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상한가 캔들은 강한 매수세가 유입된 것이며 동시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고 해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또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높은 확률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한가 캔들 출현 이후 눌림목이 형성되면 좋은 매매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한가 캔들 출현 이후에 모든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기준을 체크하고 매매를 한다면 높은 확률로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상한가 캔들 출현 이후에 어떤 종목을 골라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필자의 매매 기준이 100%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런 방법으로 여러 번 매매를 하면서 수익이 발생한 사례가 적지 않았기 때문에 단타 매매에 대한 기준을 세우실 때 분명 도움이 되는 내용일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추가적으로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시는 과정에서 관심종목 설정 및 세팅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종목을 선정하는 한 가지 기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공유해드리는 일지 차트는 단순히 필자의 매매 일지이며 일지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매수 타점이 아닌 이번 글에서 핵심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에 무게를 두고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캔들 이후에는 매매 기회가 많다 - 단기 매매 전략
상한가 캔들 이후에는 매매 기회가 많다 - 단기 매매 전략

필자가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

이번 글에서 필자가 보여드리는 종목들의 매매 일지 차트는 모두 5거래일 이내에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들입니다. 필자는 관심종목 브리핑 자료집을 통해서 매매할 종목을 전달해드릴 때 5거래일 이내의 상한가 종목도 함께 전달해드리는데 그것은 필자가 단기 매매를 할 때 5거래일 이내에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을 자주 모니터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5거래일 이전에 상한가에 안착했던 종목들도 모니터링하고 매매에 참여하지만 대부분은 단기 거래일 이내에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으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상한가 종목 중에서도 매매할 종목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먼저 설명드린 후 일지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가장 먼저 상한가에 도달할 때 거래대금이 얼마나 크게 발생했는지, 그 부분에 집중하여 매매 관심종목을 선정합니다. 먼저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은 기본적으로 모든 종목이 관심종목이지만 그 안에서 스윙 매매 관심종목으로 볼 것인지, 데이트레이딩 및 단기 매매 관심종목으로 볼 것인지는 거래대금에 대한 기준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반응형

상한가에 도달할 때 그 당일의 캔들에 200억 ~ 7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면 해당 종목은 단타 매매 및 데이트레이딩 관심종목이 아닌 스윙 매매 관심종목으로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단기 매매 관심종목으로 분류하는 종목들은 거래대금이 800억 ~ 1000억 이상 발생하면서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들입니다.

 

이는 필자가 여러 가지 기준과 가설을 세우면서 만든 필자의 기준입니다. 이 때문에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필자는 이런 관점으로 매매한다.'라는 것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디테일한 수치값을 함께 언급드린 것입니다.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 중 단기 매매에 활용하는 종목을 고르는 두 번째 기준은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는지의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를 하기 때문에 재료의 모멘텀이 이어지는지의 여부는 반드시 체크하고 매매에 참여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상한가 도달 이후 본격적인 시세가 나타나지 않은 채로 갭하락 및 시초가 하락 흐름'이 나타났는지 그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상한가 캔들이 출현한 이후에는 높은 확률로 상한가 캔들의 종가보다 더 높은 가격까지 주가가 상승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한가 캔들 출현 이후 본격적인 슈팅 흐름이 나타나지도 않았는데 주가가 시초부터 하락하거나 갭하락 출발한다면 그 종목은 단기적으로 2 ~ 5% 정도의 반등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매매 관심종목으로 보고 매매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단기 매매에 활용하는 종목을 고르는 조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이런 조건들을 결합하여 어떤 매매를 했는지, 분봉 일지 차트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상한가 이후 흐름

위 차트는 나래나노텍, 삼아알미늄, 엠로의 매매 일지입니다. 모두 2023년 3월 17일에 매매했던 일지 차트이며 매매한 종목들 모두 '단기 거래일 내에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이며 동시에 거래대금이 700억 ~ 1500억 이상 발생한 종목들'입니다. 또 매매 타점을 보실 때도 갭하락 출발할 때 매수를 한 것과 시초 급락 이후 U, V자 모양으로 반등할 때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기준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들은 모두 개인적인 견해이며 앞으로의 주가 방향성을 설명해드리거나 매매를 권유해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을 다루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다룬 것이니 독자분들도 과거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들의 흐름을 모니터링해보시면서 개인적인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단타와 스윙이 모두 가능한 차트 흐름 - 미코바이오메드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 보면 스윙 매매를 하기에 유리한 차트 흐름이 만들어지는 종목도 있고, 단타 매매를 하기에 유리한 차트 흐름이 만들어지는 종목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점에서 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