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와 차트 두 가지 모두가 중요한 데이터라고 말씀드립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서 또 전자책을 통해서 필자는 재료와 차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재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
차트는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는 기준

 

필자는 재료가 발생해야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와 관련이 있는 종목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며, 반대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가 소멸되면 재료와 관련된 종목은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점점 멀어지기 때문에 수급의 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자연스럽게 주가가 하락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실제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의 뉴스를 보면 특정 재료가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을 보면 재료 소멸, 혹은 악재가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아예 없으며 동시에 거래대금이 완전히 죽어버린 종목들은 재료가 발생하지도 않고, 악재가 발생하지도 않았다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뉴스에 오르내리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아예 관심을 갖지 않는 것입니다.

 

이만큼 재료는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물론 재료만을 보고 매매를 할 경우 고점에서 물리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재료를 분석했다면 차트까지 함께 분석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재료가 발생하면서 동시에 기준봉이 출현했다면 기준봉 안에서 의미있는 가격을 찾아 분할 매수로 접근해볼 수 있고, 재료가 발생하면서 기준봉이 출현한 뒤 고점에서 횡보한다면 고점 횡보 패턴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료가 발생한 종목의 차트까지 함께 분석한다면 그 때부터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설명드린 개념들은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기준과 관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료를 공부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재료에 대해 조금 더 쉽게 다가가실 수 있도록 필자가 지금까지 정리해드린 것들 중 시간이 지나서 읽어도 도움이 될만한 글을 추려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순서, 혹은 원하시는 것들부터 순차적으로 읽어보시면 재료 분석을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도 필자의 블로그 내 재료 매매 이해 카테고리를 주기적으로 참고해주시면 재료를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다양한 관점으로 공부하실 수 있으니 구준하게 재료 매매 이해 카테고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재료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 총 정리 ver. 2022

재료 매매의 이해

필자는 재료를 공부할 때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는 것만큼 좋은 공부 방법은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아무리 좋은 퀄리티의 강의를 듣고, 좋은 전자책을 읽어도 과거 발생했던 재료와 주가 흐름을 비교하는 훈련을 하지 않는다면 조금만 변형된 재료가 발생해도 그것을 제대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재료에 대한 이론적인 관점을 먼저 공부하신 뒤, 그 이론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부터 예외적인 사례까지 하나씩 찾아보면서 비교하시는 공부를 권해드립니다. 물론 우리가 모든 재료를 다 살펴볼 수는 없기 때문에 하루에 2 ~ 3개의 과거 재료와 과거 차트 흐름을 보면서 예시를 하나씩 읽어가는 것입니다.

 

'이런 재료가 발생하면 주가가 이렇게 움직일 수 있구나'를 느낄 수 있는 과거 사례를 하루에 3개씩만 공부한다면 하루에 10분 ~ 2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서 1년에 1000개가 넘는 사례를 접하게 되실 것입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1000개가 넘는 뉴스를 읽어보고 재료와 차트를 분석하면 이후에 보도되는 뉴스가 호재인지, 악재인지 구별할 수 있으며 해당 재료가 일정이 있는 재료인지, 모멘텀이 있는 재료인지, 또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등과 같은 대략적인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이 키워진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재료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과 꾸준히 공부하신 분들이 같은 시간을 투자했을 때 습득하는 사례의 양은 다르겠지만 꾸준하게 공부하시면 분명 특정 몇 가지 재료라도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서 매매하실 수 있는 역량이 키워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재료 매매를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없으며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시면 재료를 분석하는 관점에 한발 다가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료 매매 바이블, 또 재료 매매 가이드북에 담았던 내용을 굉장히 다수 요약 정리했기 때문에 전자책을 보신 분들은 이미 한 번쯤은 읽어보신 내용들일 것입니다. 전자책에 담아내지 못한 내용도 일부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전부 읽으신다고 하여 100%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는 아래 포스팅을 전부 읽으시며 재료에 대해 공부하셨을 때와 읽지 않으셨을 때 재료를 바라보는 관점, 다루는 스킬 등이 조금이라도 바뀔 것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정성을 담아서 포스팅으로 작성한 내용들입니다.

반응형

 

재료의 중요성 - 재료의 역할 -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핑계

같은 재료도 주가의 방향이 다를 수 있다 - 호실적 뉴스

공개된 재료로 매매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차트 매매 - 재료 매매 - 같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 - 개인 관점

재료 매매 - 차트 매매 - 함께하면 효율이 더 좋다

찌라시 재료 - 재탕 재료 -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악재를 잘 활용하면 기회가 된다 - 유상증자 악재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무조건 악재? - 올바른 해석 관점

개별 종목 - 테마 - 업황 - 영향을 미치는 재료 - 재료의 성격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 매매해도 늦지 않다 - 쿠팡 사례

재료는 매매를 하면서 수없이 많이 발생한다 - 재료 종류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점검

재료를 활용할 때 우선순위 고려 - 수익을 주는 재료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 투자자들의 관심도

일정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차트에서 나타나는 시그널

신규 상장주가 상장할 때 - 관련주의 흐름 - IPO 재료 매매

이유 없는 급등 흐름은 언제든 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재료를 찾을 수 있는 키워드 - HTS 특징주 뉴스 - 최초 유일

재료를 직접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 총 정리 - 재료 키워드

재료의 크기를 알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매매 사례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를 무시하지 말자 - 재료 소멸

주가는 결과보다 기대감이 반영되어 상승하는 것 - 재료 매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모멘텀이 있는 재료 특징 점검 - 재료의 연속성 - 뉴스 매매

모멘텀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일정이 있는 재료 종류 정리 - 재료 매매 필수 개념

재료를 보고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 - 종가 매매

반복적인 재료 - 재료의 크기가 작다 - 투자자들의 관심도

일정이 있는 재료의 종류 정리 - 반복적인 재료 - 신선한 재료

무상증자 공시 매매 전략 - 무상증자 공시 매매 종류 정리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무조건 악재? - 올바른 해석 관점

단타 매매가 가능한 재료의 종류 - 세계 최초 - 국내 유일

호재가 발생해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 - 재료 분석

재료 소멸 이후 흐름 -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의 종류

제주은행 - 인터넷 은행 전환 - 지분 매각설 - 개인 관점 분석

게임주 매매 전략 - 게임주 공략 방법 - 개인 관점 정리

게임 테마를 매매할 수 있는 재료 - 게임주 재료 매매

영화 드라마 관련주를 매매할 때 체크해야 하는 것 - 재료 종류

기생충으로 보는 영화 드라마 테마 흐름 - 최초 재료의 크기

 

지금까지 재료를 공부하실 수 있는 여러 가지 포스팅을 순차적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필자가 잠시의 시간 동안 정말 재료와 관련된 포스팅을 많이 했는데 해당 관점을 공부하시면 조금 더 쉽게, 유익하게 재료에 대해 공부하고 그 공부한 것들을 매매에 활용하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차트 매매를 공부하실 수 있는 기준은 기준봉 패턴 정리로 소개해드렸는데 그 부분도 함께 소개해드리니 기준봉 패턴과 관련된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화천기계 매매 사례와 YTN 매매 사례도 함께 공유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