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매매 기법, 매매 관점, 매매 이론 등은 정말 많습니다. 또 같은 종목을 매매하더라도 투자자분들마다 해석하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B, C의 투자자가 같은 종목으로 매매를 했는데 각각 수익률이 3%, 5%, 10% 정도 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세 명의 투자자들이 수익률이 다른 이유는 '종목을 해석하고 매매하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누군가의 매매 관점이 정답이고, 누군가의 매매 관점이 오답이다.'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매매 관점, 매매 방법 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매매를 찾는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시중에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유료, 무료 콘텐츠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어떤 것이 본인에게 잘 맞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을 투자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코콤이라는 종목을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릴 때는 필자가 어떤 부분을 보고 매매했는지 그 각각의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번 매매 사례에는 여러 가지 차트 해석 관점이 녹아있는데 대부분은 블로그 포스팅에서 전달해드린 내용입니다.

반응형

스윙 매매 바이블 전자책에서도 다뤘던 내용이지만 꼭 전자책을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도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과거 차트의 흐름을 보고 공부했다면 응용이 가능한 내용이라고 생각되니 이번 기회를 통해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개념을 공부해보시고 매매하실 때 한 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으로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코콤 매매 사례
거래대금으로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코콤 매매 사례

코콤 매매 사례

코콤은 과거 CCTV 적극 활용이라는 키워드의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뉴스에 내용은 생략하고 키워드만을 언급드리고 넘어갈테니 주가가 상승할 때 보도되었던 뉴스는 2022년 12월 2일 날짜를 설정하셔서 개별적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2022년 12월 2일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면서 코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부터 관련 종목을 모니터링했지만 직접적으로 매매에 참여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종목들보다 상대적으로 거래대금이 적고, 매매를 해도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의 크기가 작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어떤 관점을 보고 코콤을 매매했는지 그 관련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코콤 일봉 차트
코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금일 필자가 장중에 캡처해놓은 코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주가가 약 18% 정도 상승했다는 것과 거래대금이 40억 정도 발생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필자가 느낀 것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코콤의 거래대금이 더 크게 발생하지 않으면 장중에 다시 윗꼬리를 달고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 진입을 고려해봐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위와 같은 생각으로 코콤의 흐름을 지켜보는 과정에서 장중에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했고 그 이후에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이전, 2022년 12월 2일에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과 비례할 만큼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1차 매수를 진행한 것입니다.

반응형

코콤 매매 일지
코콤 매매 일지

위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매수한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필자가 매수한 구간이 대량 거래량을 동반한 1차 상승 흐름 이후 눌림목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필자는 일봉 차트에서 어느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1차 상승 파동이 마무리된 후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다만, 매매 일지 차트를 살펴보시면 평소에는 여러 번에 걸쳐서 매매를 하지만 이번에는 한 번만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자는 큰 비중을 실어서 매매한 것이 아니라 소액으로만 매매에 참여했습니다. 필자가 이렇게 소액으로 1차 매수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전체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거래대금의 크기가 다른 종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입니다. 이런 두 가지 이유로 필자는 한 번의 매수를 했던 것인데, 거래대금이 다른 종목보다는 작지만 2022년 12월 2일에 '기준봉이 출현할 때의 거래대금과 비슷한 거래대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또 필자가 매매에 참여한 두 번째 이유는 기준봉이 출현한 뒤 기준봉의 시가를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과거 기준봉 패턴 흐름 총 정리라는 포스팅을 통해 기준봉으로 매매할 수 있는 패턴을 여러 가지 소개해드렸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뒤 다시 회복하는 흐름'입니다.

기준봉 패턴코콤 일봉 차트 - 기준봉 시가
코콤 일봉 차트와 기준봉 패턴

위 차트를 보시면 코콤의 주가는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뒤 다시 거래대금을 동반하면서 기준봉의 시가를 회복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왼쪽에 소개해드린 첫 번째 이미지에도 기준봉의 시가를 회복한 때에는 매매가 가능하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주가가 추세 하락이라는 점, 거래대금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점이 이번 매매의 단점이라면, 반대로 '기준봉이 출현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 만큼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 '기준봉의 시가를 이탈한 뒤 회복했다는 것', 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적정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눌림목 이후에 2차 상승 파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매매의 포인트입니다.

반응형

또 이번에 보여드리는 코콤과 관련된 매매 사례도 과거에 WI 매매 사례로 한 번 더 보여드렸으니 그 부분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콤은 오후장에 1 ~ 2차 파동이 나타났다는 특징이 있다면, WI 매매 사례는 오전 ~ 오후에 1 ~ 2차 파동이 순차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매매 공부를 해보실 수 있는 포스팅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테니 꼭 시간을 내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