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를 포함하여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계시는 투자자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는 '손절'일 것입니다. 손절은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에서 수많은 전문가분들이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필자도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독자분들에게 손절에 대해 강조드리며 전자책을 집필할 때에도 손절에 대해 계속 강조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야기하는 필자도 가끔은 손절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 '뇌동 매매'에 빠져서 손실을 극대화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깔끔하게 손절을 했던 사례, 또 깔끔하게 손절하지 못하고 손실을 극대화했던 사례를 모두 일지에 기록하면서 복기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깔끔하게 손절을 했다면 본인 스스로를 칭찬하면서 '이렇게만 손절하면 된다.'라는 것을 계속 복기해주고, 손절을 해야 하는 구간에서 손절을 하지 못했다면 계속해서 그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손절을 하지 못했던 일지 차트를 보면서 '다시는 이렇게 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한 뒤에 매매에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과거부터 매매를 하면서 깔끔하게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 매매 복기를 하지 않고 피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본인이 큰 손실을 입었던 매매 일지를 보면 타점과 손절했던 구간이 정말 실망스럽고 스스로가 창피해서 매매 일지를 보려고 하지도 않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반대로 손절을 잘했다면 그것을 여러 번 보면서 칭찬하고, 손절을 하지 못하여 손실폭을 키웠다면 스스로 자극을 받기 위해 계속해서 그 일지 차트를 살펴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에스코넥을 매매하면서 손절을 했던 일지 차트와 이후 에스코넥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일지 차트와 함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절은 빠를수록 좋다 - 깔끔한 손절 복기 에스코넥 매매
손절은 빠를수록 좋다 - 깔끔한 손절 복기 에스코넥 매매

에스코넥 손절 매매

필자가 블로그 포스팅 및 전자책을 통해서 전달해드리는 내용과 매매 사례를 살펴보시면 거의 대부분 수익이 발생한 사례를 공유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손실이 발생한 사례에서는 '빠르게 손절을 했다.'라는 내용을 제외하고는 공부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수익이 발생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매매 사례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필자가 성공 사례만으로 포스팅을 한다고 하여 매일 수익이 발생하고, 매일 성공하는 매매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도 손절을 할 때가 있고, 손절을 하지 못해서 큰 손실로 마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깔끔하게 손절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드릴 것이며 매매했던 종목의 이후 방향성까지 함께 언급드릴 것입니다.

에스코넥 일봉 차트
에스코넥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에스코넥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에스코넥이 3거래일 연속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것과 3거래일 째에는 쩜상한가를 기록했다는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그 다음 날인 2023년 3월 21일에 매매에 참여했는데 이 때에 일봉 차트 위치를 보시면 고점을 찍고 큰 폭으로 하락하는 흐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에스코넥 분봉 차트
에스코넥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에스코넥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인 만큼 1차 상승 이후 다시 U, V자 모양으로 소폭이라도 반등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검은색으로 표기되어 있는 화살표가 필자가 예측한 주가 방향성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필자가 예측한 것과는 완전히 반대로 흘러갔으며 필자는 단기 추세가 하락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고 추가 매수를 하지 않은 채로 보유 물량을 전부 손절했습니다. 그 결과 주가는 가파르게 하락했고, 결국에는 저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에스코넥 분봉 흐름
에스코넥 분봉 흐름

이렇게 주가가 본인이 예측한 흐름과 같은 모습으로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빠르게 손절을 하는 것이 좋고, 이렇게 빠른 손절을 할 경우 두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연히 손실에 제한을 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락폭을 -3% ~ -5%, 혹은 그 이상까지 커질 수 있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 이유는 낮은 구간에서 재매수할 기회가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위 에스코넥을 매매한 이유는 '단기 변동성이 큰 종목들은 주가가 하락했을 때 1번 이상의 반등 흐름이 만들어진다.'라는 것을 과거 흐름들을 보면서 공부했기 때문입니다.

 

즉, 아래 동그라미 구간 혹은 그 이상 주가가 하락했을 때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시그널이 나타난다면 조금 더 저점에서 매수하여 단기 상승 흐름에서 매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반응형

에스코넥 일봉 흐름
에스코넥 일봉 흐름

위 차트는 에스코넥의 일봉 차트 흐름을 설명드리기 위한 차트입니다. 필자는 에스코넥의 주가가 쩜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갭구간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저 구간을 메우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단기 바닥에서는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최고점에서 거래대금이 동반된 채로 하락했지만 주가 흐름과 차트 위치를 보았을 때 1번 이상은 반등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구간이라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또 본인이 설정한 구간에서 빠르게 손절만 할 수 있다면 손실 리스크 대비 큰 수익 구간에서 매도하여 좋은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에스코넥의 주가가 갭상승, 갭하락, 보합 부근에서 바닥이 잡히는 흐름이 나타난다면 장중에 언제든지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해보려고 할 것이며 그때 좋은 매매가 이루어진다면 관련된 포스팅도 같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 단타 상따 - 상한가 예측 가능한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을 발견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이란 윗꼬리, 상한가, 장대양봉 등 종가 기준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