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독자분들은 시초가, 장중에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상승하는 종목으로 단타 매매를 할 때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매매에 참여하시나요?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여줄 때 움직이는 흐름과 패턴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차트와 재료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보고 투자하시는 분들과 두 가지 모두를 같이 보고 매매하시는 분들까지 매매 방법과 포지션의 종류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들의 매매 기준이 동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자주 활용하는 패턴에 대해 설명드릴 것이며 실제 미래나노텍을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선정했으며, 또 어느 구간에서 매수를 했는지 등에 집중해서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음봉 시가 회복 패턴, 기준봉 패턴, 시가 고점 돌파 패턴 등을 선호합니다. 또 시초가에 상승하는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큰 변동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한다면 매매할 재료를 체크하겠지만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존에 정리했던 재료와 차트의 흐름만 보고 빠르게 매매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시초가에 접근하는 단타 매매는 거의 흐름이 비슷하기 때문에 보통 어떤 구간에서 매매에 참여하는지, 그 부분에 집중해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미래나노텍 시초가 단타 매매 - 기준봉 단타 매매
미래나노텍 시초가 단타 매매 - 기준봉 단타 매매

미래나노텍 매매 사례

필자가 매매했던 미래나노텍은 리튬과 관련된 이슈가 부각되며 크게 상승했던 종목 중 하나입니다. 리튬 관련주로는 미래나노텍 이외에도 여러 종목들이 있으며 리튬, 2차전지, 배터리 등과 같은 재료들은 현 시점에 테마에 편입되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주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따로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지 않아도 과거 재료를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라는 판단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저점에서 상승하는 종목, 횡보 구간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특징주 뉴스, 개별적인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때 매매를 해야하지만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한 종목들은 대부분 과거에 보도되었던 뉴스를 등에 업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도 미래나노텍의 주가가 '갭상승' 출발할 때 리튬 관련 테마에 편입되었고, 금일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해당 종목을 단타 매매 종목으로 선정하여 모니터링한 것입니다.

반응형

미래나노텍 일봉 차트
미래나노텍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미래나노텍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신고가 부근에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약 10% 이상의 갭상승으로 시가가 형성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갭상승을 보고 시초가 최고점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시초가가 최저점이 될 수도 있다는 두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해당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그럼 필자가 해당 종목을 매매했던 패턴을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 필자가 소개해드렸던 검색기, 패턴 등에 대해 공부해보시면 이번 미래나노텍 매매 사례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검색기 - 갭상승 시초 단타 매매 - 영웅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시간부터 폐장되는 시간까지 각 시간마다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특징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와 함께

focus95.co.kr

미래나노텍 일지 차트
미래나노텍 일지 차트

위 차트는 미래나노텍의 5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기준봉이 출현한 것, 또 필자가 기준봉의 중심 아래에서부터 천천히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나노텍의 주가가 25% 이상 구간까지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고점 대비 수익률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3 ~ 5% 사이의 수익률로 단타 매매를 마무리했기 때문에 나름 좋은 매매였다고 판단됩니다.

 

그럼 일지 기록이 지워진 분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필자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미래나노텍 분봉 차트
미래나노텍 분봉 차트

필자는 시초가에 갭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추려놓은 뒤 해당 종목의 1분봉 차트, 5분봉 차트를 돌려보면서 '기준봉'이 될 수 있는 캔들을 찾으려고 합니다. 보통 기준봉 캔들 패턴 매매는 스윙 관점에서 활용되는데 오전 9시 ~ 9시 30분 사이에는 큰 수급이 유입된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하여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5분 동안 주가가 상승하면서 기준봉이 만들어졌을 때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고, 그 이후 5분 동안 주가가 하락하는 시점에 맞춰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을 때까지만' 보유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천천히 분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기준봉 캔들의 시가는 매수세가 유입된 시작 지점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이탈하지 않을 때에만 매매를 해야 높은 확률로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시가를 이탈하고 다시 반등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에 손절을 하지 않고 막연하게 기다리다보면 큰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준봉 패턴으로 미래나노텍을 매매했던 사례를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패턴은 갭상승 출발이 예상되는 종목을 계속 모니터링하시다보면 쉽게 찾으실 수 있으니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포뱅크 주가 추적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방향성 체크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조건검색기에서 종목을 발견하고 바로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들,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렸던 종목들을 보면 대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