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세력들의 수급, 메이저 집단의 수급, 개인 투자자들의 수급이 테마별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시점에는 2차전지 관련 테마주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2차전지 테마주들의 주가가 하락하고, 2차전지 테마에 있던 수급이 반도체, 로봇 등과 같은 테마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이런 테마주들의 전체적인 흐름을 잘 살필 수 있어야 시장에서 소외받지 않고 매매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럼 테마주들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특정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동시 다발적으로 상승할 때에는 대부분 '재료를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납니다. 테마에 전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때도 있고, 테마 내에 편입된 개별 종목마다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예를 들면 2차전지 테마의 대장주인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발생한다면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 2차전지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은 특별한 뉴스가 없어도 같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AI, 챗GPT 테마주들은 각각의 개별 종목마다 AI와 챗GPT 등과 관련된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 부분은 2023년 1월 ~ 3월까지 AI와 챗GPT 테마주들의 특징주 뉴스를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테마가 상승할 때에는 재료가 동반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테마주의 흐름을 따라갈 때에는 재료를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필자는 아무런 재료도 확인하지 않고 매매하실 경우 테마주의 흐름을 따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제주반도체 주가 추적 관찰 - 반도체 테마 수급 이동
제주반도체 주가 추적 관찰 - 반도체 테마 수급 이동

제주반도체 매매 - 반도체 수급 이동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재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간혹 재료가 발생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종목보다 재료가 있는 종목을 매매했을 때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반도체 테마로 수급이 이동하는 것을 예측하고 제주반도체를 매매했던 일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앞으로 제주반도체의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시장에 있는 투자금이 반도체 테마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설명해드리는 내용을 가볍게 읽어보신 후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필자가 과거 제주반도체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으로 기록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제주반도체 3월 9일 포스팅
제주반도체 3월 9일 포스팅

위 포스팅은 2023년 3월 9일에 필자가 작성했던 제주반도체에 대한 브리핑 중 일부입니다. 필자는 이 때 '반도체 테마에 일정 부분의 수급이 유입되었고, 2차전지와 리튬 테마에서 수급이 이탈하면 자연스럽게 반도체 테마 쪽으로 수급이 이동할 것이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이 부분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판단에 대한 자유는 독자분들께 맡겼습니다.

 

 

재료와 추세 분석 - 제주반도체 중장기 매매 - 반도체 테마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대부분 테마를 이루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 테마주들은 시기가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시장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시장 내에서 움직이며 순환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필자가 3월 9일에 작성한 글이니 가볍게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다음으로 2023년 3월 16일에 작성했던 포스팅도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반도체 2023년 3월 16일 포스팅
제주반도체 2023년 3월 16일 포스팅

위 글은 3월 16일에 작성한 제주반도체 일지 포스팅입니다. 필자는 기준봉이 출현할 때부터 제주반도체를 모니터링했으며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하지 않는다면 계속 종목을 보유할 계획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 주가가 상승하면서 자리를 잡을 때마다 분할 매수로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제주반도체 매매 관점 공유 - 필자의 추가 매수 기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아마 한 번에 정확한 타점을 잡아서 수익을 낼 때보다 여러 번 분할 매수를 하거나 손절과 재매수를 반복하면서 타점을 잡아

focus95.co.kr

이번 포스팅은 2023년 3월 16일에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글에서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를 확인하시기 전에 두 개의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시면 수급의 이동과 종목을 분석하는 관점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제주반도체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제주반도체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과거부터 계속 제주반도체를 매수했으며 비중을 확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완전 저점에서 큰 비중을 실어서 최고점에 매도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 안정적인 흐름으로 수익이 발생한 모습입니다.

 

동그라미로 표기해둔 구간에서 수급이 크게 유입되었고, 이 때부터 주식시장에 있는 투자금이 전체적으로 반도체 테마에 유입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 현 시점인 2023년 3월 말에는 실제로 반도체 테마주들의 순환매가 기록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시초가에 두 번에 나누어서 제주반도체를 매도했으며 아직까지 일부 물량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이 본전 부근에서 정리될지, 다시 U, V자 모양으로 정리될지는 알 수 없으나 '이제 반도체 테마에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것'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계획입니다.

제주반도체 분봉 차트
제주반도체 분봉 차트

시초가에 분명 큰 수급이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인 것 같아서 '갭을 메우러 가는 과정일 수도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며 다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 추가 매수 및 수익 실현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과거에 테마의 수급 이동에 대해 분석해드린 내용과 제주반도체를 매매했던 일지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제주반도체의 주가의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아직까지는 유의미한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재료와 주가의 방향을 잘 체크하셔서 매매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나리아바이오 낙주 매매 - 이유 없는 하락 - 재료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고, 반대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종목들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큰 폭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