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도 상따 매매가 가장 높은 확률로 편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타 매매, 스캘핑 매매도 단기 회전율이라는 장점을 이용하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언제 어떤 구간에서 매수하느냐에 따라 큰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왜!? 상따 매매가 높은 확률로 편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렸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필자가 '상따 매매가 가장 높은 확률로 편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상따 매매는 주가가 상한가에 안착하여 마감된다면 다음 날 높은 확률로 갭상승 흐름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단타 매매, 스캘핑 매매, 스윙 매매는 종목을 매수한 이후 주가가 갑자기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판단과 손절이라는 대응이 필요하지만 상한가에 안착하는 종목을 상한가 진입 시점에 매수한다면 다음 날 상승 출발하여 바로 수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매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상따 매매는 종목의 주가가 상한가에 진입하는 시점에 매수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주가의 흐름을 지켜볼 수 없다면 매매에 참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은 필자가 이후에 호가창 녹화 및 실전 매매 녹화를 통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상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면서 상따의 매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단기 매매의 최고 효율 - 상따 매매 단기 수익률 맛보기
단기 매매의 최고 효율 - 상따 매매 단기 수익률 맛보기

상따 매매의 매력 포인트

상따 매매는 매매 기준이 까다롭고 종목의 주가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 타이밍을 보고 매매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 상한가 부근에서 매수한 종목이 종가까지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다면 다음 날 바로 주가가 상승하면서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필자는 평소에 단타 매매보다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적극적으로 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상따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단타 매매 기본서 업데이트 준비 및 개별적으로 시간이 남아서 여유가 있을 때만 단타 매매, 상따 매매와 같은 단기 매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상따 매매를 통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수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경동인베스트와 케이씨에스이며 두 종목을 모두 고점에서 매도한 것은 아니지만 기간 대비 굉장히 효율적인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경동인베스트 분봉 차트
경동인베스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경동인베스트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냈고, 그 다음에는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상한가를 터치했을 때까지 매매에 참여하지 못하고, 상한가에 터치한 뒤 하락했을 때 U, V자 모양의 반등 흐름을 보고 매매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상한가에 안착했을 때 주가가 하락한 뒤에 매도했음에도 불구하고 10%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경동인베스트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경동인베스트 단타 - 상따 매매 - 종목의 특징 파악하기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당일 종목을 매매할 때 일봉 차트를 보면서 과거 종목들의 흐름을 미리 파악한 뒤 매매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주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종목들의

focus95.co.kr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

이번에는 케이씨에스의 매매 사례입니다. 위 차트는 케이씨에스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케이씨에스의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할 때 U, V자 모양의 반등을 기대하지 못하고 상한가에 안착하는 시점에 따라들어가서 상따 매매를 했던 사례입니다.

반응형

또 필자가 케이씨에스를 매도한 위치를 보시면 굉장히 저점에서 매도한 것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점에서 매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약 8% 정도의 수익으로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종목을 계속 보유하고 있었다면 하루만에 30% 가까운 수익과 다음 날 갭상승까지 기대해볼 수도 있었지만 저점에서 매도를 했음에도 하루만에 큰 수익으로 마무리된 것입니다.

 

이것이 상따 매매가 굉장히 매력적인 이유입니다. 물론 상따 매매는 상한가 부근에서 매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손절을 잘 해주셔야 하며, 손절을 하지 못했을 시에 리스크는 말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입니다. 손실에 대한 리스크는 다음 주제에서 설명드리기로 하고, 이번 글을 통해서는 '본인의 원칙과 기준, 그리고 대응만 해준다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도 있다.'라는 것 정도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통신 - 기준봉 패턴 매매 - 애플페이 관련주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을 단타,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에 참여할 때 단 시간에 해당 종목의 흐름과 주가의 방향을 짧은 시간에 판단하지 않고, 며칠 동안 흐름을 지켜보고 이후의 방향성을 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