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를 활용하여 매매를 하실 때는 재료가 소멸되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무리 재료가 좋다고 해도, 그 재료가 소멸되는 분위기나 시점을 파악할 수 없다면 종목을 당장 오늘까지 수익 중에 보유하고 있더라도 다음 날 바로 손실 구간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재료가 발생하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처럼 재료가 소멸되면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에 우리가 그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굉장히 큰 손실 구간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재료가 모멘텀이 있는 재료, 일정이 있는 재료로 나뉘어진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여기서 일정이 있는 재료는 재료가 부각된 시점부터 이벤트 일정까지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는 재료를 의미하며,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투자자들이 그 재료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지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를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재료에 대한 재료 소멸 시점을 파악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주제에서는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필자가 설명드리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점검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점검

일정이 있는 재료 - 재료 소멸 시점

주식시장에서 일정이 있는 재료는 특정 이벤트가 있다는 내용이 뉴스로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특정 이벤트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한 번쯤 접해봤던 것을 몇 가지 예시로 나열해드리겠습니다.

 

- OO 바이오 학회 일정

- OO 영화 시상식 일정

- OO 종목 신규 상장 일정

- 주주 총회 일정

- 금리 인상 일정

...

 

지금 나열해드린 몇 가지 키워드를 포함한 재료는 모두 특정 이벤트가 개최되거나 진행되는 일정이 미리 정해진 재료들입니다. 위와 같은 키워드의 뉴스가 포함된 뉴스가 보도되면 투자자들은 그 이벤트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이벤트가 개최되고 진행되는 시점까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주가는 자연스럽게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재료가 발생한 시점부터 이벤트 일정 당일까지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매매에 참여해볼 수 있습니다. 과거 일정이 있는 재료가 발생했던 사례를 여러 가지 공부해보시면 재료가 발생한 이후부터 이벤트 당일까지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했다는 것을 공부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재료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하여 개별적으로 공부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그럼 지금부터 본론으로 들어가서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앞서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는 이벤트 일정까지 주가가 상승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이벤트 일정 당일에는 주가가 어떻게 될까요?

 

일정이 있는 재료는 그 이벤트 일정까지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그 기대감이 소멸되는 시점까지만 매매를 할 수 있고, 기대감이 소멸되면 자연스럽게 차익 실현 물량, 실망 매물 등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그럼 이런 현상을 확인하실 수 있는 사례를 한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명신산업 일봉 차트
명신산업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명신산업의 일봉 차트입니다. 명신산업은 테슬라 관련주 중 대장주로 불리던 종목이며 2020년 12월 7일에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이때 명신산업의 상장과 관련된 종목으로 편입되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은 엠에스오토텍입니다.

 

엠에스오토텍은 명신산업의 모회사이기 때문에 명신산업 상장 관련주로 편입되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명신산업이 상장할 때'까지 주가가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명신산업이 상장할 때까지 주가가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여주었다.'라는 것입니다.

 

이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엠에스오토텍의 차트까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엠에스오토텍 일봉 차트
엠에스오토텍 일봉 차트

엠에스오토텍의 차트에서 동그라미 영역은 명신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한다는 재료가 시장에 부각되었을 때입니다. 이때부터 엠에스오토텍의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그 흐름은 차트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명신산업 상장 당일'에 주가 흐름입니다. 엠에스오토텍의 일봉 차트에서 2020년 12월 7일, 명신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한 당일의 흐름을 보시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바로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는 이벤트 일정까지 이벤트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우상향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벤트 당일에는 거의 대부분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합니다.

 

반응형

 

물론 간혹, 일정이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하지 않는 사례도 있는데, 그런 사례 몇 가지만 보고 하락하지 않는다라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는 거의 대부분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난다는 생각으로 매매에 참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일정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재료 소멸을 어떤 관점에서 생각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매매를 하다보면 일정이 있는 재료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금 설명드린 개념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종목 - 테마 - 업황 - 영향을 미치는 재료 - 재료의 성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위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무수히 많습니다. 호재 뉴스와 호재 공시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악재 뉴스와 악재 공시는 주가가 단 시간에 큰 폭으로 하락할

focus95.co.kr

 

 

공개된 재료로 매매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매매를 할 때 활용하는 재료는 대부분 공개적인 재료들입니다. 이는 기업의 내부자가 알 수 있는 재료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필자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