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한 번에 정확한 타점을 잡아서 수익을 낼 때보다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하거나 손절과 재매수를 반복하면서 타점을 잡아갈 때 더 정확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우리가 완벽한 저점을 잡아내고 그 구간에서 매수를 한 다음 고점에서 매도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것을 매번 반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단타 ~ 스윙 매매 관점으로 종목을 매매하는 과정에서 타점을 잡을 때 웬만하면 분할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고, 매도 구간을 설정할 때도 한 번에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분할로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매도한 이후 주가가 추가적으로 슈팅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분할 매도에 대한 부분을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특정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웬만하면 명확한 매매 기준을 설정하고 매매에 참여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명확한 매매 기준은 손절 타점, 매수 타점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이런 매매 기준을 설정하고 매매했을 때와 매매 기준을 설정하지 않고 매매했을 때는 손익률부터 대응할 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준을 설정하고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매매했던 일지 차트를 공유해드리겠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방향과 반대로 흘러갈 수도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매매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반도체 매매 관점 공유 - 필자의 추가 매수 기준
제주반도체 매매 관점 공유 - 필자의 추가 매수 기준

제주반도체 매매 사례와 기준

제주반도체 과거 포스팅
제주반도체 과거 포스팅

위 차트는 필자가 과거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드린 제주반도체의 일지 차트입니다. 일지 차트를 보시면 단기 고점에서 1차 수익 실현을 한 것과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계속 분할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매매 기준은 과거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추가 매수를 했던 기준과 급락 흐름이 나왔을 때 필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매매에 임했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재료와 추세 분석 - 제주반도체 중장기 매매 - 반도체 테마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대부분 테마를 이루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 테마주들은 시기가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시장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시장 내에서 움직이며 순환

focus95.co.kr

 

필자는 단타, 스윙, 중장기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항상 재료와 차트를 같이 분석하여 매매하는 투자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인 재료가 있어야 앞으로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과 함께 편안한 마음으로 종목을 매수할 수 있으며 차트의 흐름이 좋아야 추가 매수 및 손절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두 가지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것인데 이번 글에서는 앞서 보여드린 흐름 이후 필자가 어떤 마음가짐과 관점으로 대응했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반응형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보유하고 있는 2023년 3월 16일자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차트의 흐름을 보면 앞서 보여드린 일지 차트 이후에 시장의 폭락으로 인한 큰 급락 흐름이 나왔고, 그 이후에 다시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안정적인 가격대까지 주가가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정확하게 저점에서 매수하여 평균 단가를 크게 낮추지는 못했지만 결론적으로는 급락 이후 다시 차트가 안정적인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주식시장에 있는 투자금들이 2차전지 테마에서 천천히 반도체 테마로 흘러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최근 재료가 발생한 제주반도체를 스윙 ~ 중장기 관심종목으로 선정한 뒤 매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비중을 나누어서 여러 번에 걸쳐 매수를 하고 있으며 아직도 제주반도체의 주가는 저점이라고 판단했기에 계속해서 추가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여기서 필자가 위와 같이 비중을 확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손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했기 때문이며 지금부터는 그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차트에서 기준봉 캔들의 시가 부근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하락'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는 매수세가 유입되기 시작한 가격이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가 크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만약 증시가 크게 하락하여 제주반도체의 주가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했다면 해당 종목을 손절했을지도 모릅니다.

반응형

제주반도체 뉴스
제주반도체 뉴스

하지만 제주반도체는 2023년 3월 15일에 정부 정책과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고, 동시에 큰 수급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필자는 이런 두 가지 흐름을 보고 '주가가 다시 상승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으며 이런 기준을 바탕으로 추가 매수를 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필자가 저점에서 추가 매수하여 평균 단가가 더 낮아졌다면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겠지만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하지 않은 것에 감사하고, 비중을 확대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준이 발생한 것에 만족하고 기존에 세워둔 원칙과 기준대로 매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제주반도체를 매수하고, 보유하는 이유 또 주가가 하락했을 때 손절을 하지 않고 상승했을 때 추가 매수를 했던 기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자와 동일한 관점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다른 관점으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필자의 매매 관점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매매 관점과 사례를 참고만해주시고 독자분들의 기준을 통해 좋은 매매를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후에 좋은 사례가 나오게 된다면 추가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결과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 - 가짜 하락? - 진짜 하락?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매매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찾아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전 매매를 할 때 도움이 되는 이론을 유튜브, 블로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