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재료는 크게 뉴스와 공시로 나눠볼 수 있으며,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수없이 많이 발생합니다. 매일 상승률 상위 종목과 하락률 상위 종목을 검색하면서 그 종목들의 주가 상승, 주가 하락 이유를 찾아보거나 전자공시 시스템(다트)에 들어가서 당일에 발생한 재료의 개수를 찾아보면 한 명의 투자자가 모두 살펴볼 수 없을 만큼 굉장히 다양한 재료가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 필자가 재료를 처음 공부하고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는 동안,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처음 공부했을 때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를 모두 찾아내기 위해서 하루에도 5 ~ 6 시간 동안 뉴스와 공시를 살펴보면서 다음 날, 혹은 짧은 시간 내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재료를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주식시장에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가 너무 많고, 그 재료들을 하나하나 찾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했으며 한 번에 너무 많은 재료가 발생한 날에는 예수금이 부족해서 매매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당연히 예수금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미리 설정한 구간에서 추가 매수를 하지 못했고, 매매에 활용하는 재료가 많다보니 재료가 소멸되는 이슈도 빠르게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재료에 관심을 가지려고 했던 필자의 노력은 1개월 안쪽으로 바로 무너졌고, 재료를 고르는 기준을 조금 다른 관점으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재료를 고르는 기준을 바꾸었을 때는 '재료는 수없이 많이 발생한다.'라는 것과 '모든 재료를 매매할 수 없다.'라는 것을 인정할 때부터입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재료를 매매할 필요가 없다라는 필자의 개인 관점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과거 필자가 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재료를 찾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은 간단하게 말씀드렸으니 지금부터는 개인적인 관점과 견해를 집중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료는 매매를 하면서 수없이 많이 발생한다 - 재료 종류
재료는 매매를 하면서 수없이 많이 발생한다 - 재료 종류

재료를 찾는 기준 - 노력했던 경험

아마 주식시장에서 재료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것 같은 재료를 찾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으실 것입니다. 계속해서 재료를 공부하고, 과거에 주가가 상승했던 종목의 상승 이유를 찾아보면서 공부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재료'가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하지만 재료에 대한 공부를 해보지 않으신 투자자분들이나 평소 뉴스가 아닌 차트만을 공부하여 매매하신 투자자분들은 재료를 매매할 때 활용해보신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어떤 재료가 주가 상승 흐름을 만들어내는 재료인지를 파악하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후자의 경우 어떤 재료가 영향력이 큰 재료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재료에 관심을 가지게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에 필자는 과거 경험하고 공부했던 것을 바탕으로 두 가지 관점을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재료를 대하는 필자의 관점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첫 번째 관점은 우리가 모든 재료를 매매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수백 가지 ~ 수천 가지 이상의 뉴스가 보도되며 그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 뉴스들이 종목에 관련되어 있는지 없는지를 투자자 혼자서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뉴스뿐 아니라 공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자공시 시스템 다트에서는 하루에도 수백 가지 ~ 수천 가지 이상의 공시가 발생되며 실적 발표 시즌에는 더 많은 공시가 발행됩니다.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예시는 2022년 4월 8일 15시 48분에 필자가 캡처한 이미지이며 이 때 올라온 공시만 해도 2000개가 넘는 공시가 발행되었습니다.

공시 개수 예시
공시 개수 예시

즉, 주식시장에서는 너무 많은 재료가 발생하고, 그런 재료들이 종목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없는지 파악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모든 재료를 매매할 수 없다.'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발생하는 종류와 그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현상을 인정하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재료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두 번째 관점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재료만 매매에 활용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매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는 수없이 많은데 그 중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몇 종목 안된다는 것을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반응형

 

또 그런 재료들은 종목의 주가 등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료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필자는 수많은 재료 중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재료, 또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은 재료만을 활용해도 충분히 지루하지 않은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것이 필자가 재료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관점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두 가지 관점에 대해 인정하고 이것을 매매할 때 항시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재료를 매매하기에는 예수금도 부족하고 그 재료를 분석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관심갖고 있는 재료만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별 종목 - 테마 - 업황 - 영향을 미치는 재료 - 재료의 성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위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무수히 많습니다. 호재 뉴스와 호재 공시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악재 뉴스와 악재 공시는 주가가 단 시간에 큰 폭으로 하락할

focus95.co.kr

 

 

악재가 발생했을 때 보조지표가 갖는 의미 - 지표의 신뢰도 | SOMs의 주식투자

국내에 한정된 악재, 혹은 글로벌 주식시장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악재가 발생하면 각국의 주요 지수, 국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각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