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단타 매매 종목을 고를 때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 혹은 저점에서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고를 때도 있지만 5거래일 이내에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한가에 도달한 이후에는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상한가 캔들 출현 이후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좋은 매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매매에 참여한 날짜를 기준으로 5거래일 전에 상한가에 도달했지만 아직까지 시세가 나오지 않은 종목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해당 종목을 매매하면서 큰 수익이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독자분들이 공부하시기에 좋은 사례라고 생각되어 공유해드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2023년 3월 17일에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케이씨에스이며 케이씨에스는 2거래일 연속 상한가에 도달했고, 현 시점에서는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종목입니다. 그럼 케이씨에스의 재료와 차트를 보면서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설명드리는 매매 관점이 100% 정답이 아닐 수도 있고, 주가의 방향이 필자가 예측하는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매매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이후 흐름 - 케이씨에스 매매 사례와 대응 관점
상한가 이후 흐름 - 케이씨에스 매매 사례와 대응 관점

케이씨에스 매매 사례와 대응 전략

케이씨에스는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재료가 발생한 당일을 포함하여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입니다. 필자는 케이씨에스가 첫 번째로 상한가에 도달하는 시점에 상따 매매를 통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으며 해당 종목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하다가 2023년 3월 17일에 다시 한 번 더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그럼 케이씨에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었던 재료를 먼저 체크해보겠습니다. 케이씨에스의 2023년 3월 9일 날짜의 뉴스를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은 제목의 뉴스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케이씨에스, 정부 양자기술 투자 육성 방안 추진에 강세
  • 케이씨에스, 세계 최초 양자 암호 선점 자신... AI까지 두 마리 토끼

 

케이씨에스는 위와 같은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으며 필자는 해당 종목을 상따 이후 다른 계좌로 한 번 더 매매했습니다. 필자가 케이씨에스를 매매한 시점은 2023년 3월 17일이며 이때는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당일에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으로 매수했는데, 당일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서 오버나잇을 하고 현재 일부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단기 매매의 최고 효율 - 상따 매매 단기 수익률 맛보기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도 상따 매매가 가장 높은 확률로 편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타 매매, 스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필자가 케이씨에스를 상따 매매로 접근했던 때에 매매 관점을 전달해드린 포스팅이니 간단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케이씨에스의 차트와 함께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개인적인 관점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케이씨에스 일봉 차트
케이씨에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케이씨에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두 번째 상한가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한 뒤 다시 바닥이 잡힌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면 첫 번째 상한가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두 번째 상한가 캔들을 기준봉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해당 부분에서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필자는 해당 종목이 두 번째 상한가 캔들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는다면 한 번 이상의 슈팅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으며 당일에 바로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되어 여러 번에 걸쳐서 분할 매수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케이씨에스 프로그램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와 프로그램 수급

위 예시는 필자의 케이씨에스 매매 일지 차트이며 동시에 2023년 3월 17일 자의 프로그램 매매 수급입니다. 필자는 기준봉의 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한 다음 반등하는 흐름에서 계속 분할 매수를 진행했으며 프로그램 수급이 끊이지 않고 하루 종일 유입되는 모습을 보고 4 ~ 5번에 걸쳐서 케이씨에스의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종목의 주가는 종가까지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지 않았고, 이에 필자는 단기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1% 내외 구간에서 50%의 보유 물량을 정리하고 나머지 물량만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앞서 보여드린 일봉 차트의 위치가 기준봉의 시가 부근이라는 점, 종목의 특성상 주가가 한 번 상승하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나머지 물량은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기 전'까지만 보유해볼 계획입니다.

반응형

케이씨에스 이후 매매 전략
케이씨에스 이후 매매 전략

물론 주가의 흐름이 필자가 예상한 것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이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는 종목들은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매매의 기회가 자주 만들어지기 때문에 계속 지켜봐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만약 케이씨에스의 주가가 하락하여 필자가 손절하게 된다면 필자는 다시 첫 번째 상한가를 기록한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하고 해당 가격 부근에서 여러 번에 걸쳐 분할 매수를 한 뒤 매매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케이씨에스를 매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이유이며, 이후 주가가 하락했을 때 대응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것은 매매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고, 매매하실 때에는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서 매매에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통신 - 기준봉 패턴 매매 - 애플페이 관련주 스윙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특정 종목을 단타,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에 참여할 때 단 시간에 해당 종목의 흐름과 주가의 방향을 짧은 시간에 판단하지 않고, 며칠 동안 흐름을 지켜보고 이후의 방향성을 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