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하루 동안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은 투자자분들의 수급이 유입되는 시간은 크게 두 번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오전에 개장 직후 오전 9시부터 오전 10시까지이며, 매매를 하는 투자자분들은 이 때 가장 많은 수급이 유입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단기 변동성을 이용해서 수익을 내기 위해 매수와 매도를 반복합니다. 두 번째는 3시 20분 ~ 3시 30분 사이의 거래가 한 번에 이루어지는 동시호가 시간대입니다. 동시호가 시간대에는 10분 동안 매수와 매도에 대한 체결이 한 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큰 수급이 한 번에 유입됩니다.

 

지금 말씀드린 특징은 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오전에 강한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부터 오후까지 거래대금이 줄어드는 것, 또 종가 부근에서 한 번에 대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흐름까지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코스피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코스피 분봉 차트
코스피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코스피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을 보시면 시초에 강한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것, 오후까지 거래대금이 점점 줄어드는 것, 또 마지막 종가에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하는 것까지 한 번에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큰 거래대금이 한 번에 발생하는 종가에 매매할 수 있는 종가배팅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종가배팅을 할 수 있는 매매 방법도 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주제에서는 재료를 활용하여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차트 분석으로만 매매하시는 분들도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면 조금 더 쉽게 종가배팅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실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재료를 보고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 - 종가 매매
재료를 보고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 - 종가 매매

재료를 보고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

지금부터는 재료를 분석하여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을 여러 가지 관점으로 설명드릴 것입니다. 한 가지씩 각각의 특징을 설명드릴테니 이 중에 투자자분들이 공감하시는 내용만 잘 정리하여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종가배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일 시장 분위기를 볼 때 익일 시장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은가?

- 재료를 보고 매수한다면, 이 재료가 내일까지 이어질 수 있는가?

- 재료의 모멘텀,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가?

- 현재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과 지수가 고점은 아닌가?

- 재료 소멸에 홀짝 배팅을 하는 것은 아닌가?

- 추격 매수는 아닌가?

 

필자는 재료를 분석하여 매매를 할 때 위와 같은 사항들을 모두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각 관련 내용들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금일 시장 분위기를 볼 때 익일 시장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은가?

주식시장은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급변동하면서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 분위기와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승 추세가 지속되는 흐름에서는 익일, 2 거래일 뒤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지수 방향이 완전히 하방인 경우에는 잠깐 반등이 나오더라도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금일 매수를 고려할 때 금일 시장의 분위기를 보고 익일 시장의 분위기를 대략적으로 예측해보는 것입니다. 아무리 종목의 흐름이 좋아도 익일에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을 것 같다면 무리하게 매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종목을 매매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이 지수의 분위기라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료를 보고 매수한다면, 이 재료가 내일까지 이어질 수 있는가?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는 수없이 많습니다. 그렇게 발생하는 재료 안에서는 당일에 단기 슈팅만을 주고 마무리되는 재료도 있고,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재료도 있으며, 반복적으로 슈팅이 발생하는 재료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재료를 분석하여 종목을 매수할 때는 그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질 수 있는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질 수 있는지를 간략하게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료의 모멘텀,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가?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는지, 또 투자자들이 그 특정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금일 종목을 매수하더라도 당장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는 당장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이후에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방금 전에 소개해드린 개념은 당일에 발생한 재료를 가지고 매매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이라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은 이전에 발생한 재료로 종목을 매수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재료가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할 때는 반드시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는지, 투자자들이 해당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현재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과 지수가 고점은 아닌가?

아무리 좋은 재료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하락 시그널이 나타나는 구간에서는 최대한 매매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에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가 고점이라면, 혹은 지수가 10일 연속 상승하는 등 고점의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면 비중을 축소하거나 매매를 미루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점에 대한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이 정도로만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재료 소멸에 홀짝 배팅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필자는 예측이 불가능한 재료를 가지고 매매하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요약해드리는 것보다는 자세하게 설명해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관련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홀짝 배팅 금지 - 예측 불가능한 재료는 매매 금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재료의 종류와 그 수가 너무 많다보니 간혹 매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매매에 활용하기 어려운 재료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매에 활용할

focus95.co.kr

 

반응형

 

추격 매수는 아닌가?

간혹 종가배팅을 하려고 하는데 동시호가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동시호가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한 뒤 시간 외 단일가, 혹은 다음 날 오전에 상승 출발 하는 종목도 있지만 다수 종목의 과거 흐름을 보면 단기 조정 이후에 상승 흐름이 지속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동시호가까지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흐름에서는 웬만하면 매매를 자제하고 이후에 조정이 나타났을 때 천천히 매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 부분도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재료를 보고 종가배팅을 할 때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의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자의 관점이 반드시 정답이라는 생각보다는 여러 가지 관점을 공부해보시고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재료 매매를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을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를 무시하지 말자 - 재료 소멸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반드시 매수해야 하는 근거를 찾아보기는 어렵지만 반드시 매도해야 하는 근거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내일, 혹은

focus95.co.kr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소멸될 때 - 투자자들의 관심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은 각 재료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마다 다르게 정의됩니다. 재료 매매를 할 때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