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종목을 고르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기 거래일 내에 발생한 재료를 기준으로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단순하게 조건검색기를 활용하거나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를 활용하여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 오래전에 발생한 재료를 기억해두었다가 해당 종목에 수급이 유입되는 시점에 다시 모니터링하여 매매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과거부터 오랜 기간 동안 지켜보았던 지투파워의 매매 관점, 매매 사레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운이 좋게도 매수 이후 하루만에 주가가 20% 이상 상승했는데 이번 글을 통해 필자가 어떤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매수했는지, 그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스윙 매매를 하시는 분들, 혹은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공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종가 배팅을 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이후에도 비슷한 흐름이 이어지면 좋은 구간에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필자가 설명해드리는 것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지투파워 스윙 ~ 데이트레이딩 매매 - 종가 관리 흐름
지투파워 스윙 ~ 데이트레이딩 매매 - 종가 관리 흐름

지투파워 - 과거 모니터링 흔적

필자는 앞서 지투파워를 과거부터 지켜보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먼저는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가 아닌, 필자가 과거에 어떤 관점으로 지투파워를 지켜보았는지, 또 왜?! 지투파워의 흐름을 지켜보았는지 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투파워 포스팅
지투파워 포스팅

위 예시는 2023년 3월 9일에 필자가 지투파워를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씀드렸던 내용이 담긴 포스팅입니다. 필자는 위 글에서 2023년 3월 9일부터 지투파워를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씀드렸으며 '이전에 가파르게 상승했던 구간 만큼 큰 폭의 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렇게 상승을 예측했다고 해도 언제, 어떤 모습으로 주가가 상승할지는 예측하지 못했으며 지투파워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다가 수급의 유입, 주가 상승 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매매에 활용한 것입니다. 이때 작성한 포스팅은 하단에 공유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투파워 모니터링 시작 - 원전 관련 테마 - 재료와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앞서 여러 가지 포스팅에서 시초가 단타 매매를 제외한 나머지 포지션인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에는 항상 여유있게 종목을 분석하여 흐름을 지켜본 뒤 매매에 참여

focus95.co.kr

 

지투파워 매매 사례

지투파워 일봉 차트
지투파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일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과거 큰 수급이 유입된 구간에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 이후'에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분은 위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번 상승 흐름에서 본격적인 슈팅이 나타나면 바로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투파워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투파워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면서 필자가 어떤 흐름에서 어떤 모습을 보고, 어떤 구간에서 매수했는지 그에 대한 사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투파워 수급 분석
지투파워 수급 분석

위 차트는 지투파워의 수급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첫 번째 동그라미 구간을 보시면 눈에 띄게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필자는 그 이후에 바로 본격적인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단기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주가는 바로 상승하지 않았고, 계속해서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과정에서 하단에 있는 두 개의 추가적인 동그라미 구간에서는 '의미있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부분도 분봉 차트를 확대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지투파워 종가 관리
지투파워 종가 관리

위 차트는 앞서 말씀드린 의미있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해당 차트에서는 주식시장이 마감하기 직전에 주가가 상승하는 '종가 관리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이 마감하기 직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에는 '특정 집단의 큰 수급이 반드시 유입'되어야 합니다. 또 실제로 하단 동그라미 구간에서 장 막판에 주가가 상승할 때 큰 수급이 유입된 것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흐름을 보고 '조만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겠구나'라고 생각했고, 이미 어느 정도 물량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종가 관리 흐름에서 추격 매수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종가 관리 흐름은 분명 의미있는 흐름이고, 바로 다음 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도 있지만 단기 상승 흐름에서 무리하게 추격 매수를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반응형

지투파워 매수 시점
지투파워 매수 시점

그 다음 필자는 두 번째 종가 관리 흐름이 나타난 뒤 2거래일 후에 지투파워 매매를 시작했는데 필자가 매수한 구간을 보시면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동시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수할 때에는 '주가가 바로 상승할 것이다.', '매수하자마자 슈팅이 나타날 것이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던 것은 아닙니다. 글을 시작할 때 말씀드린 것처럼 운이 좋게 오늘 하루만에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뿐입니다.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2023년 3월 31일에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필자는 오전에 지투파워를 매수했고, 사실 이 때에는 스윙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한 것인데 주가가 너무 가파르게 상승한 탓에 비중을 확대하지는 못했고, 상승하는 흐름에 분할 매수를 하면서 수익을 챙기는 데이트레이딩 매매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현 시점에는 24% 정도의 수익권으로 일부 물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정 흐름이 나타난다면 분할 매수를 통해 비중을 확대해볼 계획이고, 추가적인 상승 흐름만 이어진다면 보유 물량을 분할 매도하면서 수익을 챙겨나갈 계획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필자는 과거부터 제주반도체 사례를 통해 테마의 수급 이동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 원전 테마에도 수급이 크게 유입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함께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지투파워의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당장에 큰 수급이 유입된 만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과거 작성했던 제주반도체의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제주반도체 주가 추적 관찰 - 반도체 테마 수급 이동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세력들의 수급, 메이저 집단의 수급,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테마별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에는 2차전지 관련 테마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