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접근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투자자마다 기법, 매매 방법이 비슷해보여도 조금씩은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포인트가 다르고, 그것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따라서도 서로 다른 느낌의 매매 방법이라고 느낄 만큼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매매 방법들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같은 돌파 매매를 설명하더라도 누군가는 전고점 돌파 매매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고점을 형성한 뒤 눌림 후 돌파 흐름이 나타날 때 매매한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즉,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매매 방법들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필자는 최대한 다양하고 많은 매매 방법들을 공부하고 실전에 적용했을 때 본인에게 잘 맞는 매매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투자자마다 매매 환경이 다르고 매매 관점과 성격,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매매가 가장 좋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돌파 매매가 맞는 투자자도 있고, 눌림목 매매가 맞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필자가 독자분들의 매매 성향을 모두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필자가 매매했던 다양한 사례와 관점을 소개해드리면서 간접적으로 매매의 기준을 공유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에이디테크놀로지를 시초가에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릴 것이며 에이디테크놀로지를 바라보는 관점, 앞으로 에이디테크놀로지를 매매할 계획, 또 에이디테크놀로지가 최근 급등한 흐름을 통해 알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시초가 단타 매매 - 음봉 시가 회복
에이디테크놀로지 시초가 단타 매매 - 음봉 시가 회복

음봉 시가 회복 패턴 - 단타 매매

필자는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패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의 매매 사례를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과거에 필자가 소개해드렸던 몇 가지 패턴을 공부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그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검색기 - 갭상승 시초 단타 매매 - 영웅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시간부터 폐장되는 시간까지 각 시간마다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특징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와 함께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필자가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검색기를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글을 읽으실 때는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은 공부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포스팅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상승 패턴에 대해서만 공부해보신 후 아래에 글을 이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매매 사례 - 관점 공유

필자는 2023년 2월 24일 에이디테크놀로지와 코스모화학을 시초가 단타 매매 종목으로 선정했으며 에이디테크놀로지에 대한 매매 관점은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 코스모화학을 매매했던 관점은 이번 글을 마친 후 가장 하단에 관련 내용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2023년 2월 22일에 '145조 쥔 삼성전자 M&A 첫 순위 디자인 하우스 주목'이라는 뉴스가 보도되었고, 2023년 2월 24일에는 엔비디아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인다는 이유로 동반 상승했습니다. 즉, 삼성전자라는 키워드가 담긴 뉴스가 보도되었고, 반도체 테마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엔비디아의 주가 상승이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를 확인하고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처음 상승했던 2023년 2월 22일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으며 금일 매매를 마친 이후에도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상황입니다.

반응형

에이디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에이디테크놀로지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일봉 차트입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차트를 보시면 1500억 ~ 1700억 가량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상승 흐름 이후에는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해도 다시 시장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금일 개장 때부터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했고, 시초가에 필자가 선호하는 패턴이 나타날 때 매매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분봉 차트를 살펴보면서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에이디테크놀로지 분봉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에이디테크놀로지를 시초가에 매매했던 일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앞서 조건검색기 포스팅을 통해 '음봉 시가 회복 패턴'에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외 다른 패턴도 있지만 위 캔들 패턴을 보면 음봉 시가 회복 패턴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5% 이상의 갭상승으로 시초가가 형성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검색기를 통해서 종목을 찾기는 어려운 흐름이었습니다. 다만 필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이기 때문에 계속 모니터링을 하면서 매매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필자도 조건검색기를 매매할 때 활용하지만 모든 종목을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종목을 찾은 뒤 매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1순위로 매매하는 기준은 관심종목이며, 2순위로 매매하는 기준이 조건검색기입니다.

 

그럼 다시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음봉 시가를 회복하는 시점에 1차 매수, 음봉 시가를 돌파하는 시점에 2차 매수를 했으며 상승하는 흐름에 발맞추어 분할 매도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차트 흐름을 보면 1차 상승 파동 이후에 눌림목이 형성되고 다시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 이 때는 해당 종목에 집중하지 못하여 매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와 같이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난 종목들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여 매매 기회가 왔을 때 다시 재매수를 하기 때문에 이번에 단타 매매로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종목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수급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에이디테크놀로지 수급 분석
에이디테크놀로지 수급 분석

위 차트는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수급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필자의 기준으로 해석해볼 때에는 아직까지 '세력의 수급 이탈' 모습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필자는 앞으로도 계속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하여 매매 기회를 찾을 것입니다.

 

또 이번 에이디테크놀로지, 가온칩스 등 엔비디아의 상승을 재료삼아 상승했던 종목들을 보면 한 가지를 추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매매와 종목을 모니터링하면서 시장에서 움직이는 돈이 반도체 테마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당장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아도 지금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 시점에서 반도체 테마에 편입된 종목들의 주가가 이후에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겠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실제로 필자도 반도체 관련주 한 종목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좋은 매매 사례가 나오면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글을 마치면서 앞서 말씀드린 코스모화학의 매매 사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코스모화학 시초 급락 - 저점 공략 포인트 - 단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하는 모든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장 주도주는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하락해도 다시 급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곤 합니다. 물론 악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