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재료를 찾다보면 신뢰도가 높은 재료도 있지만, 간혹 찌라시나 재탕 뉴스가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와 매매에 활용할 수 없는 재료를 구분하는 것은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재료가 발생한 뒤 그 재료를 무조건 매매에 활용하기보다, 그 전에 재료의 신뢰도에 대해서도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분명 좋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 같은데, 약간의 주가 상승 이후 갑자기 큰 물량이 출회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고, 분명 회사 측에서 입장을 전면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재료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우리가 재료 매매를 할 때 재료에 대한 신뢰도를 판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개념을 두 가지 사례와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료들의 종류도 많고, 그 재료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도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가 재료를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관점으로 관련 사례를 공부해야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찌라시 재료, 재탕 재료를 공부하시면서 재료의 신뢰도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 두 가지 사례는 우리가 재료 매매를 하면서 한 번쯤은 경험해볼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찌라시 재료 - 재탕 재료 -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찌라시 재료 - 재탕 재료 -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찌라시 재료 - 재탕 재료란?

가장 먼저 찌라시 재료가 무엇인지, 재탕 재료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재탕 재료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재탕 재료는 쉽게 이야기하면 '이전에 발생했던 재료가 한 번 더 발생하는 것'입니다. 뉴스 제목이 조금 바뀌거나, 이전과 동일한 내용으로 과거에 보도되었던 뉴스가 한 번 더 보도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호재 뉴스의 경우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기 쉽다는 이유 때문에 재탕 뉴스가 종종 보도되곤 하는데, 우리가 과거에 해당 뉴스가 보도된 적이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뉴스 제목만 보고 빠르게 매수하는 실수를 하게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이 재탕 뉴스에 해당하는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재탕 재료
재탕 재료

위 뉴스는 2022년 2월 25일에 바디텍메드의 특징주 뉴스로 보도된 뉴스입니다. 뉴스 제목을 보시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호재라고 인식할만한 키워드가 여러 개 섞여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뉴스를 보고 이전에 바디텍메드와 관련된 뉴스를 확인하지 않았거나, 매매를 시작한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 빠르게 해당 뉴스를 보고 종목을 매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위 뉴스는 2021년 4월 15일에 '타액 항원 진단키트 개발 완료 소식'이라는 제목으로 뉴스가 보도된적이 있고, 이것을 확인하셨다면 위 뉴스가 약 10개월 전에 보도된 뉴스가 재탕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이런 뉴스가 재탕 뉴스인지, 새롭게 이슈가 발생하여 뉴스가 보도된 것인지를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위와 같은 뉴스를 보고 재탕 뉴스라는 것을 인지하려면 두 가지 방법으로 매매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뉴스를 보고 바로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뉴스 본문을 읽어보는 것입니다. 뉴스 본문을 읽어보시면 해당 뉴스가 이전에 보도된 뉴스인지, 새로운 이슈가 뉴스로 보도된 것인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주가의 흐름을 조금 더 여유있게 지켜보는 것입니다. 호재 뉴스가 나왔다고 하여 무작정 종목을 매수하기보다는 해당 종목의 주가가 어떤 흐름을 가져가는지, 그 흐름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재탕 재료 차트
재탕 재료 차트

실제로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바디텍메드의 주가는 위와 같은 흐름으로 상승하고 하락했습니다. 우리가 앞에서 본 뉴스를 확인한 뒤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는다면 해당 재료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자극시키지 못한 재료라고 판단하거나 이전에 보도되었던 뉴스가 한 번 더 보도되었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보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재탕 뉴스가 보도되는 때 우리가 대응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재탕 재료는 최초, 유일 등과 같은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될 때 조금 더 자주 나타나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 정리해드린 적이 있으니 그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최초 호재 - 재탕 뉴스 - 바디텍메드 - 아모그린텍 - 티에이치엔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수천 가지 이상의 뉴스가 나오며 그런 뉴스들로 인해 종목들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하며 하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투

focus95.co.kr

반응형

두 번째는 사실 무근, 찌라시와 관련된 재료입니다. 찌라시와 관련된 재료는 온전히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그 주가 흐름을 보고 매매에 활용해야 합니다. 사실 무근이라는 뉴스와 함께 주가가 크게 하락할 수도 있고, 반대로 찌라시 재료이지만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먼저 찌라시와 관련된 뉴스는 어떤 제목으로 보도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찌라시 재료
찌라시 재료

위에서 소개해드린 뉴스를 보시면 인수 부인, 선 그었지만 등과 같은 키워드가 보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선알미늄의 주가는 위 뉴스와 관계 없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찌라시 뉴스를 여러 가지 관점으로 공부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찌라시 뉴스가 보도된 뒤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고, 크게 상승할 수도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찌라시 뉴스는 '정치 테마주를 매매해야 하는 시기'에 자주 보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는 특정 정치인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될 때 인맥 관련주로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주가가 상승한 종목과 특정 정치인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가 뉴스로 자주 보도되는데 실제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도 모두 찌라시 뉴스로 분류할 수 있으니 정치 테마주와 관련된 뉴스가 보도될 때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재탕 뉴스, 찌라시 뉴스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재료가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은 맞지만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했을 때 우리의 판단이 틀렸을 때가 있는 것처럼, 재료도 우리가 분석한 것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의 중요성 - 재료의 역할 -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핑계 | SOMs의 주식투자

재료를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면 필자는 종목이 등락을 하기 위한 핑곗거리 정도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매일 등락을 보이며, 그 중에서도 몇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