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혹은 매매를 하기 전에 한 번쯤은 꼭 분석하는 차트에서는 종목들의 여러 가지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징은 주가가 움직이는 패턴일 수도 있고,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과 분위기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가 급등한 뒤 짧은 조정을 보여주면서 다시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나는 종목이 있는 반면에 주가가 급등한 뒤 바로 급락한 다음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나는 종목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 평소 윗꼬리가 다수 달리는 종목들은 아무리 장중에 강한 매수세가 유입되어도 종가에는 윗꼬리가 달려있을 가능성이 높고, 평소 윗꼬리가 없는 종목들은 장중에 윗꼬리를 달았다고 하더라도 종가 관리 흐름이 나타나면서 장대양봉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물론 지금 설명드린 이론이 100% 맞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투자자들은 미래의 차트가 아닌 동일한 차트를 보고 분석'하기 때문에 대게 비슷한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다수의 투자자들이 차트를 분석하다가 앞서 말씀드린 윗꼬리 패턴을 봤다면 필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빠르게 매도를 할 것이며 장대양봉 패턴을 봤다면 눌림에서 공략하여 최고 종가 부근에서 매도하려고 할 것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에는 주가의 흐름만 체크할 것이 아니라 '종목의 특징'까지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종목의 특징을 보고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 상따를 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어떤 관점으로 종목의 특징을 파악해서 매매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ANKOR유전 - 시간 외 단일가 상따 - 종목의 특징
한국ANKOR유전 - 시간 외 단일가 상따 - 종목의 특징

종목의 특징 파악하기 - 한국ANKOR유전

필자가 2023년 4월 4일에 시간 외 단일가 흐름에서 매매했던 종목은 한국ANKOR유전이며 장중에는 개인적인 일로 병원에 내원하느라 매매를 하지 못해서 시간 외 단일가에서 흐름을 보고 매매했습니다. 그럼 차트와 함께 해당 종목을 어떤 관점으로 매매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한국ANKOR유전 일봉 차트
한국ANKOR유전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한국ANKOR유전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2023년 4월 3일부터 2거래일 연속 상한가에 도달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고, 필자는 2023년 4월 4일에 상따 관점으로 매매에 참여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위 차트에서 어떤 흐름을 보고 시간 외 단일가 하락 구간에서 매매를 하게 된 것일까요?

반응형

필자는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된 구간의 흐름을 보고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한국ANKOR유전의 주가가 크게 하락했을 때 매수에 참여했습니다. 한국ANKOR유전의 주가가 다시 상한가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보통 이렇게 안정적으로 상한가에 들어갔던 종목들은 상한가가 풀리더라도 다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6% 구간에서 매매를 하여 짧은 시간에 6%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한국ANKOR유전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단일가 거래가 풀린 후부터 바로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도 위 동그라미 구간에서 매매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이론적으로 공부를 했다고 하더라도 실전에서 적용하지 못하는 때도 많고, 개인적인 매매 환경에 따라서 모니터링을 하지 못할 때도 있었기 때문에 아쉽지만 다음 기회에 매매를 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그럼 필자가 한국ANKOR유전의 주가가 하락했을 때 어떤 구간에서 매수했는지,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을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필자가 종목의 특징을 보고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은 흐름'에서 매수했다는 관점은 이미 설명드렸기 때문에 바로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로 넘어가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흐름
시간 외 단일가 흐름

위 예시는 한국ANKOR유전의 시간 외 단일가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우측에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을 보시면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했다가 다시 상한가까지 상승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17시 10분 타임에 해당 종목을 매수했으며 상한가에 매도를 걸어두었는데 17시 50분 타임에 매도가 완료되면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종목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것을 매매에 활용해주시면 좋은 기회가 만들어졌을 때 빠르게 진입해볼 수 있다는 것을 필자의 매매 사례와 함께 설명드렸습니다. 과거 셀바스헬스케어의 상따 매매도 비슷한 관점으로 매매를 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 단타 상따 - 상한가 예측 가능한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을 발견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종목들이 움직이는 특별한 흐름이란 윗꼬리, 상한가, 장대양봉 등 종가 기준으

focus95.co.kr

 

이미지에 잔고 손익을 가렸는데 저장을 하기 전에 뭔가를 잘못 만져서 풀린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수 없이 이미지를 저장할테니 보시기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통 평가 손익은 독자분들의 매매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삭제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