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매매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와 자료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것을 큰 틀에서 나누어보면 재료 분석과 차트 분석으로 나눌 수 있고, 세부적으로 나눠본다면 거래대금 발생 여부, 재료 발생 여부, 수급의 유입 등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차트 분석과 재료 분석을 같이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물론 차트만을 공부하여 매매하시면서 수익을 내고 계신 투자자분들도 계시고, 재료만을 분석하여 수익을 내고 계신 투자자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린 것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자는 지금까지 공부하고 매매하는 동안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활용했을 때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와 차트를 같이 분석했을 때 어떤 느낌으로 매매를 할 수 있는지, 이전에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와 재료 매매 바이블에 있는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한 번쯤은 접해보셨던 내용이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 매매 - 차트 매매 - 함께하면 효율이 더 좋다
재료 매매 - 차트 매매 - 함께하면 효율이 더 좋다

재료와 차트를 함께 분석하자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에서 활동하시는 주식 전문가분들이 발행한 콘텐츠를 보면 재료를 분석해주는 콘텐츠도 있고, 차트 전문가로서 차트를 분석해주시는 투자자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두 가지 매매 관점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투자자마다 선호하고 신뢰하는 매매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나뉘어지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잘해도 충분히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모두를 꾸준하게 공부했을 때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재료는 우리가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근거,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근거라면, 차트는 매매를 할 때 조금 더 디테일한 구간에서 타점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도구입니다.

 

재료를 분석하여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해보고, 차트를 분석하여 지지 저항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지, 돌파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두 가지가 함께 어우러질 때 우리가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정산애강 매매 사례

반응형

정산애강 뉴스 예시
정산애강 뉴스 예시

위 뉴스는 2022년 4월 4일에 정산애강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된 뉴스 예시입니다. 위 뉴스가 보도되면서 정산애강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필자 또한 해당 종목을 매매하기 위해 종목의 차트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럼 필자가 차트를 어떤 관점으로 분석하여 매매에 참여했는지 그 예시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사례를 공부하실 때는 필자의 관점이 100% 정답이라는 관점보다는 이런 관점으로도 분석을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편안하게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산애강 일봉 차트 흐름
정산애강 일봉 차트 흐름

필자는 정산애강의 차트를 위와 같이 분석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입니다. 먼저 하락 추세를 멈추었다는 것, 하락을 멈추고 일정한 가격대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이 매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포인트입니다.

 

반응형

 

그 다음 뉴스가 보도되면서 의미있는 수급이 유입된 것까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2022년 4월 4일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바로 매매를 하지 않고, 조금 더 저점에서 타점을 잡기 위해 이후 흐름을 모니터링했습니다. 큰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매매에 참여하려고 한 것입니다. 그럼 이후의 흐름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산애강 매매 1)정산애강 매매 2)
정산애강 매매 1 ~ 2)

위 차트는 필자가 정산애강을 매매했던 일봉,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오후에 슈팅을 보여준 정산애강을 재료가 발생한 다음 날에 매수하였습니다. 이때 필자가 종목을 매수한 이유는 전일 종가 부근에서 지지받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지지받는 흐름이 나타났을 때는 종목을 매수한 뒤 보유하고, 지지 라인을 이탈하면 손절하겠다고 생각한 뒤 종목을 매수한 것입니다. 물론 매수한 당일에는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도하지 못했지만, 당일 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에서 주가가 상승한 흐름에 전량 매도하여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정산애강 매매 3)
정산애강 매매 3)

위 예시는 시간 외 단일가에서 종목을 매도했을 때 주가 등락률입니다. 다음 날 주가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지만,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익권에서 보유 물량을 전부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같은 재료도 주가의 방향이 다를 수 있다 - 호실적 뉴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뉴스와 공시를 보신 후, 재료의 크기를 판단하고, 호재인지 악재인지를 판단하고, 이전에 나왔던 뉴스가 재탕된 것인지 새로운 주제의 뉴스가 보도된 것인지 등을 판단

focus95.co.kr

 

 

재료의 중요성 - 재료의 역할 -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핑계 | SOMs의 주식투자

재료를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면 필자는 종목이 등락을 하기 위한 핑곗거리 정도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매일 등락을 보이며, 그 중에서도 몇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