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의한 판단으로 매수 가격을 설정하고 매도 가격을 설정합니다. 또 본인이 분석한 데이터의 결과값이 정답인지, 아닌지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하거나 손실폭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필자는 우리가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매매를 해도 100% 확률로 매번 수익을 거두기는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주식시장은 대외적인 이슈가 모두 반영되는 공간이며, 뉴스 하나만으로도 투자자들의 심리가 매번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매번 수익을 거두시는 투자자분들은 여러 번의 매매를 하는 과정에서 수익을 내는 종목의 수가 많은 것뿐이고, 매매를 할 때마다 매번 수익을 거두시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여러 투자자분들이 공통적으로 말씀해주시는 부분입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관점을 공부하고 그런 것들을 시간이 날 때마다 들여다보고 본인만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면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시장은 계속해서 변하며 종목이 움직이는 흐름도 계속 변하게 됩니다.

 

필자는 개인적인 견해로 한 가지 매매 방법만을 공부하고, 그 매매 방법만을 고집할 경우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주식시장에 발생하는 재료의 성격이 바뀌고, 글로벌 악재 및 국내외 이슈 등 때문에 투자자들의 심리가 변화하면 당연히 종목이 움직이는 흐름도 변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최대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도 유동적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을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료 매매와 차트 매매를 같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필자의 관점으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것이 정답은 아니며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 관점'이라는 것을 밝히고 관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독자분들의 기준을 세울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 매매 - 재료 매매 - 같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 - 개인 관점
차트 매매 - 재료 매매 - 같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 - 개인 관점

재료는 주가 등락의 근거 - 차트는 매매의 근거

필자는 개인적으로 재료는 우리가 매매하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이유이며, 차트는 그런 등락 흐름 안에서 우리가 매수의 기준을 설정하고 매도의 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 근거라고 말씀드립니다. 가끔은 차트를 분석해도 알 수 없는 흐름, 재료가 없음에도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특정한 이슈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크게 하락하며, 우리는 그 종목의 차트 안에서 기준봉 패턴, 고점 횡보 패턴, 3음봉 조정 패턴 등 다양한 관점의 차트 분석을 통해 매매의 기준을 설정하여 매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트만을 분석하여 매매시거나 재료만을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차트만을 분석하여 매매하시거나 재료만을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도 수익을 잘 내고 계십니다. 하지만 필자는 차트만을 분석하여 매매를 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재료를 함께 공부하여 매매에 활용했을 때 조금 더 효율적인 매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개인적인 관점으로 재료까지 함께 공부해보실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차트를 분석하면 지지 저항 이론, 이동평균선을 포함한 보조지표의 활용,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해석 관점 등을 이용하여 상승하는 종목들의 상승 추세에 편승하여 수익을 낼 수 있고, 지지선을 이탈하거나 급락하는 흐름에서 빠르게 손절하여 손실폭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차트는 이런 매매의 기준을 세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입니다.

 

다만, 차트만을 공부하여 매매를 할 경우에는 한 가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오류는 바로 '특정 종목에 투자금을 넣고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종목을 매수할 때는 큰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에서 빠르게 수익을 내고 나오는 것을 기대합니다. 여기서 큰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위해서는 당연히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수급으로 이어지며,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차트만을 분석하여 매매를 할 경우에는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천천히 횡보하거나 천천히 상승하는 흐름에서만 매매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차트만을 분석했을 때 큰 변동성이 동반되지 않고 횡보하거나 천천히 상승하는 종목을 고르게 되는 이유는 '이슈가 없는 종목을 매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분들은 뉴스와 공시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정보가 퍼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슈가 발생하자마자 바로 그 이슈와 관련된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우리가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뉴스와 공시)가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차트만을 분석하여 매매하는 것도 좋지만 이슈가 발생한 종목과 테마를 찾을 수 없다면 매매를 하는 동안 여러 번 소외감을 느끼게 되실 것입니다. 이슈가 되는 종목, 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을 찾고, 그 안에서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를 해야 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매매 관점이며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반응형

 

매매할 종목을 정리하며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관점과 견해를 몇 자로 적어보았습니다. 매매 관점에 따라 수용할 수 있는 내용도 있으실 것이고, 수용하지 못하시는 내용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투자자분들마다 매매 방법이 다르듯,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견해도 다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매매 - 기준봉 캔들의 의미있는 가격을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차트를 분석한 뒤, 그 분석 관점을 가지고 매수와 매도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재료가 좋고, 수급이 좋아도 하락하는 흐름에서, 혹은 고점에

focus95.co.kr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해야 기회가 많다 - 강한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상승하는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또 실제로 매매하고 있는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봐도 대부분은 하락을 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