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 ~ 데이트레이딩 매매, 혹은 스윙 매매를 할 때 항상 두 가지를 체크하고 그 두 가지 기준이 매매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종목만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필자가 전달해드리는 포스팅을 여러 번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텐데 필자가 체크하는 두 가지 기준은 바로 재료와 차트입니다.

 

주가가 아무리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도 재료가 확인되지 않을 때에는 웬만해서 매매를 하지 않고, 매매를 한다고 해도 아주 소액으로만 참여합니다. 재료가 없는 종목들은 단기 슈팅 흐름이 나타난 후 바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 시간에 손실을 기록할 수 있다는 리스크 때문에 소액으로 매매하거나 매매에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초가에 파워로직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시장 분위기가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느낌이 아니기 때문에 두 종목 정도만 매매를 하고 금일 단타 매매는 마무리를 했습니다. 파워로직스 이외에 매매했던 종목은 이수화학인데 이수화학을 매매했던 관점은 설명드릴 사항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글을 마무리하면서 가볍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파워로직스 시초가 단타 매매 - 시가 돌파 매매
파워로직스 시초가 단타 매매 - 시가 돌파 매매

주가 상승 출발시 재료 확인

필자는 시초가에 파워로직스가 4% 이상의 갭상승으로 출발하는 흐름을 보고 단타 매매 가능 종목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과 함께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관심종목으로 추가해두었으며 개장 직후 상승하는 흐름에 매매를 하기 전 파워로직스의 재료를 체크했습니다.

 

파워로직스의 경우에는 특징주 뉴스에 뉴스가 보도되지 않았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을 통해 재료를 찾았는데 그 부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필자도 재료를 찾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징주 뉴스에서 재료를 확인할 수 없다면 네이버, 구글 등에 검색하여 재료를 체크하는 편입니다.

파워로직스 뉴스
파워로직스 뉴스

필자는 매매 전 위와 같은 뉴스를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해당 뉴스에서 파워로직스가 2차전지 관련 테마에 편입된 종목이며 최근 배터리팩 사업과 관련하여 뉴스가 보도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해당 뉴스를 체크했다면 시초에 바로 상승시에 매수를 할 수도 있었겠지만 파워로직스 이외에도 보고 있는 종목들이 있었기 때문에 조금 늦게 매매에 참여했던 사례입니다.

 

파워로직스 매매 사례 - 차트 분석

필자는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음봉 시가 회복 패턴, 기준봉 패턴 등을 자주 활용하는 투자자입니다. 이 두 가지 패턴은 필자가 매매를 할 때 가장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9시 ~ 10시 사이에는 위 두 가지 패턴에 집중하여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파워로직스 1분봉 차트
파워로직스 1분봉 차트

위 차트는 파워로직스의 1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갭상승 후 급등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1분 동안 큰 폭으로 상승한 뒤 대략 3 ~ 4분 동안 조정을 받으면서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재료를 검색하느라 해당 종목을 바로 매수하지 못했기 때문에 기준봉 패턴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고 조금 다른 관점인 '시초가 고점 돌파'를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했다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었겠지만 시초가 고점 돌파를 기준으로 잡고 매매를 했기 때문에 적당한 수익 구간에서 분할 매도를 통해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만약 필자가 개장 전에 파워로직스의 재료를 체크했다면 기준봉 패턴 매매를 할 수도 있었겠지만 재료를 늦게 체크했기 때문에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한 것입니다.

파워로직스 5분봉 차트
파워로직스 5분봉 차트

위 차트는 파워로직스의 5분봉 차트인데 위 차트를 보시면 조금 더 명확한 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첫 5분봉 캔들의 고점을 돌파할 때 매수했다는 것과 상승 직후 바로 매도한 구간까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워로직스가 오후, 익일에 어떤 흐름으로 움직일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개인적으로 손실을 내지 않고 깔끔하게 매매했던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파워로직스의 일봉 차트까지 한 번 체크해본 뒤 매매 사례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관점은 단타보다는 스윙 매매를 할 때 더 유용하게 활용되는 관점이라고 판단되니 그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워로직스 일봉 차트
파워로직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파워로직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매매를 하기 전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그 이후에 금일 적정 거래대금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오후장, 금일 이후에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대략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저점에서 수급이 유입되면서 차트가 N자 모양으로 반등하고 있기 때문에 필자는 눌림 조정 흐름이 나타날 때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상승시에는 단타 매매로 대응해볼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기준봉 패턴으로 매매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되는 구간이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단타 매매, 하락 조정시에는 눌림목 매매'를 할 계획이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이 부분은 매매하실 때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이수화학을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공유해드리니 그 부분은 가볍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수 화학 매매는 '상한가 종목은 매매 기회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다.'라는 관점으로 모니터링을 하다가 매매 기회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잠깐 접근했던 사례입니다.

이수화학 분봉 차트
이수화학 분봉 차트

 

하이브 카카오 - 에스엠 경영권 분쟁 - SM C&C 매매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경영권 분쟁 이슈는 굉장히 큰 호재 중 하나입니다. 또 경영권 분쟁 재료는 보통 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종목에서 자주 나타나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최근 자주 찾아보기 힘든 규모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