2등주 종목이 이루온인데 이루온의 분봉 일지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이루온 분봉 차트
이루온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이루온을 매매했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은 한국정보통신 분봉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현된 구간과 동일한 시간입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은 분위기를 형성하고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는 시점에 같이 매수한 것이며,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에 2등주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1 ~ 2% 정도의 수익을 챙기면서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반응형

윗꼬리 구간에서 매도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보통 2등주는 엄청난 호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 잠깐 상승하고 다시 하락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짧게 수익 실현을 하고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테마주에 재료가 발생하면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면 대장주의 흐름을 보고 짝짓기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혹은 VI에 들어가기 직전에 2등주를 매수한다면 잠깐의 1 ~ 2% 정도의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짝짓기 매매는 개념, 이론보다는 실전에서 대장주와 2등주의 호가창과 차트 흐름을 함께 모니터링하면서 경험해보셔야 실전 매매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 짝짓기 매매를 했던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휴림로봇 단타 매매 - 유진로봇 짝짓기 매매 -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스윙 매매를 할 때 모두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자는 대장주가 1차 상승 파동이 나올

focus95.co.kr

 

짝짓기 매매 - 실전 사례 - 비트컴퓨터 - 유비케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매매 기법으로는 정말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 짝짓기 매매에 대한 개념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짝짓기 매매는 상승하는 테마에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