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보고 차트를 분석하다보면 굉장히 큰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구간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고 '수급이 유입되었다.'라고 이야기하며 이렇게 수급이 유입된 이후에는 단기적으로 큰 변동성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물론 큰 수급을 동반한 상승 흐름 다음 날, 2거래일 후에 주가가 하락하면서 조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종목들도 결국에는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하면서 이전 고점 부근, 혹은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분봉 차트, 혹은 일봉 차트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고 판단한 이후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로 해당 종목을 매수하는데, 이렇게 종목을 매수하는 때에 '주가가 언제 어떤 모습으로 상승할지'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지만 '단기 변동성이 클 것이라는 것', '신고가를 경신하거나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할 확률이 높다는 것'은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며 상승할 수 있다는 확신이 아닙니다. 필자는 주가 방향성은 예측과 대응의 영역이며 확신을 가지고 버틸 경우 리스크가 점점 더 커질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에스비비테크를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매수한 뒤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 매도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신 후 매매 관점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에스비비테크 데이트레이딩 - 매매의 기준 점검 - 수급
에스비비테크 데이트레이딩 - 매매의 기준 점검 - 수급

에스비비테크 매매 사례

에스비비테크는 로봇 관련 테마주에 편입된 종목이며 꾸준하게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며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종목입니다. 또 필자가 매매를 하는 기간 동안에는 신고가를 경신하며 상승하는 흐름이 이어졌기 때문에 필자가 포스팅을 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먼저 필자가 에스비비테크를 매매했던 이유를 설명드린 후 앞으로 어떤 관점을 가지고 대응할지 그 견해도 같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에스비비테크 일봉 차트
에스비비테크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에스비비테크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동시에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한 모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큰 수급을 동반하면서 상승한 캔들을 기준봉이라고 부릅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했다는 것은 큰 수급이 유입되었다는 의미이며, 이렇게 큰 수급이 유입된 이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큰 변동성이 나타날 확률도 높고 주가가 단기적으로 크게 상승할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 주가가 언제, 어떤 흐름으로 상승할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의미있는 흐름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가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기준봉 캔들의 이후 흐름을 살펴보시면 바로 다음 날 크게 상승한 구간도 있고, 짧게 ~ 길게 조정을 받고 상승한 구간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어떤 모습으로 상승할지는 알 수 없으나 수급이 유입된 흐름이 확인되었을 때에 리스크를 관리하며 분할 매매로 접근할 경우에는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에스비비테크의 분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에스비비테크 분봉 차트
에스비비테크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에스비비테크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는 에스비비테크의 주가가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모습과 상승할 때 큰 수급이 유입된 것에 의미를 두고, 그 다음날 장중 매수를 통해 1차 매수를 진행하여 데이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강한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했고, 주가가 언제 상승할지 모르기 때문에 하락시에 추가 매수를 할 수 있도록 1차 매수만을 진행한 것입니다. 비중이 작은 것은 아쉽지만 그 부분보다는 리스크를 관리하여 수익을 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만약 에스비비테크가 당일에 슈팅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하락했다면 필자는 U자, V자 모양으로 반등하는 것을 예측하고 추가 매수를 준비했을 것입니다. 또 앞으로 에스비비테크가 크게 상승하지 않은 채로 하락한다면 수익을 냈어도 추가 매매를 하기 위해 준비할 것입니다. 그럼 수급의 유입은 어떤 모습으로 확인해야 하는지 또 다른 관점의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에스비비테크 수급 분석
에스비비테크 수급 분석

위 차트는 에스비비테크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확실하게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했던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긴 윗꼬리 캔들이 출현하는 흐름, 혹은 안정적인 파동을 동반한 우상향 흐름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세력들의 수급이 이탈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은 모두 수급의 유입이라고 적어둔 것입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의 파동이 나타날지는 알 수 없으나 아직까지는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큰 수급이 유입된, 의미있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신고가 부근에서 단타 ~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한다면 U, V자 모양의 반등 흐름에서 매매를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난테크놀로지 단타 ~ 스윙 매매 - 분석 관점 - 수급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거나 세력들의 보유 물량이 일부 이탈하면서 주가가 하락해도 다시 U, V자 모양으로 반등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