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위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무수히 많습니다. 호재 뉴스와 호재 공시는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악재 뉴스와 악재 공시는 주가가 단 시간에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물론, 간혹 재료 없이 급등락을 하는 종목들도 종종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재료와 함께 큰 폭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자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등락하는 종목들이 일반적인 흐름이라고 말씀드리며, 재료 없이 등락하는 종목들은 그 비중이 작다고 말씀드리며, 매매를 할 때 관심을 가지지도 않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가 가지고 있는 성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재료는 여러 가지 성격으로 그 종류를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뉴스와 공시, 모멘텀이 있는 재료와 일정이 있는 재료, 호재와 악재 등과 같이 여러 가지 관점으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 중에서 이번 주제를 통해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개별 종목, 업황, 테마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들이 따로 나뉜다.라는 개념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드리면,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었을 때 개별 종목의 주가에만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또 반도체, 바이오 등 업황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재료도 있습니다.

 

재료의 종류, 재료가 발생했을 때 매매하는 방법 등과 같은 개념들은 그 양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이 세 가지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따로 나뉜다는 것을 공부하실 수 있도록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개별 종목 - 테마 - 업황 - 영향을 미치는 재료 - 재료의 성격
개별 종목 - 테마 - 업황 - 영향을 미치는 재료 - 재료의 성격

업황 - 테마 -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릴 개념은 재료의 종류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필자는 과거 여러 가지 포스팅을 통해서 재료가 발생한 이후 나타나는 주가의 방향성을 이론적으로 100% 설명드리는 것은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때문에 특정 재료가 어떤 영역에서 주가 등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하나하나 설명드리기보다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입니다.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는 특정 종목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는 경우입니다. 특정 종목이 무언가를 최초로 개발했거나 무상증자를 진행할 때, 혹은 경영권 분쟁 등과 같은 뉴스가 보도되는 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와 뉴스를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화성산업 뉴스 예시
화성산업 뉴스 예시

위 뉴스는 화성산업과 관련된 뉴스들의 예시입니다. 화성산업은 시장에서 경영권 분쟁 이슈가 부각되며 주가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하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경영권 분쟁 재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뉴스를 보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는데 그 매매 일지까지 간단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화성산업 매매 1)화성산업 매매 2)
화성산업 매매 1 ~ 2)

경영권 분쟁 재료의 크기에 비해서는 많은 매매를 하지 못했던 사례이지만 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특정 종목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 그 종목의 주가 등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가끔은 해당 종목과 관련된 종목(대주주, 전략적 파트너 등)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해서는 재료와 연관성이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움직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들의 대부분은 개별 종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와 테마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이기 때문에 아마 위에서 설명드린 개념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조금 다르게 테마와 업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발생했을 때 관련 종목들의 주가 등락이 어떤 흐름으로 나타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테마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입니다. 테마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는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대외적인 이슈들이 뉴스로 보도되는 때입니다. 물가가 상승했다는 이야기, 자율주행이나 전기차 등에 관련된 호재 뉴스, 전쟁 등과 같은 특수 상황들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테마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발생했을 때 관련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움직였는지 보여드릴 것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간단하게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테마 1)테마 2)테마 3)
테마 1 ~ 3)

위 차트를 보시면 같은 뉴스가 보도된 후 여러 가지 종목들의 주가가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에 영향을 주는 재료가 발생하면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대부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종목들의 각각의 등락폭이나 상승하는 시기는 다를 수 있지만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이 모두 상승이라는 것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업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가 발생했을 때 업황이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업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는 '특정 재료'라고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봐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시장 분위기에 따라 특정 재료가 업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상승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을 포함한 반도체 관련 종목들의 주가도 어느 정도 상승하고 있을 때, 반도체 호황기, 반도체 매출 최고치 등과 같은 재료가 발생하면 이런 재료들이 업황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업황 1)업황 2)업황 3)
업황 1 ~ 3)

위 차트를 보시면 반도체 호황기라고 불리던 시절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또 반도체와 관련된 ETF의 주가가 상승 추세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고, 업황의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면 그 업황에 관련된 호재 뉴스와 호재 공시는 모두 전체적으로 업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세 가지 관점에서 영향을 미치는 재료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 세 가지 재료를 특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지만 재료를 공부하실 때 세부적으로 나눠서 공부하시면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쉬울 수 있다는 생각에 필자의 견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재료 매매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가 발생한 이후에 매매해도 늦지 않다 - 쿠팡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두 가지로 나눠보면 재료와 공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또 이 두 가지 재료를 재료의 성격별로 나눠보면 일정이 있는 재료와 모멘텀이 있는 재료로

focus95.co.kr

 

 

재료 매매 - 차트 매매 - 함께하면 효율이 더 좋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매매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와 자료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것을 큰 틀에서 나누어보면 재료 분석과 차트 분석으로 나눌 수 있고, 세부적으로 나눠본다면 거래대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