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중요한 요소와 데이터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라는 보조지표를 통해 수급의 유입과 수급의 이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거래량, 거래대금 이외에도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일목균형표, 또 본인이 수식관리자를 통해 제작한 추가적인 지표들도 중요한 요소로 분석할 수 있지만, 필자는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의 수급, 세력들의 수급이 유입되어야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휴스틸을 매매했던 관점, 또 매매를 하고 있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휴스틸을 매매하고 있는 관점이라는 의미는 아직 휴스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만 매도하고 추가적인 상승을 보려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앞으로 해당 종목의 주가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의 매매 관점, 필자의 매매 원칙대로 대응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내용은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매수 타점과 매도 타점에 대해 추가 포스팅을 할지는 알 수 없으나 종목을 추천하거나 권유해드리는 포스팅은 아니기에 이 부분은 확실히 밝히고 설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휴스틸 -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수급에 대한 이해
휴스틸 - 데이트레이딩 매매 관점 - 수급에 대한 이해

휴스틸 매매 관점

휴스틸은 굉장히 큰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사례는 아닙니다. 휴스틸과 관련되어 보도되었던 과거 뉴스를 찾아보면 영업 이익이 크게 증가했다는 이유로 주가가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실적 발표에 대한 뉴스는 단기간에 주가 상승이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은데, 휴스틸은 의외로 큰 수급이 유입되고, 이후에 상승하려는 모습이 지속되고 있어서 주가를 추적 관찰하면서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후에 추가적인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할지, 아니면 반대로 갑자기 대량 매물이 쏟아지면서 하방으로 이탈하는 슈팅 흐름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으나 당장에는 흐름이 좋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필자의 매매 사례를 설명드리면서 수급에 대한 분석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필자의 매매 방법, 분석 관점이 100% 정답이라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기준,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 등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것들은 그런 다양한 것들 중 하나일 뿐이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휴스틸 일봉 차트
휴스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휴스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이전에 큰 시세가 나온 이후 다시 큰 수급이 유입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네모 박스 구간에서 뉴스가 보도되고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수급이 처음 유입될 때부터 매매를 했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었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실적 발표로 인한 상승은 주가가 단기적으로만 상승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휴스틸의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고 계속해서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을 보고 해당 종목 매매에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그럼 분봉 차트를 살펴보면서 어떤 구간에서 어떤 모습으로 수급이 유입되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휴스틸 분봉 차트
휴스틸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휴스틸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이전에 수급이 크게 유입된 이후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거나 하락한 모습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상승, 두 번째 상승, 세 번째 상승 이후에 모두 단기적으로만 조정을 받았고, 세력의 이탈 흐름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3거래일 연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4거래일 째부터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조금씩 매매를 시작했으며 5거래일 째 되는 날 비중을 일부 확대하였습니다. 그 이후 6거래일 째부터 천천히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오전에 일부 매도를 하지 않고 버티다가 오후에 조금 매도 후 일부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력이 이탈했는지, 이탈하지 않았는지는 휴스틸의 주가를 관리하는 집단만이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본격적인 슈팅이 나오지 않았으며 세력들의 보유 물량도 이탈하지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도 추가 슈팅을 기다릴 것이며, 만약 슈팅이 나타나지 않고 주가가 하락한다면 비중을 더 확대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휴스틸 전망
휴스틸 전망

위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이 필자가 비중 확대를 고려하고 있는 구간입니다. 앞으로 주가 방향성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세력 이탈의 모습이 나타나지 않은 채로 주가가 하락하면 충분히 안정적으로 비중을 확대해볼 수 있는 구간이라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필자가 휴스틸을 매매할 때 고려하고 분석했던 내용들입니다. 필자가 설명드린 것처럼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을 수도 있고, 큰 폭으로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식시장에는 100%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서 필자의 견해를 참고하여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필자는 본래 실적 발표 재료는 매매에 활용하지 않는데 휴스틸에 유입된 수급이 적지 않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참여한 것이라는 특징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AP위성 단기 매매 - 저점 반등 반복 패턴 - 관점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할 때 필수적으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로는 차트 분석을 예시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 중 차트 분석을 하지 않는 투자자분들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