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이 한 번에 상승할 때 주가가 가장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이 대장주이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필자도 100% 동의하고, 필자도 매매를 할 때 최대한 대장주를 매매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매매를 하다보면 대장주의 주가가 너무 높거나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서 매매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질 때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2등주, 3등주를 가지고 짝짓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이 짝짓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관점이 아니라 테마주를 매매하면서 상따를 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짝짓기 매매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상따를 할 때는 반드시 대장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상따 매매를 통해 종목을 상한가까지 보유한 것은 아니지만 상따 매매를 할 때 좋은 공부 관점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매매 사례와 함께 소개해드리는 것이니 가볍게 읽어보신 후 매매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장주로 상따를 해야 하는 이유 - 로봇 테마주 - 뉴로메카
대장주로 상따를 해야 하는 이유 - 로봇 테마주 - 뉴로메카

대장주로만 상따를 해야 하는 이유

필자는 앞서 테마주를 매매할 때는 짝짓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상따를 할 때만큼은 반드시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유는 '대장주가 상한가에서 풀릴 경우 2등주, 3등주는 주가가 더 큰 폭으로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식시장에서 특정 테마에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가 보도되었고, 그 재료를 바탕으로 특정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 그때 발생한 재료의 크기가 굉장히 커서 대장주와 2등주가 모두 상한가까지 상승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장주가 상한가에서 풀릴 경우 2등주와 3등주는 굉장히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이와 같은 사례를 살펴보면서 추가적인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뉴로메카 분봉 차트
뉴로메카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2023년 3월 17일에 뉴로메카 단타 및 상따 매매에 참여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일지 차트입니다. 해당 차트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구간은 가장 우측에 있는 상한가가 풀린 지점입니다. 2023년 3월 17일은 대기업의 로봇과 관련된 뉴스가 다수 보도되면서 모든 로봇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 뉴로메카가 가장 강한 흐름으로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대장주가 상한가에서 풀렸을 때 2등주와 3등주의 흐름은 어떠했는지, 그 부분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에스비비테크 분봉 차트로보스타 분봉 차트
에스비비테크와 로보스타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의 기준으로 로봇 관련 테마주의 2등주와 3등주의 분봉 차트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할 것은 우측 네모 박스 구간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뉴로메카의 경우에는 상한가가 풀린 이후 주가가 짧은 시간 안에 다시 상한가까지 상승했지만 에스비비테크(2등주)와 로보스타(3등주)의 경우에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장주를 제외한 2등주, 3등주는 29% ~ 30% 부근까지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상따 매매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재료의 크기가 너무 클 때에는 2등주, 3등주가 모두 상한가에 안착하고 다음 날 갭이 크게 뜰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대장주가 무너질 때 2등주, 3등주의 주가는 대장주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하기 때문에 리스크 대비 효율이 좋다고 이야기하기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 관점으로 '대장주로 상따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상황마다, 재료의 크기마다 필자가 말씀드린 관점이 맞을 때도 있고, 틀릴 때도 있지만 대장주가 잠깐이라도 상한가가 풀렸을 때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상따 매매를 할 때에는 최대한 대장주로만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엔비디아 씨이랩 매매 - 꾸준한 모니터링과 주가 추적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뉴스, 혹은 공시로 인해 특정 이슈가 발생하면 그 이슈와 관련된 테마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테마주라고 하는데, 필자는 이런 테마주를 매매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