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당일 종목을 매매할 때 일봉 차트를 보면서 과거 종목들의 흐름을 미리 파악한 뒤 매매에 참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주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종목들의 특징을 파악하기도 전에 재료를 체크하고 호가창과 분봉 차트, 일봉 차트의 위치만 체크한 뒤 빠르게 매매에 참여해야 하지만 시초가 단타 매매 이후에는 종목의 특징을 파악한 뒤 매매에 참여하는 편입니다.

 

종목의 과거 일봉 차트의 흐름을 봤을 때 윗꼬리 캔들이 많다면 '이 종목은 오늘도 윗꼬리가 달릴 가능성이 높겠구나.'라고 판단할 수 있으며 과거 일봉 차트 흐름을 봤을 때 장대양봉 및 상한가 캔들이 많으면 '이 종목은 오늘 종가가 고가이거나 상한가가 될 수도 있겠구나.'라는 판단과 함께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경동인베스트를 매매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2023년 3월 8일 필자는 경동인베스트를 시초가 단타 매매, 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으며 매매 관점, 차트 분석 관점 등을 같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경동인베스트 단타 - 상따 매매 - 종목의 특징 파악하기
경동인베스트 단타 - 상따 매매 - 종목의 특징 파악하기

경동인베스트 매매와 분석 관점

필자는 경동인베스트를 시초가 단타 매매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으며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릴텐데 시초가 단타 매매는 짧은 수익을,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는 큰 수익을 거두었던 만큼 두 가지 관점을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필자가 경동인베스트를 매매 관심종목으로 선정했던 이유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시초가에 갭상승 출발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음봉 시가 회복 패턴, 기준봉 패턴' 등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 때문에 약 14%의 갭상승으로 출발한 경동인베스트를 매매 관심종목으로 선택했습니다.

 

추가로 경동인베스트를 매매할 때 시초가에는 해당 종목의 재료를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짧은 수익권에서 매매를 마무리했는데 그 부분까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경동인베스트 단타
경동인베스트 단타

위 차트는 필자가 시초가에 경동인베스트를 단타 매매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시초가에 음봉이 출현했고, 다시 음봉을 이기는 양봉이 출현했을 때 종목을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가창이 두껍지 않아서 주가가 빠르게 오르는 탓에 조금 고점에서 매수가 되어 짧은 수익권에서 보유 물량을 모두 매도했으며 그 이후의 상승 구간에서는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반응형

그 다음 바로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필자는 네이버에 경동인베스트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서 종목에 대한 재료를 찾아봤으며 그 때 과거 티타늄 관련 재료가 다수 부각된 것을 확인하고 금일도 이런 재료로 주가가 상승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매매를 하기는 부담스러워서 종목을 지켜보며 새로 부각되는 재료가 있는지, 또 일봉 차트의 흐름은 어떠했는지를 체크했고 상한가가 풀린 이후 하락하는 구간에서 해당 종목을 다시 매매하게 되었습니다.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경동인베스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은 경동인베스트가 상한가를 기록한 구간이며 이런 과거 흐름을 봤다면 '금일도 상한가에 도전할 수 있겠다.'라는 관점으로 종목을 모니터링할 수가 있습니다. 또 필자는 상한가가 풀리면 높은 확률로 U, V자 반등을 시도한다는 것을 과거부터 공부하고 경험했기 때문에 경동인베스트가 상한가를 터치하고 하락할 때 바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반응형

경동인베스트 상따
경동인베스트 상따

위 네모 박스 구간에서 경동인베스트가 상한가를 터치하고 하락했으며 필자는 하락 이후 다시 상한가에 도달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과 함께 해당 종목을 분할 매수했으며 약 9시 50분 정도에 다시 상한가까지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때 분할 매도를 통해 수익을 챙길 수도 있었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과거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을 보았기 때문에 상한가를 기대하고 매도하지 않은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5% 정도의 수익 구간에서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익일에 갭이 얼마나 뜰지는 알 수 없지만 2연상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적당한 구간에서 분할 매도를 하면서 재매수 기회를 노려보기 위해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입니다.

 

티타늄 관련 재료가 발생했다는 점, 과거부터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 높은 확률로 상한가에 도달했다는 점 등을 모두 참고하면서 매매할 계획입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음봉 시가 회복 패턴 단타 매매 가능 구간, 상한가가 풀리면 매매 기회가 생긴다는 것, 과거 종목들의 특징을 알고 있다면 조금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나노텍 시초가 단타 매매 - 기준봉 단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