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일반적인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 종목을 발견하면 단타보다는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접근하여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이야기하는 일반적인 흐름은 '건전한 조정 흐름'입니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상승했다면 상승분의 일부 만큼 건전하게 조정을 받아야 하는데 조정을 받지 않고 고점에서 횡보한다던지, 추가적으로 상승할 때에는 조정 흐름이 생략된 채로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비정상적인 흐름이 확인되면 큰 슈팅 흐름이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비정상적인 흐름에서는 '상승에 대한 조정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에 주가가 언제 하락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매수를 할 때는 당연히 여러 번에 나누어서 분할 매수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시초부터 종가까지, 혹은 오후장에 잠깐 보았을 때 횡보 중 저점이라고 판단되는 구간에서 조금씩 매수를 하거나 종가에 추가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과거 스윙 관점으로 매수했던 관점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롭게 출현한 기준봉'에 초점을 두고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지투파워 모니터링 시작 - 원전 관련 테마 - 재료와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앞서 여러 가지 포스팅에서 시초가 단타 매매를 제외한 나머지 포지션인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에는 항상 여유있게 종목을 분석하여 흐름을 지켜본 뒤 매매에 참여

focus95.co.kr

 

지투파워 스윙 ~ 데이트레이딩 매매 - 종가 관리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종목을 고르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기 거래일 내에 발생한 재료를 기준으로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단순하게 조건검색기를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필자가 스윙 계좌로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관점을 전달해드린 것입니다. 두 개의 포스팅을 순서대로 읽어보시면 필자가 어떤 관점으로 지투파워를 매매했는지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가볍게라도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투파워 공격적인 매집 -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이유?
지투파워 공격적인 매집 -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이유?

지투파워 매수 근거와 흐름 살펴보기

필자는 앞서 비정상적인 흐름(상승분에 대한 조정이 나타나지 않고 횡보하거나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지투파워의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살펴보면서 어떤 흐름을 기대하고 있는 것인지,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투파워 일봉 차트
지투파워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지투파워의 일봉 차트입니다. 지투파워는 기본적으로 원전 관련 재료가 지속적으로 발생했고, 그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필자는 이번 상승이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근거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고,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이 '세력들의 매집 구간, 매집 흐름'이라고 판단했으며 2023년 3월부터 다시 유입된 수급을 보고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2023년 3월에 유입된 수급과 주가 흐름을 보면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과거 지투파워의 움직임과 비교해보면 큰 상승 흐름이 이어진 것은 아니라는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이에 필자는 대략 5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장대양봉이 세워진 캔들을 새로운 기준봉으로 설정하고 매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지투파워 분봉 차트
지투파워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지투파워의 분봉 차트입니다. 스윙 계좌의 일지 차트는 서론에 공유해드린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단타 ~ 데이트레이딩 계좌에서 지투파워를 단타 매매로 접근했으며 장대양봉이 출현한 뒤 다음 날부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분할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 때는 매수한 당일에 큰 슈팅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던 탓에 '지투파워를 며칠 동안 더 보유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분할 매수를 시작한 것입니다. 2023년 4월 4일 기준으로는 약 1% 정도의 수익권에서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후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 시가까지 하락하기 전까지는 추가 매수를 하지 않고 보유해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지투파워의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유의미한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그럼 이어서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근거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투파워 매매 근거 1)
지투파워 매매 근거 1)

위 차트를 보시면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지투파워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장중에 긴 윗꼬리가 형성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일에 매수 물량을 모두 정리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건전한 조정 없이 고점에서 계속 횡보하면서 수급이 유입된 흐름'입니다.

 

5000억에 비하면 큰 거래대금은 아니지만 장중에 3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정도로 유의미한 거래대금이 계속 유입되었고, 주가는 하락이 아닌 우상향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지투파워를 분할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첫 번째 매매 근거입니다.

지투파워 매매 근거 2)
지투파워 매매 근거 2)

두 번째 매매 근거는 거래대금 대비 주가 등락률이 터무니없이 작다는 것입니다. 2023년 3월과 2023년 4월 3일 ~ 4월 4일에 유입된 거래대금은 모두 1000억 이상이지만 3월에는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고, 4월 3일 ~ 4일에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흐름을 보고 작은 등락폭 안에서 위아래로 흔들며 매집이 진행 중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세력들이 낮은 구간에서 매집을 하려고 했다면 2거래일 이내에 한 번이라도 큰 하락 흐름이 나타났을텐데 큰 하락은 한 번도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천천히 우상향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두 번째 매매 근거입니다.

 

물론 기준봉 패턴 매매 관점으로 보았을 때 고점 횡보 패턴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비중을 한 번에 유입시키기보다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해야 하고, 하락시에도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는 예수금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다시 한 번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계좌 분할 매매
2계좌 분할 매매

필자는 위와 같은 두 가지 이유로 지투파워를 매수하여 보유하는 중이며 스윙 계좌, 단기 매매 계좌 두 계좌에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윙 계좌에 높은 손익률이 기록되고 있기 때문에 비중 확대는 자연스럽게 다른 계좌로 하게 되어서 두 계좌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스윙 계좌에서는 장대양봉 슈팅 흐름이 나타날 때 종목을 매도할 계획이며 단기 매매 계좌에서는 5% ~ 10% 등과 같은 유의미한 상승 흐름에서 분할 매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지투파워를 매매했던 관점을 설명해드렸습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이 100% 정답도 아니고, 주가의 방향성이 필자가 말씀드린 것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으니 필자가 설명드린 부분은 매매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좋은 결과가 나타난다면 그 부분까지 같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한국ANKOR유전 - 시간 외 단일가 상따 - 종목의 특징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혹은 매매를 하기 전에 한 번쯤은 꼭 분석하는 차트에서는 종목들의 여러 가지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징은 주가가 움직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