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마다 매매 스타일, 매매 방법, 가치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차트와 같은 뉴스, 같은 흐름을 봐도 매수하는 시점과 매도하는 시점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누군가는 주가가 상승하는 순간의 파동을 분석하여 단타 매매, 스캘핑으로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누군가는 수급의 흐름을 보고 주가가 하락할 때 분할 매수로 접근하여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 스캘핑 매매를 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주가 하락, 상승 추격 등의 흐름을 분석하여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넘어가는 매매를 선호합니다. 이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단기 파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흐름에서 매매를 하다가 손실을 기록한 적도 많고, 하루 종일 주식시장을 바라보고 있지 못하는 시간도 많기 때문입니다.

 

매매 방법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 매매법 중 일부라고 생각해주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매매 사례는 휴스틸이며 과거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 사례를 전달해드린 것에 이어서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 차트, 비중을 확대했던 구간, 또 왜?! 이 종목을 손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매수했는지 그 부분까지 함께 전달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단순히 필자의 매매 관점이기 때문에 주가 방향성이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휴스틸 주가 추적 - 프로그램 수급과 주가 상승 예시
휴스틸 주가 추적 - 프로그램 수급과 주가 상승 예시

휴스틸 주가 추적

필자는 과거 휴스틸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했으며 그 수급이 이탈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해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U, V자 모양으로 반등할 것이라는 판단으로 꾸준하게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하고 평균 단가를 관리했습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휴스틸 일봉 차트
휴스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스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휴스틸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수급이 이탈되는 모습이 차트에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하고 평균 단가를 관리한 것입니다.

 

휴스틸의 주가가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현 시점에서는 U, V자 모양으로 반등할 확률이 높다는 판단을 하고 있으며 2023년 3월 2일 필자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당일 프로그램 수급이 주가를 견인하고 있는 듯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근거에서 프로그램 수급이 주가를 견인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린 후 분봉 차트를 해석해보겠습니다.

반응형

휴스틸 프로그램 수급
휴스틸 프로그램 수급

위 예시는 휴스틸의 프로그램 매매 수급과 주가 방향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위 예시를 보시면 프로그램 수급은 시초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주가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가까지 해당 종목의 주가가 어떻게 변동할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이런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났기에 금일 바닥을 잡았고 이제 본격적인 슈팅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봉 차트에서 2023년 3월 2일에 바닥을 잡아준 캔들의 시가를 이탈하면 다시 매수를 보류하고 흐름을 지켜보겠지만 금일 캔들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 추세를 만들어간다면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반복하면서 본격적인 상승 흐름을 기대해볼 계획입니다. 물론 주가의 방향이 필자가 설명드린 것과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으니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휴스틸 분봉 차트
휴스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휴스틸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과거 휴스틸을 단타,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 관점으로 매매했으며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로 보유하고 있던 비중의 일부만 보유한 채로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천천히 비중을 늘려갔습니다. 일봉 차트에서는 U, V자 모양의 반등 흐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본격적으로 슈팅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손절 가능성을 생각하고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그럼 필자가 어떤 기준으로 어떤 구간에서 분할 매수를 했는지, 그 부분을 소개해드렸으니 이번에는 휴스틸의 수급을 분석해본 뒤 글을 마치겠습니다. 매매 결과가 나오면 한 번 더 휴스틸의 주가 추적 결과를 소개해드리겠지만 그전까지는 필자가 과거에 공유해드린 포스팅과 이번 포스팅을 매매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휴스틸 수급 분석
휴스틸 수급 분석

위 차트는 휴스틸의 15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동그라미 구간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네모 박스 구간은 필자가 주가 하락시 추가 매수를 통해 물량을 확보해야겠다고 판단했던 구간입니다.

 

휴스틸의 주가는 필자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 필자는 오히려 이런 흐름이 기회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매수한 것입니다. 이전에 유입된 수급이 이탈될 만큼의 파동이 나타나지도 않았고, 수급이 크게 유입된 이후 주가 변동성이 큰 구간도 없었기 때문에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아직은 본격적인 슈팅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과거 휴스틸 매매 포스팅을 전달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휴스틸 -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수급에 대한 이해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중요한 요소와 데이터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라는 보조지표를 통해 수급의 유입과 수급의 이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