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특정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차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강한 수급 유입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캔들'은 기준봉이라 부르며 이 기준봉은 매매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준봉의 종가, 기준봉의 시가, 기준봉의 중심을 기준으로 잡고 매수를 해볼 수도 있으며 '강한 매수세가 시작된 가격'인 기준봉의 시가를 손절 라인으로 설정하고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평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매매를 할 때 기준봉 패턴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타 매매를 할 때에도 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패턴으로 스윙 매매가 가능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케이씨에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에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지 하락할지, 그 방향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기준봉 패턴 매매 관점으로 공부를 할 때에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가볍게 글을 읽어보시면서 매매 관점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필자의 일지 차트와 함께 매매 관점을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지난 번에 케이씨에스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을 읽으시기 전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이후 흐름 - 케이씨에스 매매 사례와 대응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단타 매매 종목을 고를 때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 혹은 저점에서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고를 때도 있지만 5거래일 이내에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을 골라서 매매를 하는 경우도 많습

focus95.co.kr

케이씨에스 1박 2일 스윙 매매 - 기준봉 시가 패턴 매매
케이씨에스 1박 2일 스윙 매매 - 기준봉 시가 패턴 매매

케이씨에스 매매 관점과 대응

필자는 평소 쩜상한가를 기록하거나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상승한 종목들의 주가가 하락하며 눌림목이 형성되었을 때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차트를 분석하다보면 쩜상한가,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은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해도 큰 폭으로 반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쩜상한가 및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뒤에 힘없이 하락하는 종목도 있지만 확률적으로 계산해볼 때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종목'으로 매매한다면 높은 확률로 반등하는 흐름에서 수익을 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쩜상한가, 2거래일 이상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으로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스윙 매매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케이씨에스를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케이씨에스의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인 재료는 이전 포스팅에서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료를 체크해보실 분들은 앞서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케이씨에스 일봉 차트
케이씨에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케이씨에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필자는 2번 째로 상한가를 기록한 캔들을 기준봉으로 설정했으며 그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주가가 반등하는 흐름에서 분할 매수했습니다. 필자가 첫 번째로 바닥이 잡힌 구간에서 매수할 때에는 매수한 당일 수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다만, 당일에는 큰 시세를 주지 않고 횡보로 마감했기에 오후에 일부 비중을 축소하고 다음 날까지 보유했습니다. 그 다음 2023년 3월 20일에 주가가 천천히 상승하는 흐름에서 천천히 분할 매도를 하면서 매매를 마쳤고, 현 시점에서는 다시 해당 종목을 재매수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
케이씨에스 분봉 차트

필자는 10% ~ 20% 이상 주가가 상승하는 장대양봉 흐름을 기대하고 있었지만 실제로 그런 흐름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천천히 분할 매도를 한 뒤 보유 물량을 전부 정리했을 때 단기 슈팅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가 보유한 물량을 모두 최고점에서 매도하지 못했지만 주가가 천천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났기에 기간 대비 스트레스받지 않고 좋은 흐름에서 매매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단기 변동성이 크게 나타났기 때문에 필자가 매도한 다음 날 케이씨에스의 주가가 바로 상승할 수도 있고,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구간까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가 상승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언제 어떤 방향으로 주가가 상승할지 예측할 수는 알 수 없으나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던 종목인 만큼 단기 시세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필자가 매매한 시점을 기준으로 현 시점에서 매수를 했는데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면 손절 후 더 아래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고, 일부 비중만 매수했는데 주가가 바로 상승한다면 보율 물량만으로 매매를 마무리해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은 참고 사항 중 하나일 뿐이니 독자분들의 기준을 설정하여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장 막판에 상한가가 풀리는 종목 - 라온텍 종가배팅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수급이 유입되면서 급등한 종목이 갑자기 큰 폭으로 하락할 때 단기 반등 기회를 보고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에서는 과거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 '큰 변동성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