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 중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재료, 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료는 아마 모멘텀이 있는 재료일 것입니다. 일정이 있는 재료의 경우 특별한 이벤트 일정이 정해져야 재료가 발생할 수 있는데 단기간에 수십 가지 ~ 수백 가지의 이벤트 일정이 새롭게 정해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재료가 발생하는데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일정이 있는 재료보다는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가 더 많이 발생하며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모멘텀이 있는 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하고 계십니다.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가지고 매매를 할 때,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 흐름입니다.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에는 재료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고 매매해야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동일한 주제이든, 새로운 주제이든 뉴스가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재료가 연속적으로 발생해야 투자자들이 그 특정 재료에 관심을 갖고, 그 관심이 자연스럽게 수급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포스팅을 접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설명드린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 특징 점검 - 재료의 연속성 - 뉴스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는 여러 가지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관점'으로 재료를 나눠보면 일정이 있는 재료와 모멘텀이 있는 재

focus95.co.kr

이번 주제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재료의 연속성'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 흐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재료 매매 가이드북 & 스윙 매매 바이블 등에서 다수 언급드린 차트 흐름인데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지, 그 여부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모든 재료들이 연속적으로 보도되지는 않기 때문에 한 두 번 정도의 뉴스만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에는 재료의 연속성이라는 특징이 아니라 차트의 흐름을 보고 매매해야 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부터 그림 예시와 함께 관련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흐름 - 캔들 패턴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흐름 - 캔들 패턴

모멘텀이 유지되는 재료를 확인하는 방법

필자는 모멘텀이 있는 재료를 매매할 때 동일한 주제, 혹은 다른 주제의 뉴스가 연속적으로 보도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뉴스가 연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때에도 종목을 매매할 수 있는 투자자 본인만의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모멘텀이 있는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을 보면 지속적으로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한 두 번 정도만 뉴스가 보도되고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설명드리는 차트 흐름은 이 두 가지 경우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의 모멘텀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두 가지 차트 흐름을 먼저 보여드린 후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기준봉 패턴고점 횡보 패턴
기준봉 패턴과 고점 횡보 패턴

위 차트는 기준봉 패턴과 고점 횡보 패턴을 그림으로 표현해둔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때에는 캔들 패턴 흐름이 위와 같이 나타난다고 말씀드립니다.

 

재료가 발생한 시점에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큰 거래량, 거래대금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출현하고, 그 이후에 뉴스가 연속적으로 보도되거나 한 두 번 정도의 추가적인 뉴스가 보도되면서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당연히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하기 전에는 기간 조정, 혹은 가격 조정을 동반한 흐름도 나타나게 됩니다. 간혹, 기간 조정 및 가격 조정이 반영되지 않는 채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흐름보다는 위와 같은 흐름이 훨씬 많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례를 보여드린 것입니다.

 

실제로 필자도 재료와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를 할 때 대부분은 위와 같은 흐름에서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캔들 패턴이 나타났을 때 어떤 관점에서 추가 매수를 할지, 어떤 관점에서 손절을 할지에 대한 본인만의 기준이 있다면 충분히 위 흐름에서 좋은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필자가 재료의 모멘텀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차트 예시와 함께 설명드렸습니다. 과거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의 차트를 보시면서 위 두 가지 패턴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대부분의 차트에서 위와 같은 흐름을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재료의 크기를 알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료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 또 매매에 활용할 수 없는 재료까지 합하면 그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투자자분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